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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저더 개선을 위한 시스템 모드분석 및 민감도해석
System Mode and Sensitivity Analysis for Brake Judder Reduc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3 no.6, 2005년, pp.142 - 153  

황인진 (현대자동차) ,  박경진 (한양대학교 기계정보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ake judder is a phenomenon that the steering wheel is abnormally vibrating when the car is braked at a high speed. It is classified by the cold and the hot judder. The former is generated due to the initial uneven disk surface and the latter is resulted from the uneven heat spots on disc surf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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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맥퍼슨 타입의 현가계가 장착된 차량에서 발생하는 저더의 원인을 차량의 모드특성을 이용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저더에 민감한 설계인자를 해석적으로 파악하여 개선하고 설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실차 제동시험을 통해 저더 현상을 파악하였다.
  • 여기서 type2의 새로운 형상은 부시의 내부 형상을 개선하여 기존 경도 에서도 높은 강성이 나오도록 한 사양이다. 그리고 필로우볼(pillow ball)은 전후방향을 강체결합 시킨 것으로 A부시의 강성을 최대한 증가시켰을 때의 영향도를 확인하고자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맥퍼슨 타입의 현가계가 장착된 차량에서 발생하는 저더의 원인을 차량의 모드특성을 이용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저더에 민감한 설계인자를 해석적으로 파악하여 개선하고 설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현가계 의 전후 모드 및 회전모드가 저더에 영향을 주는 주요모드인 것을 시험과 해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맥퍼슨 타입의 현가계를 장착한 차량에서 저더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확인하기 위하여 저더민감도를 수행하였다. 저더 구간에서 핸들에 발생하는 가속도의 RMS(root mean square)값을 목적함수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드제어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 실차시험과 해석을 통한 원인분석 및 시스템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 중 승차감과 같은 다른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설계변경이 용이한 안을 설정하여 개선 정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타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저더를 개선할 수 있는 로어암 A점의 전후강성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하여 영향도 파악을 수행하였다.
  • 이상의 맥퍼슨 타입의 현가계가 장착된 차량에 대한 저더 민감도를 수행한 결과를 정리하면 Table 7과 같다. 이 중 승차감과 같은 다른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설계변경이 용이한 안을 설정하여 개선 정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타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저더를 개선할 수 있는 로어암 A점의 전후강성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하여 영향도 파악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맥퍼슨 타입의 현가계를 장착한 차량에서 저더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확인하기 위하여 저더민감도를 수행하였다. 저더 구간에서 핸들에 발생하는 가속도의 RMS(root mean square)값을 목적함수로 하였다. 그리고 현 가계의 기하형 상(geometry)과 강성을 설계 변수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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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T. W. Kang and S. G. Lim, 'Test and Diagnostics Methods for Judder Vibration of the Brake System,' Journal of KSNVE, Vol.9, No.3, pp.613-620, 1999 

  2. W. Stringham, P. Jank, J. Pfeifer and A. Wang, 'Brake Rughness-disc Brake Torque Variation, Disc Distortion and Vehicle Response,' SAE 930803,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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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 Wolfgang, S. Frank and M. Horst, 'Vibration and Hum of Disc Brake under Load,' SAE 850079, 1985 

  5. A. M. Lang and H. Smales, 'An Approach to the Solution of Disc Brake Vibration Problems,' IMechE C37/83,1983 

  6. G. Stefan and G. E. Hans, 'Excitation and Transfer Mechanism of Brake Judder,' SAE 931880,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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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 Gassmann and H. G. Engel, 'Excitations and Transfer Mechanism of Brake Judder,' SAE 931880,1993 

  10. S. W. Youn and M. C. Han, 'Study on Brake Judder Caused by Disc Runout and Disc Thickness Variation,' Transactions of KSAE,Vol.7, No.2, pp.378-386, 1999 

  11. M. G. Kim, H. I. Jeong and W. S. Yoo, 'Sensitivity Analysis of Chassis System to Improve Shimmy and Brake Judder Vibration on Steering Wheel, SAE 960734, 1996 

  12. K. S. Lee, K. H. Suh, J. Y. Kuk and I. B. Chyun, 'Analytical Study in Brake Judder Reduction of Medium Bus,' Transactions of KSAE, Vol.9, No.4, pp.148-156, 2001 

  13. H. G. Engel, V. Hassiotis and R. Tiemann, 'System Approach to Brake Judder,SAE 945041,1994 

  14. B. S. Kim, G. S. Ryu, I. J. Hwang and H. Y. Kim, 'Vehicle Comfort Analysis under Braking Condition,' Fall Conference Proceedings, Vol.11, KSAE, pp.459-46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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