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가정과 수업에서 ARCS 동기 모형 적용이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RCS Model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Home Economics Less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cdot$가정의 1학년 $\ulcorner$$청소년 영양과 식사$\lrcorner$ 단원에서 ARCS 모형을 적용한 학습과 교사 위주의 설명식 수업을 적용한 전통적 집단간에 교수방법과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 및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 소재 5중학교의 1학년 6개 학급 217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10명, 비교집단 107명을 표집하였다. 독립 변인을 각각 교수방법과 성별에 따른 집단으로 하고 종속 변인은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이다. 연구 집단을 ARCS 모형 적용 학습과 전통적 학습 두 집단으로 분류하여 1학년 6개 반 교실에서 5차시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공분산 분석(ANCOVA)과 일원 변량 분석(ANOVA)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ARCS 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보다 ARCS 동기 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의 측면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신감 전략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성별에 따른 학습 동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RCS 모형을 적용한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간에 학업 성취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cdot$가정의 1학년 $\ulcorner$$청소년 영양과 식사$\lrcorner$ 단원에서 ARCS 모형을 적용한 학습과 교사 위주의 설명식 수업을 적용한 전통적 집단간에 교수방법과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 및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 소재 5중학교의 1학년 6개 학급 217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10명, 비교집단 107명을 표집하였다. 독립 변인을 각각 교수방법과 성별에 따른 집단으로 하고 종속 변인은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이다. 연구 집단을 ARCS 모형 적용 학습과 전통적 학습 두 집단으로 분류하여 1학년 6개 반 교실에서 5차시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공분산 분석(ANCOVA)과 일원 변량 분석(ANOVA)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ARCS 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보다 ARCS 동기 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의 측면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신감 전략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성별에 따른 학습 동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RCS 모형을 적용한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간에 학업 성취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differe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by gender between traditional group and ARCS group. The subjects were 217 first graders in six different classes from a middle school in Daegu. Each Class had Five lessons during 5 weeks. The collected data were a...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differe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by gender between traditional group and ARCS group. The subjects were 217 first graders in six different classes from a middle school in Daegu. Each Class had Five lessons during 5 week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ANOVA and ANCOVA by SPSS 10.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he ARCS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score than the control group in motivation. But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boys and girls and in interactive effect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ree factors of motivation - attention, relevance and satisfaction - from the ARCS model, but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onfidence.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achievemen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differe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by gender between traditional group and ARCS group. The subjects were 217 first graders in six different classes from a middle school in Daegu. Each Class had Five lessons during 5 week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ANOVA and ANCOVA by SPSS 10.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he ARCS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score than the control group in motivation. But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boys and girls and in interactive effect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ree factors of motivation - attention, relevance and satisfaction - from the ARCS model, but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onfidence.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achie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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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 가정의 1학년 「청소년 영양 과 식사」단원에서 ARCS 모형을 적용한 학습과 교사 위주의 설명식 수업을 적용한 전통적 집단간에 교수방법 과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 및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알아 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Keller.의 ARCS 동기 모형 을 적용한 가정과 식생활 단원의 수업이 남녀 성별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 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ARCS 동기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간에 교수 방 법과 성별에 따라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분 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ARCS 동기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한 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간에 성별에 따라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아보고자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실생활과 밀접한 가정 과목에 대해 훗날 유 용할 것으로 지각하고, 학습자의 관련성을 유발하고 유지 하기 위해 실제 식생활과 관련된 학교 급식 장면을 제시 하고 나의 식생활을 체크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 가정과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단원에서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과 전통적인 학습 집단간 에 성별에 따라 학습 동기의 주의력에서 차이가 있는가?
2) 가정과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단원에서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과 전통적인 학습 집단간 에 성별에 따라 학습 동기의 관련성에서 차이가 있는가?
가정 교과는 오랫동안 여학생들만이 배우던 교과였으 나 2001년 이후 시행된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기술 가 정이 통합 교과로 바뀌면서 여러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먼저, 기존의 독립된 교과에서 가정 . 기술의한 교 과로 통합되었으나 여전히 학생들이 충분히 소화하기 힘 들 만큼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광역시에 위치한 중학교 1학년 6 개 학급에 재학 중인 학생 217명(실험 집단: 110명, 비교 집단: 107명)이며 각 학급은 남녀혼성반으로 편성되어 있다. 3개 학급은 실험 집단으로 ARCS 전략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3개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전통적인 수 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집단별 연구 대상자 수는 [표 II-1] 과 같다
5주간의 실험을 끝낸 후 연구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사 후 학업 성취도 검사와 사후 학습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아침 자습 시간을 이용하여 담임 교사의 협조를 얻어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의 수업은 교사 주도의 강의식 수업으로 진 행하였다. 각 차시별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ICT 교수학 습과정안을 작성한 다음, 멀티미디어 자료 제시와 함께 설명 위주의 수업을 전개하였다. ARCS 모형 수업과의 가장 차별화된 특성은 [표 II-5]과 같은 각 수업단계별 로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동기 설계과정이 없다는 점이다.
아침 자습 시간을 이용하여 담임 교사의 협조를 얻어 실시하였다. 검사지를 배부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검사의 목적과 검사 방법에 대하여 5분간 안내를 하여 진지하고 정확하게 검사에 임할 것을 숙지시키고 난 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송상호 2001)은 학습동 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동기설계의 체계적인 모 델로서 초 중등학교, 대학, 기업, 관공서, 사회단체 군대 등 교사와 연수 담당자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 는 인간 동기의 하위범주 혹은 구성요소를 크게 4가지 범주, 즉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 (confidence), 그리고 만족감(satisfaction)으로 구분하였 으며 이를 ARCS로 약칭하고 각 구성요소에 대한 하위 전략을 [표 I-1]과 같이 제시하였다.
본 동기검사는 해당 코스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묻 는 문항으로서 프로그램 실시 전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기 는 어렵다. 대신 집단간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동 기 관련 변인인 학업성취도와 성별에 있어 각 집단을 비교적 동질하게 편성하였으며, 6개 반을 두 실험집단에 무 선할당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교사 변인을 통제하기 위하여 '중학 교 1학년 ARCS 동기 전략 적용 학습 집단과 전통적 학 습 집단 모두 본 연구자가 담당하였다. 두 실험집단간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먼저 동료 가정과 교사와의 협의를 거쳐 전통적인 집단의 수업을 먼저 계획한 다음, 교육학 전공 교수와의 협의를 거쳐 ARCS 동기전략 집 단의 수업을 계획하였다. 실험 기간은 정규 수업 시간을 이용하였으며 5주에 걸쳐 집단별로 5차시씩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학습내용은 중학교 기술 . 가정 r H.
본 연구의 독립 변인은 교수방법과 성별이며 종속 변 인은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이다. 실험 설계는 학업성 취도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 처치를 하고, 실험 처 치가 끝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는 사전 .
실험 설계는 학업성 취도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 처치를 하고, 실험 처 치가 끝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는 사전 . 사후 검사 통 제 집단 설계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rD 을 실시하였다. 학습동기는 사후검사를 통해 해당 수업에 대한 집단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수업 내용 정리, 요약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동기 전략에 적용하며, 웹과 연결하여 「사진보기」, 「토론방」, ‘영양상담실」, 「영양일지」등의 다양한 과제 제시를 하였다. 학교 급식과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관련성 있는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친밀성을 제공하며 온라인을 통한 형성 평가는 학습자의 성공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두 실험집단간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먼저 동료 가정과 교사와의 협의를 거쳐 전통적인 집단의 수업을 먼저 계획한 다음, 교육학 전공 교수와의 협의를 거쳐 ARCS 동기전략 집 단의 수업을 계획하였다. 실험 기간은 정규 수업 시간을 이용하였으며 5주에 걸쳐 집단별로 5차시씩 실시하였다.
1) 사전 학업 성취도 검사 실시
실험 대상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 처치를 가하기 3일전 2003년 5월 30일 아침 시간을 이용하여 약 30분간 사전 학업 성취도 겸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지를 배부하기 전 사전 검사의 목적과 방 법, 소요시간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성실하게 임하도 록 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 변인은 교수방법과 성별이며 종속 변 인은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이다. 실험 설계는 학업성 취도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 처치를 하고, 실험 처 치가 끝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는 사전 . 사후 검사 통 제 집단 설계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rD 을 실시하였다.
연구 집단을 ARCS 모형 적용 학습과 전통적 학습 두 집단으로 분류하여 1학년 6개 반 교실에서 5차시 수 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실시 전에 사전 학업 성취도 검사 를 실시하여 집단간 동질성 검사를 하고 실험이 끝난 후 학업 성취도 검사지를 이용하여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 를 하였고 동기 검사지를 이용하여 학습에 관한 동기를 검사하였다
5주간의 실험을 끝낸 후 연구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사 후 학업 성취도 검사와 사후 학습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아침 자습 시간을 이용하여 담임 교사의 협조를 얻어 실시하였다. 검사지를 배부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검사의 목적과 검사 방법에 대하여 5분간 안내를 하여 진지하고 정확하게 검사에 임할 것을 숙지시키고 난 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광역시 소재 S중학교의 1학년 6개 학급 217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10명, 비교집단 107명 을 표집하였다 독립 변인을 각각 교수방법과 성별에 따른 집단으로 하고 종속 변인은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 이다. 연구 집단을 ARCS 모형 적용 학습과 전통적 학습 두 집단으로 분류하여 1학년 6개 반 교실에서 5차시 수 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실시 전에 사전 학업 성취도 검사 를 실시하여 집단간 동질성 검사를 하고 실험이 끝난 후 학업 성취도 검사지를 이용하여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 를 하였고 동기 검사지를 이용하여 학습에 관한 동기를 검사하였다
중학교 가 정 1학년 1학기 『Ⅱ.청소년 영양과 식사』단원의 학습 내 용에 관하여 객관식과 주괸식 문항을 혼합하여 25문항으 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4점씩으로 하여 100점 만점 이 되도록 제작하였다. 사전 학업 성취도 검사지의 신뢰 도는 Cronbach a=.
학습자의 주의 집중과 흥미를 유도하고、지속동기 유 발을 위해 자료제시의 변화에 노력하였다. 텍스트 멀티 미디어 자료, 동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 내용을 제 시하고 그림 II-1과 같이 학교 급식과 관련된 학습지를 활용한 과제 제시로 탐구하는 태도를 유발하였다.
학습 동기 검사지는 Keller(1993) 가 개발하고 Keller와 송상호(2001)가 한글로 번안한 학습 동기 검사지를 중학 생들의 수준에 맞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학습 동 기 문항은 총 3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리커터 5점 척도로 작성되었다.
사후 검사 통 제 집단 설계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rD 을 실시하였다. 학습동기는 사후검사를 통해 해당 수업에 대한 집단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설계는 [표 II-2]와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광역시 소재 S중학교의 1학년 6개 학급 217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10명, 비교집단 107명 을 표집하였다 독립 변인을 각각 교수방법과 성별에 따른 집단으로 하고 종속 변인은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 이다. 연구 집단을 ARCS 모형 적용 학습과 전통적 학습 두 집단으로 분류하여 1학년 6개 반 교실에서 5차시 수 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광역시에 위치한 중학교 1학년 6 개 학급에 재학 중인 학생 217명(실험 집단: 110명, 비교 집단: 107명)이며 각 학급은 남녀혼성반으로 편성되어 있다. 3개 학급은 실험 집단으로 ARCS 전략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3개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전통적인 수 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교사 변인을 통제하기 위하여 '중학 교 1학년 ARCS 동기 전략 적용 학습 집단과 전통적 학 습 집단 모두 본 연구자가 담당하였다. 두 실험집단간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먼저 동료 가정과 교사와의 협의를 거쳐 전통적인 집단의 수업을 먼저 계획한 다음, 교육학 전공 교수와의 협의를 거쳐 ARCS 동기전략 집 단의 수업을 계획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학업 성취도 검사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을 적용한 집단의 사전 학업 성취도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 분석(One-Way ANOOVA)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습 동기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0.0 W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일변량 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학업 성취도 검사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을 적용한 집단의 사전 학업 성취도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 분석(One-Way ANOOVA)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습 동기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0.
성능/효과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과 전통적 학습 집단간과의 학습 동기 검사를 분석한 결과는에서 보는 바와 같이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 집단은 평균 102.34점, 전통적 학습 집단은 평균 97.21 점으로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 집단이 전통적 학습집 단보다 평균이 5.13점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학습에 대한 만족감은 내재적 만족감과 외재적 만족감으로 구분된다. 학교학습은 제도적으로 내재적 만 족감을 갖기 어렵다 학습자들이 그들의 학습경험에 대해 만족하고 계속적으로 학습하려는 욕구를 가지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동기유발의 관련성 요소에 대한 결과는,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 집단이 전통적인 학습 집단보다 관 련성 영역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p<.000) 성별 에는 차이가 없었고 상호작용 효과도 없었다. 이는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 집단이 전통적인 학습 집단보다 현재의 학습이 미래 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되며, 실생활에 더 유용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동기유발의 만족감 요소에 대한 결과는,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 집단이 전통적인 학습 집단보다 만 족감 영역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p<.000),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이는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 집단이 전통적인 학습 집단보다 내 .
둘째, ARCS 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보다 가정과 학업 성취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는 못했다. 지필 평가를 통한 인지적 영역 의 평가에서는 강의식 위주의 전통적 수업에 비해 다소 뒤떨어졌으나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학교 급식과 연계 한 ARCS 모형 적용 수업은 청소년기 식생활에 대한 관 심을 유도하고 식생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는 상당히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관심은 장기적으로 자 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형성하게 하고 인지적 영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사람들은 어떤 일을 지속하는데 있어서 가치와 기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가치는 그 일이 자신 에게 유익한 일이라는 생각이들 때이고 기대는 자신이 특정한 일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인의 지 각이다.
665). 또한 성별에 따른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며, 교수방법과 성별과의 상호작용 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불안과 공포가 일정 수준을 넘게 되면 장기 결석과 나태함(회피행동), 교실에서의 무례한 행동(반항 행동), 교실 밖에서의 공격과 폭력, 자살 등으로 나타난 다, 학습무기력은 학습에 대한 통제감을 상실할 때 발생 한다.
이는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 집단이 전통적인 학습 집단보다 내 . 외재적 보상이나 피드백의 전략이 학생에게 만족 감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표 IV-9]에서 보는 바와 같이,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과 전통적 학습 집단간에 학업 성취 도 점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 타났다(F=.188, p<.665). 또한 성별에 따른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며, 교수방법과 성별과의 상호작용 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에 의하면,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 집단이 전통적인 학습 집단보다 주의 집중영역에 유의미 한 차이가 나타났으나(p<.000),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가정과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단원에 있어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 집단이 전통적인 학습 집단보다 지각적 .
첫째, ARCS 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보다 ARCS 동기 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의 측면 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신감 전략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 혀졌다. 동기 유발에 주안점을 둔 수업의 결과, 주의력이 집중되었고 학습 내용이 일상 생활과 관련이 있는 학교 급식과 연계한 수업은 학습할 내용의 관련성을 확인시킬 수 있었으며, 학습 과제를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WEB을 활용한 학습 결과물의 탑재 등 교사의 내재적 .
첫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학습자가 주의집중을 해야 한다. 학습자의 마음이 다른 곳에 있으면 아무리 좋은 수업을 준비하더라도 학습효과가 없을 것이다.
가정과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단원에 있어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한 학습 집단이 전통적인 학습 집단보다 지각적 . 탐구적 각성을 더 많이 부여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적용하여 개인 및 가정에서 질 높은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 및 기 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나갈 때 학생들이 가정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가정교과가 보다 효과적, 효 율적, 매력적인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효율적인 자료 제시와 동기유발을 중시한 수업이 가정교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학생들로 하여금 실생활에 응용. 적용하여 개인 및 가정에서 질 높은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 및 기 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나갈 때 학생들이 가정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가정교과가 보다 효과적, 효 율적, 매력적인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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