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학년과 고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 실내환경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Interior Environments in the Elementary Children's Rooms between the Lower and the Higher Grad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4 no.5 = no.52, 2005년, pp.151 - 158  

이연숙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황연숙 (한양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  장윤정 (연세대학교 밀레니엄 환경디자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atively examined the environmental affordance of elementary children's rooms between the lower and the higher grades, and investigated the affects of the rooms'affordance on children's satisfaction of the rooms. Survey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412 elementary school children(221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물리적 환경의 지원성(Environmental Affordance) 개념은 환경지각이론 중 깁슨(Gibson)의 지각이론 맥락에서 발전된 것으로 환경에 대한 이해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지원성이란 유기체에게 제공, 제시되는 환경에 내재하는 변하지 않는 기능을 의미하며, 환경디자인은 특정 환경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행태적 여건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최적의 지원성을 창조하는 작업이다.
  • 본 연구는 저/고학년 초등학생 아동실에 대한 환경행태학적 지원성 및 만족도평가를 비교하고 아동실 만족도에 미치는 지원성 개념들의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아동의 환경적 요구 를수용하는 초등학생 아동실 계획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으로 아동의 특성(성별, 학년)과 주거특성(주거유형, 주거평수, 주거소유형태)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저학년과 고학년 초등학생의 아동실에 대한 환경행 태 학적 지 원성 및 만족도평 가를 비 교하고 아동실 만족도에 미치는 지원성 개념들의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아동의 환경 적 요구를 수용하는 초등학생 아동실 계 획방향을 제시하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재은, 유아의 발달심리, 서울, 창지사, 1984 

  2. 이연숙, 실내환경심리행태론,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0 

  3. 이재연, 아동발달, 서울, 문음사, 1996 

  4. 이현섭 외, 아동발달심리, 서울, 학지사, 1999 

  5. 지순 외, 어린이의 주생활,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1984 

  6. Kostelnik, M. J. Spaces to Learn and Grow: Indoor Environm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어린이와 환경, 서울, 삼성복지재단, 1997 

  7. Wohlwill, J.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the Development of the Child, In Stokols& Altman(eds.), Handbook of Environmental Psychology, NY: John Wiley & Sons, 1987 

  8. 조은경, 아파트 거주아동의 생활재 특성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2003 

  9. 황연숙, 주택 아동실 환경특성과 아동인성간의 상관성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논문, 2002 

  10. 김순경 외, 부모의 출입행태면에서 본 주거유형별 자녀실의 프라이버시 특성, 대한건축학회논문집, 9권10호, 1993 

  11. 신준희, 놀이형태에 다른 미취학 아동용 가구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9호, 2001 

  12. 오혜경, 주택의 아동실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학동기 아동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0권7호, 1994 

  13. 이연숙 외, 아동실 환경특성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권6호, 2004 

  14. 임미숙, 주거유형에 따른 아동의 주의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9권1호, 1993 

  15. 최원봉 외, 초등학교 저/고학년 차이를 고려한 학교시설기획에 관한 연구, 21권2호,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1 

  16. 황연숙.오찬옥, 아동실의 실내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11호,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