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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패션 쇼핑몰에서 쇼핑몰 속성과 쇼핑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hopping Mall Attributes and Shopping Values on Online Purchase Intention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11, 2005년, pp.1475 - 1484  

박은주 (동아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섬유학부) ,  강은미 (동아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섬유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examine the dimension of fashion shopping mall attributes and shopping value related to online shopping, and 2)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ashion shopping mall attributes and shopping value on 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Data were obtained from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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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Bitner(1992)의 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고객들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들을 파악하 여 온라인 패션 쇼핑몰 고객들의 구매 의도를 이해하기 위한 포괄적인 개념적 프레임웍을 제시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 구제적으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온라인 패션쇼 핑몰의 속성과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쇼핑 가치의 차원을 확인하고 실증적 분석을 통해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속성과 쇼핑 가치가 패션 제품의 온라인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여 온라 인 패션 쇼핑몰 고객의 구매 의도를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패션 쇼핑몰에서 패션 쇼핑몰 속성과 소비자들이 온라인상에서 느끼는 쇼핑가 치가 온라인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가설 설정

  • H 1: 인지되는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속성들은 소 비자가 지각하는 쾌락적 쇼핑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인지되는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속성들은 소 비자가 지각하는 실용적 쇼핑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온라인 패션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쾌락적 쇼핑 가치는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온라인 패션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실용적 쇼핑 가치는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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