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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화장품의 구매행태에 관한 연구 - 대구,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ropensity to Purchase Babies' Cosmetics 원문보기

大韓化粧品學會誌 =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v.31 no.2 = no.51, 2005년, pp.169 - 177  

이경화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 ,  김주덕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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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를 연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국내 및 수입 베이비 화장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현실 가운데 응답자의 $68.0\%$가 제조원 또는 브랜드 명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자녀의 피부가 희고 민감하며 아토피 피부인 경우는 베이비 화장품의 선택에 신중한 편이나 정상 피부인 경우에는 영유아기를 벗어나 초등학생으로 갈수록, 그리고 어머니의 연령이 높을수록 베이비 전용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고 성인 화장품을 같이 쓰는 경우가 많았으며 응답자의 $7.6\%$는 베이비 화장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특히 샴푸나 바디클렌저 등 목욕용 제품의 사용에 있어서 성인용 제품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베이비 화장품 구입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품질' 이었다. 국산보다는 수입품의 품질을 더욱 더 신뢰하고 선호하였으며 베이비 화장품을 구입하는 비용은 1만원 미만으로,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베이비 화장품의 가격이 비싼 편이라고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베이비 화장품의 개선점으로는 '제품의 안전성'이 $56.5\%$로 가장 많았으며 베이비 화장품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환경오염과 식습관의 변화주거 환경의 변화로 새집증후군과 아토피 피부 질환의 증가 등 베이비의 피부가 위협을 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 연약하고 민감한 베이비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베이비 화장품이 개발되어야 하며, 소비자는 베이비 피부와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정보를 가지고 올바른 선택을 하며 효능, 효과가 우수한 베이비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베이비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며 건강한 베이비 피부로 가꾸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pensity to purchase babies' cosmetics is investigated and analysed for this research. The synopsis of this research paper is as follows. The first, the $68\%$ of all respondents do not how a manufacturer or brand name in the reality of variously emerging domestic and import cosme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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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그리고 베이비 화장품에 관한 여러가지 유용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연구함으로써 베이비 화장품의 허와 실을 진단하고, 안전하며 효능, 효과가 뛰어난 고품질의 베이비 화장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베이비 화장품 시장에서 혼란을 겪지 않고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베이비 피부의 건강을 유지시키고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수입품에 밀리고 있는 국내 베이비 화장품 제조업체에게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며 합리적인 생산과 소비문화를 구축함으로 침체에 빠져있는 국내 경기의 회복에 일조를 하고자 한다.
  • 그리고 베이비 화장품에 관한 여러가지 유용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연구함으로써 베이비 화장품의 허와 실을 진단하고, 안전하며 효능, 효과가 뛰어난 고품질의 베이비 화장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베이비 화장품 시장에서 혼란을 겪지 않고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베이비 피부의 건강을 유지시키고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수입품에 밀리고 있는 국내 베이비 화장품 제조업체에게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며 합리적인 생산과 소비문화를 구축함으로 침체에 빠져있는 국내 경기의 회복에 일조를 하고자 한다.
  •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행태에 관한 연구이다.
  • 영, 유아 및 어린이의 피부구조의 특성과 상태,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 및 사용(소비) 행태,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수준과 견해, 베이비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베이비 화장품의 생산과 개발, 베이비 화장품의 시장 현황 등에 관하여 연구, 분석한다.
  • 이에 베이비 화장품의 구매와 소비 행태를 초등학교 이하의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며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베이비 화장품과 제조 및 판매 업체를 분석하여 베이비 화장품 시장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베이비 화장품에 관한 여러가지 유용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연구함으로써 베이비 화장품의 허와 실을 진단하고, 안전하며 효능, 효과가 뛰어난 고품질의 베이비 화장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베이비 화장품 시장에서 혼란을 겪지 않고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베이비 피부의 건강을 유지시키고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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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안정림, 화장품관련법규집, 5, 대한화장품협회, 서울 (2004) 

  2. 채경아, 화장품산업에서의 외제선호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1994) 

  3. 황지환, 권태은, 안종성, 김영걸, 김규환, 박경찬, 저자극성 유아용 피부 용품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연구, 대한피부과학학회지, 46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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