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기사와 Best Item 분석을 통해 살펴본 어린이 화장품 연구
A Study on Children's Cosmetics Based on Analyzing Internet News and Best Item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2 no.2, 2018년, pp.134 - 149  

심준영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children wearing make-up is increasing. "Children's cosmetics" is not a legal term though it is commonly u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discussions on children's cosmetics based on news articles found on the internet. This study also identifies what products are being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어린이 화장품 시장의 존재를 확인하고, 실제 어떤 제품이 어린이 화장품으로 선택되고 구매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어린이 화장품이 화장품 제품류로 신설될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되었던 2017년 9월을 중심으로 2017년 상반기와 2018년 상반기의 시장에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화장품이라는 단어에 대한 관련 규정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어린이 화장품의 의미를 정리하고, 관련 뉴스 기사를 검색하여 그동안 어린이 화장품에 대해 논의된 내용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쇼핑 부분에서 어린이 화장품으로 검색되는 베스트 아이템을 분석하여 어린이 화장품의 종류를 정리하고, 판매 순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순위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검색 시점은 2017년 9월을 기준으로 그 이전(2017년 3월)과 이후(2018년 3월)로 결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화장품에 대해 어린이가 좋아하는 디자인의 용기·포장을 사용하는 화장용 제품으로써 사람의 피부에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 이에 어린이 화장품 관련 자료를 참고하여 어린이 화장품의 의미를 정리해 보고, 관련 기사를 검색 및 분석하여 어린이 화장품 분야에서 논의되던 내용을 확인한 후,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판매된 어린이 화장품 Best item 100을 2017년 3월과 2018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검색하여 제품들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어린이 화장품 시장의 존재를 확인하고, 실제 어떤 제품이 어린이 화장품으로 선택되고 구매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어린이 화장품이 화장품 제품류로 신설될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되었던 2017년 9월을 중심으로 2017년 상반기와 2018년 상반기의 시장에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화장품이라는 단어에 대한 관련 규정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어린이 화장품의 의미를 정리하고, 관련 뉴스 기사를 검색하여 그동안 어린이 화장품에 대해 논의된 내용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쇼핑 부분에서 어린이 화장품으로 검색되는 베스트 아이템을 분석하여 어린이 화장품의 종류를 정리하고, 판매 순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미국에서 수입되는 메이크업 박스나 기타 어린이 화장품이나 장난감에는 ‘3세 이상’이나, ‘4세 이상’ 사용 가능 또는 ‘36개월 미만은 사용할 수 없음’ 등 사용 가능 연령을 구체적으로 표시하고 있는데 비해, 국내산 제품의 경우에는 연령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점이 아쉬웠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 어린이 화장품 연령 표시에 대한 법적 근거를 확인해 보고, 국내 어린이 화장품 업체에서 인지하고 있는 어린이 화장품 사용 가능 연령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몰에서 어린이 화장품으로 주로 언급되는 제품들은 무엇인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어린이 화장품으로 주로 언급되는 제품들은 메이크업 박스나 매니큐어, 립스틱 등 색조화장품이 많다. 어린이 메이크업 박스는 디즈니나 헬로 키티 그리고 바비 등 여자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제품으로, 제품명으로 ‘헬로 키티 메이크업 박스’나 ‘디즈니 프린세스 메이크업 박스’ 등 캐릭터 이름과 메이크업 박스를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어린이 메이크업 박스는 어떤 제품들이 있는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어린이 화장품으로 주로 언급되는 제품들은 메이크업 박스나 매니큐어, 립스틱 등 색조화장품이 많다. 어린이 메이크업 박스는 디즈니나 헬로 키티 그리고 바비 등 여자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제품으로, 제품명으로 ‘헬로 키티 메이크업 박스’나 ‘디즈니 프린세스 메이크업 박스’ 등 캐릭터 이름과 메이크업 박스를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 미국에서 수입되어 유통되는 제품으로 성인용 메이크업 박스와 비슷하게 구성되는데, 하드 케이스 안에 실제 피부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립 제품과 아이섀도, 네일 제품 등이 들어 있다.
어린이 메이크업 박스는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메이크업 박스는 디즈니나 헬로 키티 그리고 바비 등 여자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제품으로, 제품명으로 ‘헬로 키티 메이크업 박스’나 ‘디즈니 프린세스 메이크업 박스’ 등 캐릭터 이름과 메이크업 박스를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 미국에서 수입되어 유통되는 제품으로 성인용 메이크업 박스와 비슷하게 구성되는데, 하드 케이스 안에 실제 피부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립 제품과 아이섀도, 네일 제품 등이 들어 있다. 메이크업 박스 외에 매니큐어나 립스틱 등 단품으로 판매되는 화장품도 역시 디즈니의 캐릭터를 사용하는 제품이 많고, 모두 피부에 사용하는 진짜 화장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Bae, H. (2015). A study on the impacting factors upon purchase intent and behavior of imported infant cosmetics -Focused on the meditating of purchase int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 Green Consumer Network in Korea. (2015). Research and development for safe use of cosmetic products, Seoul: Green Consumer Network in Korea. 

  3. Hello Kitty children makeup box, (2017). smartstore.naver.com. Retrived April 11, 2018, from http://smartstore.naver.com/momstyle/products 

  4. Kim. Y. (2018. 01. 15). Children who put on make-up.. The sale of children's cosmetics has greatly increased. Financial News. Retrived from http://www.fnnews.com 

  5. Kim, B. (2017). A study on the purchase behaviors and improvement methods of cosmetics for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6. Kim, J. (2013), The purchase and usage of cosmetics used by the children of working housewives and non-working housewiv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7. Kim, J. (2017). The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current conditions of cosmetics usag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5), 381-393, doi:10.14257/ajmahs.2017.05.78 

  8. Kim, K., & Bae, H. (2012). A study on the use state of the cosmetics for infa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Beauty Health, 5(1). 39-53 

  9. Kim, M. (2012). A study on perception and purchasing behavior of infant cosme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Jeonlabukdo, Korea 

  10. Kim, M. (2013). A study on safety of cosmetics for infants on consumption pattern in Seoul and metropolitan a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1. Kim, M. (2014). A study on the usage and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2. KOFAC. (2015). Superstar in basic cosmetics, Seoul: KOFAC. 

  13. Lee, J., & Kuh, J. (2007). A study about attitudes toward make-up and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of the preteen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 Beauty, 5(2), 2007, 56-67 

  14. Lee, J. (2018). Analysis of purchase-planning behavior by awareness of kids' cosme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5. Lee, Y. (2018. March 30). A certificate system of organic and natural cosmetics for kids will be tried... safety management for children's cosmetics is strenthened. ibabynews. Retrived from http://www.ibabynews.com 

  16. List of '2017 Best Brands for our children'(BBKI), online consumer survey results. (2017, November 22). BabyChosun. Retrived from http://baby.chosun.com 

  17. MiMi makeup box. (2016). smartstore.naver.com. Retrived April 11, 2018, from http://smartstore.naver.com/jjubi316 

  18. Moon, Y. (2010). A study on usage and purchase of color cosmetics for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9. Oh, J. (2017. July 14). Cremation and waxing... Children look like adults. Asiaeconomy, Retrived from http://www.asiae.co.kr/news 

  20. Park, C., & Park, J. (2017). A study on usage of cosmetics and makeup by student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Beauty Art, 18(3), 195-208, doi:10.18693/jksba.2017.18.3.195 

  21. You, A. (2014). A study on the realities of cosmetics use of the preteen generation and their propensity to purchase : Focused on the realities of cosmetics use of the preteen gene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2. Yang, S. (2014).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for purchasing intentions for organic cosmetics for infant - Focusing on expa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