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다차원 학습경로 패턴 분석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ulti-dimensional Learning Path Pattern Analysis System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2A no.5 = no.95, 2005년, pp.461 - 470  

백장현 (농소고등학교)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자 스스로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순서 등을 결정하고 재구조화할 수 있는 학습자 통제 환경에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교수 학습 과정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학습자 특성 변인 중에서 학습자의 학습경로 패턴을 Apriori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유사한 학습경로 패턴을 갖는 학습자들로 그룹화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 개인에게 학습경로, 학습내용. 학습매체, 보조학습콘텐츠, 자료제시유형 등을 다차원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다차원 학습경로 패턴 분석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에 대하여 만족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보조학습콘텐츠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만족" $24.5\%$, "만족" $35.1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자 수준별로는 하위수준의 학습자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만족" $20.2\%$, "만족" $31.2\%$로 상위수준의 학습자 "매우 만족" $18.4\%$, "만족" $28.54\%$ 보다 높게 나타났다. 개발된 시스템은 드릴-업, 드릴-다운 등의 OLAP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각도로 다차원적으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eaner-controlled environment where learners can decide and restructure the contents, methods and order of learning by themselves, it is possible to apply individualized learning in consideration of each learner's characteristics. The present study analyzed learners' learning path pattern, whi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학습자 학습경로 패턴을 분석하여 학습자 개인의 학습특성에 적합한 적응적 학습경로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학습내용, 방법, 순서 등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에서 탐색과정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학습효과를 높을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를 통하여 단순목차 구조에서보다 위계목차 구조에서 효과적인 정보탐색의 유형을 관찰하였으며, 정보 유형에 따른 항해 유형이 존재함을 확인함으로써 하이퍼미디어 환경에서 학습자들이 학습 과정에서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ii) Ci에서 최소 지지도를 넘지 않은 페이지는 제거한다. 이렇게 생성된 정보를 Li이라 부른다.
  • 첫째,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내용, 학습경로, 학습매체, 보조학습콘텐츠, 자료제시 유형을 제공할 것이다. 즉, 학습자 개인에 적합한 최적의 학습시간, 학습전략 등을 통하여 최고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학습자가 로그아웃을 하거나 같은 ID에서 다른 시간에 접속하는 경우, 이 세션은 다른 세션으로 보고, 학습자가 사이트를 떠나는 시점을 파악하여 사용자의 요청이 있은 후 일정한 시간 동안 요청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역시 사이트를 떠난 것으로 가정하고 세션을 종료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이철,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지사, 2001 

  2. 권혁일, '적응적 웹 기반 수업의 학습 효과성 고찰',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4호, pp.23-50, 2000 

  3. 김성수,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과 활용', 서울:하이테크 정보, 1996 

  4. 김영훈, '하이퍼미디어환경에서 단서제시와 선행학습정도가 학습경로패턴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5. 김종달, '웹 고그에서 웹 방문 패턴을 이용한 사용자 웹 방문 패스 클러스터링', 포항공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6. 김지일, '웹 학습 싸이트에서 링크 제시 기법의 효과',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7. 류승범, '효율적인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온라인분석처리(OLAP)시스템 구축',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8. 박미현, 김명,'OLAP 기술을 이용한 학업성취도 분석 시스템(SAAS)의 설계 및 구현', 정보과학회논문지(소프트웨어 및 응용), 28(6), pp.450-459, 2001 

  9. 백장현, '웹 기반의 다차원 설문 분석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2권, 제1호, pp.155-164, 1999 

  10. 서원석, '웹 기반교육의 학습평가를 위한 OLAP 기반 다차원 분석 시스템의 설계', 2001 하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6권 제1호, PP.503-513, 2001 

  11. 오상희, '하이퍼텍스트 환경에서 노드 구조와 정보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항해 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12. 이준규, '인터넷 개인화 아이템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13. 장동인, '실무자를 위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서울: 대청, 2001 

  14. 조재희,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기업정보시스템. 정보과학회지', 제15권 제5호, pp.22-30, 1997 

  15. 조재희, 박성진,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OLAP', 서울: 대청, 1998 

  16. Chase, W.G., 'Elementary information processes,' In W.h. Estes(ED.), Handbook of learning and cognitive processes, Vol.5, Hillsd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78 

  17. Codd, E. F., S. B. Codd, & C. T. Shalley, 'Providing OLAP to User-Analysts,' AN IT Mandate, White Paper, Codd & Date inc, 1993 

  18. Grabinger, R. S., 'Screen layout design:Research into the overall appearance of the screen,'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5, pp.175-183, 1989 

  19. Jonassen, D. H., & Grobowski, B. L., 'Hnadbook of individual Differences, Learning, and Instructuion,'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993 

  20. Misanchuk, E. R., & Schwier, R. A., 'Representing Interactive Multimedia and Hypermedia Audit Trails,'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Vol.1, pp.355-372, 1992 

  21. Steinberg, E.R., 'Cognition and learner control,' Journal of computer-Based Instruction, Vol.16, No.4, pp.117-121,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