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comparatively examined the environmental affordance of elementary children's rooms between the lower and the higher grades, and investigated the affects of the rooms'affordance on children's satisfaction of the rooms. Survey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412 elementary school children(221 ...
This study comparatively examined the environmental affordance of elementary children's rooms between the lower and the higher grades, and investigated the affects of the rooms'affordance on children's satisfaction of the rooms. Survey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412 elementary school children(221 in the lower grades and 191 in the higher grades), including their parents. Frequency analysis, $x^{k}$ -tests, t-tests, correlation test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mainly employed for the data analysis. The findings indicated that the environmental affordance of the children's rooms differed in each group in terms of the four dimensions: Social interaction, privacy, safety, and uniqueness. Meanwhile, the more environmental affordance was sufficient, the higher degree of the satisfaction was showed. In the lower grades, conveniency, accessibility, social interaction, and uniqueness were influenced their satisfaction of the rooms, whereas social interaction, conveniency, order, and privacy were affected the children's satisfaction in the higher grades.
This study comparatively examined the environmental affordance of elementary children's rooms between the lower and the higher grades, and investigated the affects of the rooms'affordance on children's satisfaction of the rooms. Survey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412 elementary school children(221 in the lower grades and 191 in the higher grades), including their parents. Frequency analysis, $x^{k}$ -tests, t-tests, correlation test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mainly employed for the data analysis. The findings indicated that the environmental affordance of the children's rooms differed in each group in terms of the four dimensions: Social interaction, privacy, safety, and uniqueness. Meanwhile, the more environmental affordance was sufficient, the higher degree of the satisfaction was showed. In the lower grades, conveniency, accessibility, social interaction, and uniqueness were influenced their satisfaction of the rooms, whereas social interaction, conveniency, order, and privacy were affected the children's satisfaction in the higher gra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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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물리적 환경의 지원성(Environmental Affordance) 개념은 환경지각이론 중 깁슨(Gibson)의 지각이론 맥락에서 발전된 것으로 환경에 대한 이해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지원성이란 유기체에게 제공, 제시되는 환경에 내재하는 변하지 않는 기능을 의미하며, 환경디자인은 특정 환경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행태적 여건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최적의 지원성을 창조하는 작업이다.
본 연구는 저/고학년 초등학생 아동실에 대한 환경행태학적 지원성 및 만족도평가를 비교하고 아동실 만족도에 미치는 지원성 개념들의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아동의 환경적 요구 를수용하는 초등학생 아동실 계획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으로 아동의 특성(성별, 학년)과 주거특성(주거유형, 주거평수, 주거소유형태)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저학년과 고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에 대한 환경행 태 학적 지 원성 및 만족도평 가를 비 교하고 아동실 만족도에 미치는 지원성 개념들의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아동의 환경 적 요구를 수용하는 초등학생 아동실 계 획방향을 제시하고자한다.
제안 방법
넷째, 저/고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에 대한 불만족사항을 비교 분석한다.
다섯째, 저/고학년 초등학생 아동실의 지원성 개념이 아동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한다.
둘째, 저/고학년 초등학생 아동실의 환경행태학적 지원성에 대한 평가를 비교 분석한다.
또한, 아동이 응답하기 어려운 주거특성, 아동실 실내환경특성, 아동실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불만사항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학부모용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522부 중 응답이 충실한 412부(78.
본조사시 조사대상이 초등학생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담당교사들에게 연구의 내용 및 유의사항을 주지시킨 후 학생들에게 설문지에 답하게 하였고, 학생용 설문지는 아동실의 환경행태학적 지원성 평가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또한, 아동이 응답하기 어려운 주거특성, 아동실 실내환경특성, 아동실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불만사항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학부모용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셋째, 저/고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비교 분석한다.
아동실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불만족사항을 살펴보기 위하여, 아동실 전반, 아동실 가구, 아동실 조명, 아동실 마감재 등으로 구분, 각각 어떤 요소에 대해 불만족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아동실의 지원성이 아동의 아동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에 앞서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표 12>와 같이 독립변수들간에 상관관계가 .
저학년과 고학년 초등학생의 실내환경을 비교하기 위하여 아동실의 면적, 주조색, 디자인과정시 아동의견의 반영정도, 가구구성, 조명구성 등에 대해 조사, 검정을 실시하여 유의적인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 아동의 아동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아동실의 위치, 면적, 가구, 조명, 분위기 등으로 구분하여 각요소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각 개념들에 대한 평가척도는 5점 척도를 사용하여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등의 응답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하였다. 조사도구인 설문지는 초등학교 교사와 실내디자인및 심리학 전공교수 등의'내용타당도 검토와 사전 예비조사를 거쳐 문제점들을 수정보완하였고, 설문내용은 아동실의 실내환경실태, 아동실의 환경행태학적 지원성, 아동실에 대한 만족도, 아동실에 대한 불만족사항 등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저학년과 고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 실내환경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하는 2개의 초등학교를 선정, 1학년에서 6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과 부모를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도구인 설문지는 초등학교 교사와 실내디자인및 심리학 전공교수 등의'내용타당도 검토와 사전 예비조사를 거쳐 문제점들을 수정보완하였고, 설문내용은 아동실의 실내환경실태, 아동실의 환경행태학적 지원성, 아동실에 대한 만족도, 아동실에 대한 불만족사항 등으로 구성되었다.
조사대상 아동은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412명으로, 성별은 남자가 52.7%, 여자가 47.3%로 성별의 비율은 비교적 고르게 표집되었다. 학년은 1학년(18.
데이터처리
아동실의 지원성 평가가 아동의 학년 구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다( 참조).
아동실의 환경행태학적 지원성이 아동의 아동실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식에 포함된 독립변인은 환경행태학적 지원성 10 가념인 질서성, 편리성, 접근성, 상호작용, 프라이버시, 영역성, 쾌적성, 안전성, 독창성, 표현가능성 등이었고, 아동의 만족도는 5가지 하위범주들을 합산하여 측정하였다.
초등학생 아동실의 만족도가 아동의 저학년과 고학년 구분 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t-검정을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과 같다.
또한, 아동이 응답하기 어려운 주거특성, 아동실 실내환경특성, 아동실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불만사항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학부모용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522부 중 응답이 충실한 412부(78.9%)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SPSS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교차분석, 검정, t-검정,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사회정서발달은 아동이 다른 아동 및 성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규칙을 경험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발전시켜 나갈 때 이루어진다.6)초등학교 아동의 신체발달은 그 변화량이 크며, 유아기와 비교할 때에는 비교적 안정되고 정상적인 발달을 하게 되는데, 연 증가량은 신장이 약 6-8cm, 흉위는 약 2cm, 체중은 약 2kg의 증가를 보이게 된다. 인지발달 측면에서는 주택 및 아동실의 크기, 실내의 구조적인 요소, 가구의 수납성 등이 아종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높은 주거밀도는 아종의 공격성 및 분노에 영향을 미치며 9세 아동들에게는 독서与력의 감소를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9%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살펴보면<표 14>와 같다. 고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원성 개념은 상호작용(.337)이었고, 그 다음으로 편리성(.270), 질서성(.233), 프라이버시(.133)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고학년 아동실의 상호작용과 프라이버시 개념의 중요성은 기존 연구에서도 언급되었는데, 10)고학년 아동은 부모의 지나친 간섭을 받기 싫어하므로 프라이버시가 보장된 공간을 원하며 친구와 충분히 교제할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넷째, 저/고학년 초등학생 아동실의 지원성 개념은 아동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다중회귀분석 결과 검증되었다. 저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원성 개념은 편리성, 접근성, 상호작용, 독창성 순이었고, 고학년의 경우에는 상호작용, 편리성, 질서성, 프라이버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저/고학년 초등학생 아동실의 환경행태학적 지원성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면, 저학년 학생들은 프라이버시와 안전성, 고학년 학생들은 독창성과 상호작용 측면에서 더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는 향후 저학년 아동실의 위치선정시 시각적 .
인지발달 측면에서는 주택 및 아동실의 크기, 실내의 구조적인 요소, 가구의 수납성 등이 아종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높은 주거밀도는 아종의 공격성 및 분노에 영향을 미치며 9세 아동들에게는 독서与력의 감소를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또한, 바닥은 유아의 인지발달과 관계가 있으며, 실내외의 소음은 아동의 언어발달과 정보처리 능력에 손상을 주는 등 인지발달 측면에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7)
아동실의 면적은 아동의 프라이버시와 관련성이 있어서 단독으로 아동실을 사용하는 아동이 실을 공유하는 아동보다 좀 더 다양하고 독창적인 놀이를 하고 친구와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하였다. 또한, 아동실 공유형태에 따라 아동실 만족도의 차이를 보였는데, 아동실을 혼자 사용하는 아동의 만족도가 가장 높고 동생과 아동실을 공유하는 아동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8)
있었다. 또한, 아동실 디자인 과정에서 고학년의 경우에는 아동의 의견이나 취향을 실제 공간에 반영하는 경향이 더 높은 반면, 저학년 아동실은 부모의 의견대로 디자인을 결정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 아동실의 가구는 전반적으로 학습용 가구들의 비중이 높은 반면, 휴식이나 여가활동에 대한 배려는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적이지는 않으나, 고학년의 아동실은 저학년 아동실보다 한색이 주조색으로 사용된 비율이 더 높았으며, 저학년 아동실은 고학년 아동실보다 난색의 주조색이 사용되는 경향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참조).
9%로 더 높게 나타났다. 만족도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난 항목은 아동실의 면적으로 다른 요소들보다 불만족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참조). 분석결과 행동의 용이성, 지각적 유지성, 사회적 용이성 등에 대해서는 저학년과 고학년 평가의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고, 생리적 유지성 측면에 대해서만 통계적으로 유의적인차이(pC.OOl)가 나타났다. 즉, 저학년 학생들이(2.
용 。성 측면(2.53)을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지각적 유지성측면의 지원성(2.06)을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하위변인 중에서는 접근성, 편리성, 안전성 등의 지원성 점수가 높게 나왔고, 독창성, 표현가능성, 상호작용 등은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셋째, 저/고학년 초등학생 아동실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고학년 학생들이 저학년보다 현재의 아동실 위치, 면적, 가구 등에대해 더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학년 아동실은 면적의 부족, 가구와 공간 분위기의 부조화, 마감재의 노후 등과 같은 실내계획적 요소에 대한 지적이 많은 반면, 저학년 아동실은 상기의 실태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가구 및 조명기구의 숫자가 부족하다는 불만사항이 많았는데, 향후 가구 및 조명의 양적인 확충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아동실 마감재에 대한 불만사항 조사에서는과 같이 마감재가 낡아서 그 노후정도에 대한 지적(37.2%)이 가장 많았고, 더러움을 잘타서 유지관리에 불편하다는 응답(35.2%) 과 마감재의 색상(34.1%)이 불만족스럽다는 의견도 높은 비율을 보였다.
아동실 전반에 대한 불만족사항에 대한 분석결과, 과 같이 조사대상의 절반에 해당하는 아동실 공간의 면적이 협소하다고 지적되었고, 아동실의 마감재(28.7%), 조명(28.3%), 가구 (26.3%) 등과 같은 실내디자인 계획요소들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아동실 디자인 과정에서 고학년의 경우에는 아동의 의견이나 취향을 실제 공간에 반영하는 경향이 더 높은 반면, 저학년 아동실은 부모의 의견대로 디자인을 결정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 아동실의 가구는 전반적으로 학습용 가구들의 비중이 높은 반면, 휴식이나 여가활동에 대한 배려는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학년 아동실은 고학년에 비하여 가구의수 가 양적으로 부족할 뿐 아니라, 아동의 인체치수나 동작에 적합하지 않은 가구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아동실의 주조색은 전반적으로 무채색(57.8%)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난색, 한색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학년의 차이를 살펴보면 저학년과 고학년 아동실 모두 무채색이 사용된 경우가 절반 이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었다.
특히 저학년 아동실은 고학년에 비하여 가구의수 가 양적으로 부족할 뿐 아니라, 아동의 인체치수나 동작에 적합하지 않은 가구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이상으로 저학년 아동실 환경실태는 공간 면적, 가구의 수, 아동지향적 디자인측면에서 고학년 아동실보다 전반적으로 취약함을 알 수 있었다.
1%)이 불만족스럽다는 의견도 높은 비율을 보였다. 저학년 아동실은 마감재의 디자인 및 색채, 유지관리성 측면에서의 불만사항이 많은 반면, 고학년 아동실은 마감재가 낡아서 마음에 들지 않다는 응답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0%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살펴보면<표 13>과 같다. 저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원성 개념은 편리성(.369)이었고, 그 다음으로 접근성(.230), 상호작용(.186), 독창성 (.157)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제반활동 수행을 위한 공간 및 가구의 편리하고 편안한 기능이 갖추어져 있을 때, 저학년 아동은 자신의 아동실을 더 만족스럽게 생각함을 알 수 있다.
저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원성 개념은 편리성, 접근성, 상호작용, 독창성 순이었고, 고학년의 경우에는 상호작용, 편리성, 질서성, 프라이버시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환경행태학적 개념들은 저학년 및 고학년 아동실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주요 요소로서 향후 실내계획시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분석결과는<표 7>과 같다. 저학년과 고학년 구분에 따른 아동실 만족도는 아동실 조명에 대해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고, 아동실의 위치, 아동실의 면적, 아동실의 가구등에 대한 만족도의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즉, 고학년 학생들이 저학년 학생들보다 현재 아동실의 위치, 면적, 가구 등에 대해 상대적으로 더 부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었다.
1%에 해당하는 아동실에 갖추어져 있었고, 휴식용의자, 놀이용 테이블 등의 휴식관련 가구들의 보유율이 낮게 나타났다. 저학년과 고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 가구들을 비교해보면, 고학년 아동실의 가구가 저학년에 비하여 양적으로 많은 것을 알수 있었는데, 놀이용 테이블과 수납장을 제외한 모든 가구유형에서 고학년의 가구보유율이 저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놀이활동의 비중이 더 높은 저학년 아동의 경우에 장난감 등의 생활재를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이나 놀이용 테이블에 대한 요구가 반영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여기에서 5평 이상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것은 부모나 다른 가족과 방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일부 포함되었을 것으로 해석된다. 저학년과 고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 면적을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는데(p<.05), 3평대와 4평대의 규모에서는 고학년의 비율이 저학년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한편, 저학년 아동실은 2평 이하의 규모를 지닌 비율이 고학년보다 더 높았는데, 이는 저학년 아동실의 면적이 전반적으로 고학년보다 협소함을 보여준다.
조사대상 아동은 과 같이 아동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었고, 특히 아동실의 조명과 위치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52.1%와 43.9%로 더 높게 나타났다.
첫째, 저/고학년 초등학생 아동실의 실내환경실태를 살펴보면, 고학년 아동실의 면적은 저학년에 비하여 3평대와 4평대의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난 반면, 저학년 아동실은 2평 이하의 규모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협소한 면적을 지님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동실 디자인 과정에서 고학년의 경우에는 아동의 의견이나 취향을 실제 공간에 반영하는 경향이 더 높은 반면, 저학년 아동실은 부모의 의견대로 디자인을 결정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
후속연구
끝으로, 아동은 가장 근접한 환경인 아동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하게 되며, 아동의 자아형성 및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에 아동의 성장발달에 적합한 실내환경의 조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또한, 초등학생 아동실의 실내계획을 함에 있어 연령에 따른 아동의 환경적 요구를 수용하고, 실내장식요소의 결정과정에서도 환경행태학적 개념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 편리성과 상호작용 측면의 지원성이 아동실 만족도의 증대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적정규모의 아동실 가구와 공간을 제공하여 아동 각자의 활동들을 편리하게 수행할 뿐 아니라 친구들과의 교제도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고학년 아동실의 질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납이 가능하고 아동의 정리정돈을 도모할 수 있는 수납가구의 규모 및 디자인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등에 대한 배려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공간 및 가구의 편리하고 편안한 기능, 충분한 수납가구의 보유 및 정리정돈 상태, 시각적 및 청각적 프라이버시의 보장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가 될 것이다.
조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또한, 초등학생 아동실의 실내계획을 함에 있어 연령에 따른 아동의 환경적 요구를 수용하고, 실내장식요소의 결정과정에서도 환경행태학적 개념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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