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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 기반 교육에서 학습효과 향상을 위한 학습경로 개인화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earning-Path Individualization System for Improving Learning Effects in Web-based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1A no.2, 2004년, pp.213 - 222  

백장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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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웹 기반 교수-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내용, 학습 시간 및 학습 순서를 선택하고 조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즉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선수 지식, 학습 양식, 흥미/관심)에 맞는 적응적인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교수-학습 과정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학습자 특성 변인 중에서 학습자의 학습경로를 Apriori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유사한 학습경로를 갖는 학습자들로 그룹화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 개인에게 학습경로, 인터페이스, 상호작용 등을 제공하기 위한 학습경로 개인화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학습자의 학습 패턴에 맞는 최적의 학습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Web-based teaching-learning is developing in the direction that learners select and organize the contents, time and order of learning by themselves. That is, it is evolving to provide teaching-learning environment adaptive to individual learners' characteristics(their level of knowledge, pa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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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특성에 적합한 학습경로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학습경로 개인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개발된 학습경로 개인화 시스템이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학습만족도 효과 검증은 상관분석을 이용하였고, 학업성취도 효과 분석은 T-검증을 이용하였다.
  • 둘째, 다양한 특성을 지닌 학습자들이 어떠한 경로를 선택했는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웹 기반 학습에서 한 학습자가 이용 가능한 짧은 학습경로를 취하는 반면, 다른 학습자는 똑같은 처치에서 이용 가능한 모든 노드를 선택했을 때이 차이를 설명하는데 있다.
  • P2-1, P2-2, P2-3은 경로 廠를 갖는 학습자들이 가장 선호한 상호작용 상황을 제공해 주고 있다. 같은 경로를 갖는 학습자들이 가장 선호한 상호작용을 위한 학습자료, 묻고 답하기, 교사가 제시한 과제 등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P3-1, P3-2, P3-3은 현재의 위치와 앞으로의 탐색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 본 연구는 웹 기반 교육 환경에서 학습경로,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의 개인화가 학습효과(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 에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림 11)은 개인화에 따른 학습효과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 모형을 나타낸 것이고, <표 2>는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 설계 모형을 나타낸 것이다.
  • 의미한다[22]. 본 연구에서는 개인화 시스템을 통하여 학습을 마친 후 학습자가 가지 게 되는 전반적인 만족도를 의미한다.
  •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G1)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경로 개인화, 인터페이스 개인화, 상호작용 개인화가 학습만족도와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는<표 3>과 같다.

가설 설정

  • 웹 기반 교육 환경에서 학습경로 개인화는 학습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이다.
  • 웹 기반 교육 환경에서 인터페이스 개인화는 학습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이다.
  • 웹 기반 교육 환경에서 상호작용 개인화는 학습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이다.
  • 웹 기반 교육 환경에서 학습경로 개인화 시스템은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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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강이철,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2001 

  2. 강찬열, 웹 사이트 개인화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3. 권혁일, 적응적 웹 기반 수업의 학습효과성 고찰, 교육공학연구, 16(4), pp.23-50, 2002 

  4. 김영훈, 하이퍼미디어 환경에서 단서제시와 선행학습정도가 학습경로패턴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5. 김종경, eCRM을 위한 Web Personali-zation의 자동화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6. 김종달, 웹 로그에서 웹 방문 패턴을 이용한 사용자 웹 방문 패스 클러스터링, 포항공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7. 박종선, 웹 기반의 적응적 조언 학습 시스템에서 개인차 변인이 학습 과정 및 학습 성과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1 

  8. 양미경, 하이퍼텍스트 학습 환경의 특성 및 교과서 구성 방식에의 시사점 분석, 교육공학연구, 19(3), pp.123-147, 2003 

  9. 유평준, 유아교육관련 웹 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참여도, 학습성취도, 학습만족도 및 프로그램 평가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유아교육연구, 22(4), pp.273-297, 2002 

  10. 이수원,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인터페이스의 메타포 구조가 학업 성취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11. 이준규, 인터넷 개인화 아이템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연세대힉교 석사학위논문, 2000 

  12. 임규현, 웹 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13. Bendixen, L. D., Hartley K. Successful learning with hypermedia : The role of epistemological beliefs and metacognitive awarenes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8(1), pp.15-30, 2003 

  14. Chen, S., A cognitive model for non-linear learning in hypermedia programmer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4), pp.449-460, 2002 

  15. Jonassen, D. H, and Grobowski, B. L. Handbook of individual Differences, Learning, and Instruction. Hillsdale, New Jersey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993 

  16. Jonassen, D. H. and Wang, S. Acquiring structural knowledge from semantically structured hypertext. Journal of Computer Based instruction. 20, pp.1-8, 1993 

  17. Mayes, T., Kibby, M., Anderson, T. Learning About Learning From Hypertext. In, 1990 

  18. McAless, R., Navigation and Browsing in Hypertext In R. McAleese( Ed.), Hypertext : Theory into practice, Norwood, NJ : Intellect Ltd., pp.6-125, 1989 

  19. Misanchuk, E. R. and Schwier, R. A. Representing Interactive Multimedia and Hypermedia Audit Trails,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1, pp. 355-372, 1992 

  20. Raynolds, S. B., Patterson, M. E. Skaggs, L. P. and Dansereau, D. F. Knowledge hypermaps and cooperative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16(2), pp.167-173, 1991 

  21. Repman, J. and Willer, H. and Lan, W. The impact of social context on learning in hypermedia-base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2, pp.283-298, 1993 

  22. Schwier, R. A. Interactive video. Englewood Cliffs, NJ :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993 

  23. Shute, V. A computer as cognitive tools,A comparison of learning environment : All that glitters, In S. Lajoie and S. Derry(Eds.), Computer as cognitive tools, Hillsdale, NJ : LEA, pp.47-73, 1993 

  24. Song, C. H., Literature review for hypermedia study from an individual learning differences perspectiv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4), pp.435-447,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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