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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환경에서 효율적인 약도 표현 방법
Efficient Sketch Map Representation in Mobile Environment 원문보기

대한원격탐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21 no.4, 2005년, pp.329 - 339  

이기정 (경원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  (경원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  황보택근 (경원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  양영규 (경원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  소용욱 (경원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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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의 지도서비스는 단말기의 해상도와 프로세스의 제약으로 인하여 데이터를 간략화하면서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약도의 제공이 보다 효율적일 수 있다. 약도는 출발지와 목적지의 경로를 중심으로, 주변의 중요한 도로나 지형지물 등을 단순화하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표현된 형태이다. 약도 서비스를 위해서는 우선 출발지와 목적지의 경로 및 그 주변 도로를 선택하여 약도식으로 간략화하는 방법이 필요하며, 단말기의 해상도에 적합하게 주변 지형지물을 간략화 된 도로와 함께 약도화하여 표현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휴대폰에서 지도를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지도 일반화 개념을 이용한 약도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약도 표현 방법은 현재 상업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지도 서비스와 비교하여 도로를 구성하는 노드의 수가 감소하고, 중요한 지형지물의 선택 등을 수행하여 데이터 효율성이 우수하고, 경로의 명시성과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obile phone map service there are some restrictions of resolutions and process in terminals. So providing a sketch map is very efficient. This simplifies the map data and increases the understanding of the user. This sketched map marks the starting point and ending point. Then simplifie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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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단순화된 도로에 대해 지형지물의 이동을 수행하여 단순화된 도로와 주요 지형지물들이 겹치지 않고 표현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경로를 표현하면서 경로 인근의 지도를 약도화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데이터의 양을 줄이기 위해서 관 공서, 은행, 지하철 역등 사용자의 인지도가 높은 데이터를 중요 데이터로 선택하여 정렬하고, 중요도가 높은 데이터를 우선 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휴대폰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지도를 표현할 수 있는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휴대폰은 대량의 저장 공간이 부족하고 연산 처리가 느려 지도 데이터를 휴대폰 메모리에 저장하거나 지도 간략화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따라서, 데이터의 양을 줄이면서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서버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경로에 대해 지도 간략화 과정을 수행하여 휴대폰에서 지도를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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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미란, 최진오, 2002. 모바일 벡터지도 서비스를 위한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 논문지, D9-D(5) 

  2. 황보택근, 2002. 최적 경로를 보장하는 효율적인 양방향 탐색 알고리즘,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5(6): 745-752 

  3. Anne Ruas, 1998. A method for building displacement in automated map generaliza-tion, INT. J. Geographical Information Science, 12(8): 789803 

  4. Douglas, D. H. and Peucker, T. K, 1973. Algorithms for The Reduction of The Number of Points Required to Represent a Digitized Line or Its Caricature, The Canadian Cartographer, 10(2): 112-122 

  5. J. C. Muller, J. P. Lagrange, and R. Weibel, 1995. GIS and Generalization: Methodology and Practice, Taylor & Francis 

  6. John Hershberger and Jack Snoeyink, 1992. Speed up the Douglas-Peucker line simplification algorithms,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atial Data Handling, 134-143 

  7. M. Agrawala and C. Stolte, 2000. A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Effective ComputerGenerated Route Map, AAAI Symposium on Smart Graphics 

  8. M. Agrawala and C. Stolte, 2001. Rendering Effective Route Maps: Improving Usability Through Generalization, Proc, of SIGGRAPH 2001, Los Angeles, USA, 241-250 

  9. Melih Basaraner, 2002. Model Generalization in GIS, International Symposium on GIS 

  10. Richard H. Bartels, John C. Beatty, and Brian A. Barsky, 1987. An introduction to splines for use in computer graphics & geometric modeling, Morgan Kaufmann Publishers Inc., San Francisco, CA 

  11. W. Peng, K. Tempfli, and M. Molenaar, 1996. Automated Generalization in a GIS Context, GeoInfonnatics 96(1): 135-144 

  12. W. Yang and C. Gold, A System Approach to Automated Map Generalization, Proceedings, International Workshop on Dynamic and Multi-Dimensional GIS, 229-235 

  13. ESRI, May 1996. Automation of Map Generalization: The Cutting-Edge Technology, ESRI White Paper Series 

  14. http://drive.nate.com/ 

  15. http://www.phone-nav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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