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178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돈육의 소비행동을 분석하였다. 소비자들은 브랜드 돈육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돼지고기 구입 시 고려하는 품질 요인은 안전성과 위생성, 맛과 연한 정도, 육색 순이었다. 재래 브랜드 돼지고기가 일반 돼지고기 보다 맛이 더 좋다($68.7\%$)고 하였으나, 가격은 비싼 편($67.0\%$)이라고 하였다. 한편, 돼지고기 품질인증은 정부기관보다는 소비자단체에서 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소비자들은 연령이나 수입에 따라서 정보를 얻는 경로나 구입횟수 및 구입장소가 다른 소비행동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브랜드 돈육 개발 시에는 브랜드의 가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또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인지도, 기호도, 의사 결정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반영하는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178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돈육의 소비행동을 분석하였다. 소비자들은 브랜드 돈육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돼지고기 구입 시 고려하는 품질 요인은 안전성과 위생성, 맛과 연한 정도, 육색 순이었다. 재래 브랜드 돼지고기가 일반 돼지고기 보다 맛이 더 좋다($68.7\%$)고 하였으나, 가격은 비싼 편($67.0\%$)이라고 하였다. 한편, 돼지고기 품질인증은 정부기관보다는 소비자단체에서 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소비자들은 연령이나 수입에 따라서 정보를 얻는 경로나 구입횟수 및 구입장소가 다른 소비행동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브랜드 돈육 개발 시에는 브랜드의 가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또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인지도, 기호도, 의사 결정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반영하는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A totally 178 housewives in Gyeongnam were surveyed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nd perception of branded pork. The degree of consumers' perception and reliance on the branded pork was still low. Consumers' consideration quality factors when buying pent is higher in order of safety/hygiene>taste...
A totally 178 housewives in Gyeongnam were surveyed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nd perception of branded pork. The degree of consumers' perception and reliance on the branded pork was still low. Consumers' consideration quality factors when buying pent is higher in order of safety/hygiene>taste/tenderness>meat color, In taste, consumer preferred Korean native pig meat when compared to the common meat. But the consumers have a notion that the price of Korean native pig meat was too expensive. The consumer preferred consumer group to government agency as a official approval organ for pork quality assurance. The consumers had different behavior in information channel, purchase frequency and place depending on age, income. In the development of branded pork, further studied are required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perception, preference choice and decision-making process of branded pork.
A totally 178 housewives in Gyeongnam were surveyed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nd perception of branded pork. The degree of consumers' perception and reliance on the branded pork was still low. Consumers' consideration quality factors when buying pent is higher in order of safety/hygiene>taste/tenderness>meat color, In taste, consumer preferred Korean native pig meat when compared to the common meat. But the consumers have a notion that the price of Korean native pig meat was too expensive. The consumer preferred consumer group to government agency as a official approval organ for pork quality assurance. The consumers had different behavior in information channel, purchase frequency and place depending on age, income. In the development of branded pork, further studied are required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perception, preference choice and decision-making process of branded p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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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돼지고기에 대한 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향후 브랜드 발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실시되었다.
제안 방법
브랜드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 및 선호 성향과 구매 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경남 창원, 진주, 마산, 진해 지역 등의 가정주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지를 사전에 배포하고 주부가 직접 기입토록 하였으며, 조사항목은 브랜드 돈육의 인지 경로 및 정도 구입 장소와 구입량 및 횟수, 구입시 고려 요인, 선호 부위, 재래돼지와의 인식도 품질인증 선호기관 등이다
대상 데이터
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178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돈육의 소비행동을 분석하였다. 소비자들은 브랜드 돈육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브랜드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 및 선호 성향과 구매 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경남 창원, 진주, 마산, 진해 지역 등의 가정주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지를 사전에 배포하고 주부가 직접 기입토록 하였으며, 조사항목은 브랜드 돈육의 인지 경로 및 정도 구입 장소와 구입량 및 횟수, 구입시 고려 요인, 선호 부위, 재래돼지와의 인식도 품질인증 선호기관 등이다
데이터처리
조사기간은 2004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이며 소비자가 직접 기록하여 회수 받는 형태로 조사하였으며, 통계분석은 SAS program(2003)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하였으며, 실제빈도와 기대빈도의 비교분석을 통해 변수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x2 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소비자들은 브랜드 돈육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돼지고기 구입 시 고려하는 품질 요인은 안전성과 위생성, 맛과 연한 정도, 육색 순이었다. 재래 브랜드 돼지고기가 일반 돼지고기 보다 맛이 더 좋다(68.
한편, 돼지고기 품질인증은 정부기관보다 는 소비자단체에서 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소비자들은 연령이나 수입에 따라서 정보를 얻는 경로나 구입횟수 및 구입 장소가 다른 소비행동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브랜드 돈육 개발 시에는 브랜드의 가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또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인지도, 기호도, 의사 결정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반영하는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전체 응답자 중 87명(48.9%)이 신뢰하고 있다고 대답하였으며, 신뢰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은 일반 돈육과의 가격차가 10-20% 이내에서 구매 선호가 제일 많았으며(74.7%), 30% 이상 때에도 구입하겠다고 응답(25.3%)하는 등 일반 돈육에 비해 브랜드돈육의 구입에는 어느 정도의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F<0.01). Yoo(1998)는 가격면에서 브랜드육이 일반 돈육에 비하여 비싸다는 응답자가 53%로 절반 이상이 고가품이라고 생각하고, 적당하다라고 응답한 사람도 41.
0 %)이라고 하였다. 한편, 돼지고기 품질인증은 정부기관보다 는 소비자단체에서 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소비자들은 연령이나 수입에 따라서 정보를 얻는 경로나 구입횟수 및 구입 장소가 다른 소비행동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소비자들은 연령이나 수입에 따라서 정보를 얻는 경로나 구입횟수 및 구입 장소가 다른 소비행동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브랜드 돈육 개발 시에는 브랜드의 가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또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인지도, 기호도, 의사 결정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반영하는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Choi와 Youn(2002)은 기능성 신선육 가격에 대한 평가에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기능성 신선육이 일반 육보다 비싸다고 인식하고 있고, 전체 응답자 가운데 과반수 이상이 가격이 비싸도 품질 좋고 안전하다면 기능성 신선육을 기꺼이 구입하겠다고 응답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향후 브랜드 개발은 생산에서부터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를 총괄하는 총체적 품질 경영 체제를 구축하여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김, 2004)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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