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를 연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국내 및 수입 베이비 화장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현실 가운데 응답자의 $68.0\%$가 제조원 또는 브랜드 명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자녀의 피부가 희고 민감하며 아토피 피부인 경우는 베이비 화장품의 선택에 신중한 편이나 정상 피부인 경우에는 영유아기를 벗어나 초등학생으로 갈수록, 그리고 어머니의 연령이 높을수록 베이비 전용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고 성인 화장품을 같이 쓰는 경우가 많았으며 응답자의 $7.6\%$는 베이비 화장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특히 샴푸나 바디클렌저 등 목욕용 제품의 사용에 있어서 성인용 제품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베이비 화장품 구입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품질' 이었다. 국산보다는 수입품의 품질을 더욱 더 신뢰하고 선호하였으며 베이비 화장품을 구입하는 비용은 1만원 미만으로,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베이비 화장품의 가격이 비싼 편이라고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베이비 화장품의 개선점으로는 '제품의 안전성'이 $56.5\%$로 가장 많았으며 베이비 화장품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환경오염과 식습관의 변화주거 환경의 변화로 새집증후군과 아토피 피부 질환의 증가 등 베이비의 피부가 위협을 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 연약하고 민감한 베이비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베이비 화장품이 개발되어야 하며, 소비자는 베이비 피부와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정보를 가지고 올바른 선택을 하며 효능, 효과가 우수한 베이비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베이비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며 건강한 베이비 피부로 가꾸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를 연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국내 및 수입 베이비 화장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현실 가운데 응답자의 $68.0\%$가 제조원 또는 브랜드 명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자녀의 피부가 희고 민감하며 아토피 피부인 경우는 베이비 화장품의 선택에 신중한 편이나 정상 피부인 경우에는 영유아기를 벗어나 초등학생으로 갈수록, 그리고 어머니의 연령이 높을수록 베이비 전용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고 성인 화장품을 같이 쓰는 경우가 많았으며 응답자의 $7.6\%$는 베이비 화장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특히 샴푸나 바디클렌저 등 목욕용 제품의 사용에 있어서 성인용 제품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베이비 화장품 구입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품질' 이었다. 국산보다는 수입품의 품질을 더욱 더 신뢰하고 선호하였으며 베이비 화장품을 구입하는 비용은 1만원 미만으로,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베이비 화장품의 가격이 비싼 편이라고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베이비 화장품의 개선점으로는 '제품의 안전성'이 $56.5\%$로 가장 많았으며 베이비 화장품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환경오염과 식습관의 변화주거 환경의 변화로 새집증후군과 아토피 피부 질환의 증가 등 베이비의 피부가 위협을 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 연약하고 민감한 베이비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베이비 화장품이 개발되어야 하며, 소비자는 베이비 피부와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정보를 가지고 올바른 선택을 하며 효능, 효과가 우수한 베이비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베이비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며 건강한 베이비 피부로 가꾸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The propensity to purchase babies' cosmetics is investigated and analysed for this research. The synopsis of this research paper is as follows. The first, the $68\%$ of all respondents do not how a manufacturer or brand name in the reality of variously emerging domestic and import cosmeti...
The propensity to purchase babies' cosmetics is investigated and analysed for this research. The synopsis of this research paper is as follows. The first, the $68\%$ of all respondents do not how a manufacturer or brand name in the reality of variously emerging domestic and import cosmetics for babies. The second, in case of a child haying a fair, sensitive skin or atopy (atopic dermatitis), the respondents are careful in choosing babies cosmetics but in case of a child having a normal skin the older a child grows from a stage of a new-born, a baby and an infant to a primary-school child, the older its mother is, the more respondents use adults' cosmetics in common rather than use cosmetics only for babies. $7.6\%$ of respondents do not use babies' cosmetirs at ail. Especially, in using bathing goods such as a shampoo or a body cleanser, they frequently use adults' cosmetics in common. The third, the qualify is taken into the utmost consideration in purchasing babies' cosmetics. The Quality of imports is trusted and preferred better than that of domestic goods. The cost of purchasing babies cosmetics is less than 10,000 Won. consumers recognize that the price or cosmetics is rather high. The last, the improvement or babies cosmetics is 'the safety of goods', answered by $56.5\%$ of respondents. The respondents are generally not satisfied with babies' cosmetics. So, a baby's skin is threatened by a newly-built house syndrome, the increase of atopic dermatitis, etc., caused by an environmental pollutions, a change of diet and a change of residential life. Under these actual conditions, babies' cosmetics which can protect a delicate and sensitive skin of a baby should be developed immediately. Consumers should have a correct choice with precise recognition and information on a baby's skin and cosmetics and continually use the efficacious and excellent babies' cosmetics to prevent a baby from a skin irritation, and need to show a keen interest in a healthy skin of a baby.
The propensity to purchase babies' cosmetics is investigated and analysed for this research. The synopsis of this research paper is as follows. The first, the $68\%$ of all respondents do not how a manufacturer or brand name in the reality of variously emerging domestic and import cosmetics for babies. The second, in case of a child haying a fair, sensitive skin or atopy (atopic dermatitis), the respondents are careful in choosing babies cosmetics but in case of a child having a normal skin the older a child grows from a stage of a new-born, a baby and an infant to a primary-school child, the older its mother is, the more respondents use adults' cosmetics in common rather than use cosmetics only for babies. $7.6\%$ of respondents do not use babies' cosmetirs at ail. Especially, in using bathing goods such as a shampoo or a body cleanser, they frequently use adults' cosmetics in common. The third, the qualify is taken into the utmost consideration in purchasing babies' cosmetics. The Quality of imports is trusted and preferred better than that of domestic goods. The cost of purchasing babies cosmetics is less than 10,000 Won. consumers recognize that the price or cosmetics is rather high. The last, the improvement or babies cosmetics is 'the safety of goods', answered by $56.5\%$ of respondents. The respondents are generally not satisfied with babies' cosmetics. So, a baby's skin is threatened by a newly-built house syndrome, the increase of atopic dermatitis, etc., caused by an environmental pollutions, a change of diet and a change of residential life. Under these actual conditions, babies' cosmetics which can protect a delicate and sensitive skin of a baby should be developed immediately. Consumers should have a correct choice with precise recognition and information on a baby's skin and cosmetics and continually use the efficacious and excellent babies' cosmetics to prevent a baby from a skin irritation, and need to show a keen interest in a healthy skin of a ba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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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다. 그리고 베이비 화장품에 관한 여러가지 유용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연구함으로써 베이비 화장품의 허와 실을 진단하고, 안전하며 효능, 효과가 뛰어난 고품질의 베이비 화장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베이비 화장품 시장에서 혼란을 겪지 않고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베이비 피부의 건강을 유지시키고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수입품에 밀리고 있는 국내 베이비 화장품 제조업체에게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며 합리적인 생산과 소비문화를 구축함으로 침체에 빠져있는 국내 경기의 회복에 일조를 하고자 한다.
그리고 베이비 화장품에 관한 여러가지 유용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연구함으로써 베이비 화장품의 허와 실을 진단하고, 안전하며 효능, 효과가 뛰어난 고품질의 베이비 화장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베이비 화장품 시장에서 혼란을 겪지 않고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베이비 피부의 건강을 유지시키고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수입품에 밀리고 있는 국내 베이비 화장품 제조업체에게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며 합리적인 생산과 소비문화를 구축함으로 침체에 빠져있는 국내 경기의 회복에 일조를 하고자 한다.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에 관한 연구이다.
영, 유아 및 어린이의 피부구조의 특성과 상태,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및 사용(소비) 행태,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수준과 견해,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베이비 화장품의 생산과 개발, 베이비 화장품의 시장 현황 등에 관하여 연구, 분석한다.
이에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와 소비 행태를 초등학교 이하의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며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베이비 화장품과 제조 및 판매 업체를 분석하여 베이비 화장품 시장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베이비 화장품에 관한 여러가지 유용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연구함으로써 베이비 화장품의 허와 실을 진단하고, 안전하며 효능, 효과가 뛰어난 고품질의 베이비 화장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베이비 화장품 시장에서 혼란을 겪지 않고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베이비 피부의 건강을 유지시키고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04년 8월 20일~9월 18일까지 약 30일 동안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구, 경북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교 이하의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 조사를 하여 통계처리를 하며 대한화장품공업협회, 대한화장품학회, 식품의약품안전청, 베이비화장품 생산 및 판매업체, 인터넷 관련 논문, 관련도서, 소아과 및 피부과 전문의, 화장품 관련 신문 등에서 유용한 자료를 수집하여 영, 유아 및 어린이들의 피부 특성을 정의하고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를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그 중 47부는 분실하였고 나머지 423부를 회수하였다. 그러나 32부는 설문 응답자의 자녀가 베이비 화장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로 의미가 없어서 제외시켰고 나머지 391부로 통계분석 처리를 하였다.
대구, 경북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이하의 자녀를 둔 어머니들에게 총 47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그 중 47부는 분실하였고 나머지 423부를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어머니들의 베이비 화장품의 사용 실태와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인식, 그리고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X (chi-square) 검증과 빈도 분석, t-test(t-검증), 그리고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어머니들의 베이비 화장품의 사용 실태와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인식, 그리고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X (chi-square) 검증과 빈도 분석, t-test(t-검증), 그리고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 세정 시 자극이 적은 아미노산계 계면활성제, 천연계면활성제, 보습제, 영양성분 등을 이용하여 피부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는 피부 분비물이나 불필요한 각질, 알레르겐 등의 이물질은 깨끗하게 제거해주면서 피부에 촉촉함은 남겨야 한다.
넷째, 일반 화장품과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논문이나 학술 자료는 많지만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논문이나 자료는 거의 없는 현실에서 처음으로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를 주제로 설문 조사하여 논문을 쓴 것에 의의가 있다.
둘째,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베이비 화장품과 제조 및 판매 업체를 분석하여 베이비 화장품 시장 현황을 파악하여 베이비 피부에 적합하고 효능, 효과 및 안전성이 뛰어난 제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며 혼란을 겪지 않고 베이비 화장품을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베이비 화장품 구매 행태에 관한 조사 결과, 베이비 화장품의 정보는 TV, 라디오 및 친구나 이웃을 통해 많이 얻었으며 구입하기 편리하다는 이유로 대형 할인마트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베이비 화장품 구입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품질이었는데 국산보다는 수입품의 품질을 더욱더 신뢰하며 선호하였다. 베이비 화장품을 구입하는 비용은 1만원 미만으로 베이비 화장품 가격이 비싼 편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비 화장품 가격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4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2.59로, 어머니들은 베이비화장품 가격이 비싼 편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Table 2와 같다.
베이비 화장품 구입 시 '품질'을 고려하는 어머니가 38.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피부에의 적합성 31.2%, 효능, 효과 12.8%, 제조회사(브랜드) 5.9%, 가격 4.1%, 제품의 지명도 3.8%, 향 3.1%, 용량 0.5% 순으로 나타났다.
베이비 화장품의 개선점에 대해'어머니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베이비 화장품은 '제품의 안전성'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는 어머니가 56.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제품의 품질' 23.0%, '가격의 저렴화' 8.2%, '제품의 다양화' 5.4%, '브랜드파워 강화' 1.5%, '서비스 1.3%, '향' 1.0%, '광고와 판촉전략' 0.8%, '마케팅' 08%, '디자인 및 색상' 0.5% 순으로 나타났다.
베이비용 색조 화장품은 베이비의 심리 및 미적 관심을 충족시켜주고 감성을 키워주지만, 피부에 자극을 주는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고 오용에 대한 위험성이 있으므로 올바른 지도가 필요하며 신중해야 할 것이다. 베이비 화장품의 개선점에 대해서는 제품의 안전성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는 어머니가 56.5%로 가장 많았으며, 베이비 화장품 만족도 수준은 그다지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중인 베이비 화장품의 제조원과 브랜드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지 정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사용 중인 베이비 화장품의 제조원 또는 브랜드 명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어머니가 68.0%로 제조원과 브랜드 모두를 인식하고 있는 어머니 32.0%보다 많았다. 연령별로는 연령이 적을수록 사용 중인 .
셋째, 대구와 경북 지역에서 설문 조사가 이루어진 한계와 더불어 서울을 중심으로 웰빙의 바람과 저 줄 산의 신세대 부모들을 겨냥한 국산 및 수입 브랜드의 프리미업급 베이비 화장품과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 조사가 미흡하였다.
셋째,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인식 수준에 관한 조사 결과, 베이비용 자외선차단 화장품은 47.3%가 꼭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필요성은 인식하지만 사용은 잘하지 않는 경우 또한 43.7%로 많았다. 또한 자녀가 아토피(민감성) 피부인 경우 어머니들이 선호하는 제품은 아토피(민감성) 전문화장품이었으며, 베이비 화장품 업체로는 베이비 용품 전문 업체를 선호하는 어머니가 61.
셋째, 수입품에 밀리고 있는 국내 베이비 화장품 제조업체에게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를 분석한 자료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어 침체에 빠져있는 베이비 화장품시장의 경기 회복에 일조를 하는데 의의가 있다.
어머니들이 베이비 화장품의 품질, 효능, 효과가 우수할 경우 고가의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베이비 화장품의 품질, 효능, 효과가 우수할 경우 고가의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는 어머니가 54.2%로, 그렇지않은 어머니 45.8%보다 많았다.
2%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연령이 적을수록 자녀를 목욕시킬 때 '베이비 바디클렌저'를 많이 사용하였고, 연령이 많을수록 '성인용 제품'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x2 = 21.68, p < 0.01), 자녀의 피부타입별로는 자녀의 피부타입이 건성인 어머니가 '베이비용 바디클렌저'를 많이 사용하였고, 자녀의 피부 타입이 지성 • 복합성인 어머니가 '베이비용 비누'를 많이 사용하였으며, 자녀의 피부타입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85%나 증가했으며 화장품과 피부 미용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고조되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힘입어 두발 제품과 면도용 제품이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유형별 화장품 생산 실적에서 1.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베이비 화장품의 2003년생 산실 적은 4백 82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9.2%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비 화장품의 생산 실적이 감소된원인의 하나로 저 출산율을 꼽을 수 있다.
이 같은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의 감소는 지난 1998년 IMF 관리체제의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감소세를 보인 이후 5년 만에 처음으로 성장세가 꺾인 것으로 화장품 산업의 위축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국내 화장품의 개발 동향이 기능성화장품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기능성 화장품의 생산 실적은 2002년보다 42.85%나 증가했으며 화장품과 피부 미용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고조되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힘입어 두발 제품과 면도용 제품이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유형별 화장품 생산 실적에서 1.
이상과 같이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베이비 전문 색조화장품을 사용할 의향이 없었으며, 어머니의 연령과 자녀의 피부색 및 피부타입별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0%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어머니들은 자녀가 아토피 피부인 경우 '아토피 피부 전문화장품'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어머니의 연령과 자녀의 피부색 및 피부타입별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0%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어머니들은 자녀를 목욕시킨 후 '바디로션'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어머니의 연령과 자녀의 피부색 및 피부타입별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5%보다 많았다. 이상과 같이 자녀의 피부 상태가 임신 중 식습관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어머니가 그렇지 않다고 인식하는 어머니보다 많았으며, 어머니의 연령과 자녀의 피부색 및 피부타입별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자녀가 베이비 화장품 사용 시 부작용 경험이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베이비 화장품 사용 시 부작용을 경험한적이 없는 자녀가 88.7%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부작용을 경험한 자녀는 11.3%로 나타났다.
3% 순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피부상태별로는 땀이 많다가 27.4%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고, 다음으로 양호하다 25.1%, 아토피 피부이다 19.0%, 열이 많다 13.3%, 약하고 민감한 피부이다 9.0%, 알러지 반응을 일으킨다 6.2% 순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피부타입별로는 피부타입이 중성인 자녀가 베이비 화장품 사용 시 부작용을 경험한 적이 없었고, 민감성인 자녀가 부작용을 경험한 적이 있었으며, 자녀의 피부타입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x2 = 20.38, p< 0.001).
첫째, 베이비 화장품 사용(소비) 실태 조사 결과, 사용 중인 베이비 화장품의 제조원과 브랜드 명의 인식에 있어서 응답자의 68.0%가 제조원 또는 브랜드 명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베이비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업체는 시장 경쟁력의 확보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제조원과 브랜드 인지도의 재고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둘째, 설문 조사에 대한 통계 변수로는 베이비 화장품구매의 주체인 어머니의 연령과 실제 소비의 주체인 자녀의 피부색과 피부타입으로 정했는데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녀의 연령은 처음부터 연령별로 구분해서 설문 조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변수로 활용하지 못하였다.
첫째, 조사 대상이 대구와 경북 지역에 한정되어 있어 설문 결과를 전국적으로 확대해서 일반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참고문헌 (3)
안정림, 화장품관련법규집, 5, 대한화장품협회, 서울 (2004)
채경아, 화장품산업에서의 외제선호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1994)
황지환, 권태은, 안종성, 김영걸, 김규환, 박경찬, 저자극성 유아용 피부 용품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연구, 대한피부과학학회지, 46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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