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행동을 이해하구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 4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체적인 의복행동은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의복행동의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초등학생은 의복자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의복편이성, 의복관리성, 의복흥미성, 의복동조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른 의복행동의 차이를 살펴보면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의복동조성, 의복흥미성, 의복관리성이 높게 나타났고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의복편이성이 높게 나타났다. 5학년은 6학년보다 의복관리성이 높게, 의복자립성은 낮게 나타났다. 한달 용돈이 2만원 이상인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의복동조성, 의복흥미성이 높게, 의복편이성은 낮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직업이 없는 경우는 직업이 있는 경우보다 의복흥미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을수록 의복관리성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의복관리성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의복을 잘 관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행동을 이해하구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 4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체적인 의복행동은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의복행동의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초등학생은 의복자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의복편이성, 의복관리성, 의복흥미성, 의복동조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른 의복행동의 차이를 살펴보면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의복동조성, 의복흥미성, 의복관리성이 높게 나타났고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의복편이성이 높게 나타났다. 5학년은 6학년보다 의복관리성이 높게, 의복자립성은 낮게 나타났다. 한달 용돈이 2만원 이상인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의복동조성, 의복흥미성이 높게, 의복편이성은 낮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직업이 없는 경우는 직업이 있는 경우보다 의복흥미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을수록 의복관리성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의복관리성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의복을 잘 관리할 수 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1) examine the tenden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lothing behavior, 2) find out the difference in their clothing behavior in accordance with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he level of their self-esteem, and 3) analyze the relationship b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1) examine the tenden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lothing behavior, 2) find out the difference in their clothing behavior in accordance with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he level of their self-esteem, and 3)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clothing behavior. This process was to understand the cloth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for a desirable clothing life education for the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03male and female fifth and sixth graders from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uwon, Gyeonggi-do.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lothing behavior were found to be in the mid-level. The sub-factors of clothing behavior were indicated in the order of clothing independence, clothing comfort, clothing management, clothing interest and clothing conformity. Second, there were differences in clothing behavior in accordance with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he level of their self-esteem. Female students had higher level of clothing conformity, clothing interest and clothing management than male students, while males had higher clothing comfort than females. Fifth graders, compared to sixth graders, had higher clothing management and lower clothing independence. Students who received \20,000 or more allowance a month had higher clothing conformity and clothing interest, and lower clothing comfort. Higher clothing interest was found when students had jobless mothers. The higher the students' self-esteem was, the higher their clothing management level was. Finally,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clothing management. In other words,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higher self-esteem manage their clothes bett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1) examine the tenden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lothing behavior, 2) find out the difference in their clothing behavior in accordance with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he level of their self-esteem, and 3)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clothing behavior. This process was to understand the cloth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for a desirable clothing life education for the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03male and female fifth and sixth graders from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uwon, Gyeonggi-do.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lothing behavior were found to be in the mid-level. The sub-factors of clothing behavior were indicated in the order of clothing independence, clothing comfort, clothing management, clothing interest and clothing conformity. Second, there were differences in clothing behavior in accordance with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he level of their self-esteem. Female students had higher level of clothing conformity, clothing interest and clothing management than male students, while males had higher clothing comfort than females. Fifth graders, compared to sixth graders, had higher clothing management and lower clothing independence. Students who received \20,000 or more allowance a month had higher clothing conformity and clothing interest, and lower clothing comfort. Higher clothing interest was found when students had jobless mothers. The higher the students' self-esteem was, the higher their clothing management level was. Finally,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clothing management. In other words,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higher self-esteem manage their clothes b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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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 행동을 이해하고,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을 관련지어 연구하는 것은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 및 발달을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 행동을 이해하고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 행동을 이해하고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의복 행동을 이해하고, 초등학생에게 바람직한 의생활 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이라는 변인으로 제한하여 의복행동을 살펴보았다. 후속 연구에서는 의복행동을 보다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의복행동을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심층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중에서 부실 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0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일괄적으로 각 반의 담 임 선생님에 의해 학생들에게 소개되었2, 담임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한 후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은<표 1> 과 같다.
전귀연(1993)이 개발한 자아존중감 측정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원래 이 척도는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변별력이 없는 문항과 신뢰도를 낮추는 문항들을 제외하고 총 30문항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까지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의복 행동을 측정하는 도구는 의복 행동과 관련된 이론을 토대로 선행 연구(고은기, 1986: 김미선, 2002: 김민지, 2000: 이 강선, 1993: 이명희, 1987; 이소나. 2003: 하 선정, 2001)에서 사용된 문항을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의복 행동은 예비조사의 결과를 반영하여 변별력이 없거나 신뢰도를 낮추는 문항들을 제외한 후 의복 동조성, 의복홍미성, 의복관리성, 의복 자립성, 의복 편이성 등의 총 26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최 보가. 전귀연(1993)이 개발한 자아존중감 측정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원래 이 척도는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변별력이 없는 문항과 신뢰도를 낮추는 문항들을 제외하고 총 30문항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예비조사는 초등학교 5학년 34명을 대상으로 측정 도구 문항의 적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2004년 12월 8일에 실시되었다. 그 결과를 반영하여 초등학생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측정 도구 문항을 수정하였다 그리하여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4개교를 선정하여 5, 6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005년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총 420부를 배부하여 405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의 예비조사는 초등학교 5학년 34명을 대상으로 측정 도구 문항의 적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2004년 12월 8일에 실시되었다. 그 결과를 반영하여 초등학생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측정 도구 문항을 수정하였다 그리하여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4개교를 선정하여 5, 6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반영하여 초등학생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측정 도구 문항을 수정하였다 그리하여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4개교를 선정하여 5, 6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005년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총 420부를 배부하여 405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서 부실 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0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2005년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총 420부를 배부하여 405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서 부실 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0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일괄적으로 각 반의 담 임 선생님에 의해 학생들에게 소개되었2, 담임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한 후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자료 수집이 임의표 집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경기도 수원시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으로 한정되어 실시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초등학생에게 확대하여 적용하는 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의복 행동의 하위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varimax 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 시하였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른 의복 행동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t-test, one-way ANOVA, Duncan test에 의한 사후 검증을 하였다. 그리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의복 행동에 관한 각 문항들이 몇 가지 요인으로 분류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 방법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부하량이 낮은 문항을 제외하고 총 26문항에 대한 요인분석의 결과 5 개요인 이 도출되었고, 총 변량게 대한 설명력은 50.
0 program을 이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의복 행동의 하위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varimax 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 시하였고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른 의복 행동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t-test, one-way ANOVA, Duncan test에 의한 사후 검증을 하였다. 그리고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의 표본 403명을 상위 31.3%, 중간 35.2%, 하위 33.5% 등의 세 집단으로 분류하여 one-way ANOVA를 실시하여 집단 간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고 사후 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표 8>에 제시된 바와 같이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라 의복 동조성, 의복 흥미성, 의복 자립성, 의복 편이성 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의복관 리성(F=8.
초등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중에서 성별. 학년, 어머니의 직업 유무에 따른 의복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한 달 용돈에 따른 의복 행동 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one-way ANOVA를 실시하여 집단 간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고, 사후 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학년, 어머니의 직업 유무에 따른 의복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한 달 용돈에 따른 의복 행동 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one-way ANOVA를 실시하여 집단 간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고, 사후 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만 원~1 만5천원 미만, 1만5천원~2만 원 미만, 2만 원 이상 등의 다섯 집단으로 구분한의 결과에 의하면 한 달 용돈에 따른 의복 행동은 의복 동조성(F=2.889, p<.05), 의복 흥미성(F=3_209, p<.05), 의복 편이성(F=4008, p<.01)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는<표 9>와 같다. 그 결과에 의하면 자아존중감은 의복 관리 성(r=.225, p<.001)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의복을 잘 관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초등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른 의복 행동의 차이를 살펴보면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의복 동조성, 의복 흥미성, 의복 관리 성이 높게 나타났고,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의복 편이성이 높게 나타났다. 5학년은 6학년보다 의복 관리 성이 높게, 의복 자립성은 낮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직업이 없는 경우는 직업이 있는 경우보다 의복 흥미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을수록 의복 관리 성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의복 관리성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이 높을 수 록 의복을 잘 관리할 수 있다.
의복 행동에 관한 각 문항들이 몇 가지 요인으로 분류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 방법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부하량이 낮은 문항을 제외하고 총 26문항에 대한 요인분석의 결과 5 개요인 이 도출되었고, 총 변량게 대한 설명력은 50.717%이었다. 각 요인의 명칭과 문항별 내용은<표 2>와 같다.
이상의 결과에서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복 행동 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아존중감 발달에 중요한 시기인 아동 후기에 건전한 자아존중감을 형성한다면 초등학생은 바람직한 의복 행동을 영 위할 수 있을 것이다.
01)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의복동 조성, 의복홍미성, 의복 관리 성이 높게 나타났고,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의복 편이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의복에 대한 흥미가 많다는 고은기 (1986), 김민지(2000), 이강선(1993), 전경란(199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의복 편이성을 더 중시한다는 김민지(2000), 원 선주(1989), 이미연(19幽).
001)은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의복 관리 성이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의복을 계획하고 사용하는데 있어서 시간, 에너지를 합리적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첫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체적인 의복 행동은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의복 행동의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초등학생은 의복 자립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의복 편 이성, 의복관리성.
41)로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전체적인 의 복행동은 평균 3.09(SD=.31)로 중간이었고 의복 행동의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의복 자립성이 평균 4.09(SD=.7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의복 편이성이 평균 3.47(SD=.71), 의복 관리 성이이 평균 3.30(SD=.78), 의복 흥미성이 평균 2.44 (SD=, 79), 의복 동조성이 평균 2.13(SD=.67)이었다. 이에 따르면 초등학교 5, 6학년은 의복을 스스로 착용하고 선택할 수 있는 의복 자립성이 다른 의복 행동에 비해 많이 함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5학년은 6학년보다 의복 관리 성이 높게, 의복 자립성은 낮게 나타났다. 한 달 용돈이 2만 원 이상인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의복 동조성, 의복훙미성이 높게, 의복 편이성은 낮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직업이 없는 경우는 직업이 있는 경우보다 의복 흥미성이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초등학생에게 확대하여 적용하는 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연령을 대상으로 연구를 확대하여 실시해야 할 것 이다
이는 어머니의 직업이 있는 경우 시간이 부족하여 어머니 혼자 의복을 구입하게 됨으로써 자녀에게 의복에 대한 흥미, 관심,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어머니의 직' 업 유무에 따라 의복 흥미성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전경란(1997)의 연구 결과와 상반된 결과로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이라는 변인으로 제한하여 의복행동을 살펴보았다. 후속 연구에서는 의복행동을 보다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의복행동을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심층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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