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편이 농식품의 소비형태를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장소는 대형할인마트가 60.5$\%$로 가장 많으며 연령이 감소할수록 대형할인마트에서의 구입 빈도가 높았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빈도는 직장인보다는 전업주부의 구입 빈도가 높았다. 신선편이 농식품을 구입하게 된 동기는 조리시간 단축, 적정량 구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구입 하지 않은 이유로는 비싼 가격과 신선해 보이지 않기 때문으로 대답하였으나 향후구입 의향에 대해서는68.1$\%$가 긍정적인 대답을 하였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구입 경험은 62$\%$로 식품소비층인 30$\∼$40대, 고학력일수록 더 많이 구입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구입경험이 있는 사람은 편리성, 신선함, 맛, 다양성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구입경험이 없는 사람은 익숙하지 않거나 비싸다고 대답하였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구매 형태는 필요한 양만큼 절단된 형태를 선호하였으며, 신선편이 농식품의 적정가격 수준은 110$\∼$140$\%$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고려 요인으로는 신선함, 위생, 외관 등의 순이었고 이들을 개선한다면 지속적으로 구매하겠다고 대답한 사람이 87.7$\%$였다.
선편이 농식품의 소비형태를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장소는 대형할인마트가 60.5$\%$로 가장 많으며 연령이 감소할수록 대형할인마트에서의 구입 빈도가 높았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빈도는 직장인보다는 전업주부의 구입 빈도가 높았다. 신선편이 농식품을 구입하게 된 동기는 조리시간 단축, 적정량 구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구입 하지 않은 이유로는 비싼 가격과 신선해 보이지 않기 때문으로 대답하였으나 향후구입 의향에 대해서는68.1$\%$가 긍정적인 대답을 하였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구입 경험은 62$\%$로 식품소비층인 30$\∼$40대, 고학력일수록 더 많이 구입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구입경험이 있는 사람은 편리성, 신선함, 맛, 다양성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구입경험이 없는 사람은 익숙하지 않거나 비싸다고 대답하였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구매 형태는 필요한 양만큼 절단된 형태를 선호하였으며, 신선편이 농식품의 적정가격 수준은 110$\∼$140$\%$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고려 요인으로는 신선함, 위생, 외관 등의 순이었고 이들을 개선한다면 지속적으로 구매하겠다고 대답한 사람이 87.7$\%$였다.
Consumer's perception and consumption pattern of fresh-cut agri-food Products were survey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quality enhancement.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respondents had a preference for a discount store (60.5$\%$) to purchase fruits and vegetables and t...
Consumer's perception and consumption pattern of fresh-cut agri-food Products were survey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quality enhancement.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respondents had a preference for a discount store (60.5$\%$) to purchase fruits and vegetables and the frequency of purchase was one time Per week (46.1$\%$). Fruits and vegetables were purchased frequently by full-time housewives compared with workers. The reasons for purchasing fresh-cut agri-food generally resulted from a consideration of the saving in cooking time, the ease of handling and the desire to serve appropriate portions. On the other hand, the reasons for not purchasing fresh-cut agri-food Products were the comparatively high price, a perception of unsanitary handling. Freshness was considered to be the most important factor when purchasing these products. The preferred price for the fresh-cut agri-food products were approximately 110 $\∼$ 140$\%$ of that for the unprocessed products. 87.7$\%$ of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y will purchase fresh-cut agri-food products continuously if some problems that they considered, would be improved.
Consumer's perception and consumption pattern of fresh-cut agri-food Products were survey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quality enhancement.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respondents had a preference for a discount store (60.5$\%$) to purchase fruits and vegetables and the frequency of purchase was one time Per week (46.1$\%$). Fruits and vegetables were purchased frequently by full-time housewives compared with workers. The reasons for purchasing fresh-cut agri-food generally resulted from a consideration of the saving in cooking time, the ease of handling and the desire to serve appropriate portions. On the other hand, the reasons for not purchasing fresh-cut agri-food Products were the comparatively high price, a perception of unsanitary handling. Freshness was considered to be the most important factor when purchasing these products. The preferred price for the fresh-cut agri-food products were approximately 110 $\∼$ 140$\%$ of that for the unprocessed products. 87.7$\%$ of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y will purchase fresh-cut agri-food products continuously if some problems that they considered, would be impro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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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선편이 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하고 소비현황을 조사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신선편이 농식품의 소비증진 및 발전방향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신선편이 농산식품에 관한 사항 으로는 구입경험 여부와 구입하게 된 동기, 구입하는 형태를 조사하였고 적정 가격수준(가공전 가격 기준 백분율)과 신선 편이 농산식품의 고려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은 1998년에 수행된 Kim과 Bang(7)의 논문을 참고하였으며, 두 차례의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및 보완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으로 연령, 성별, 교육수준, 가족수, 주거환경, 가족구성, 직업, 월 평균수입, 평소의 식습관 등을 알아보았고,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에 관한 사항으로 구입장 소, 구입빈도를 조사하였다. 신선편이 농산식품에 관한 사항 으로는 구입경험 여부와 구입하게 된 동기, 구입하는 형태를 조사하였고 적정 가격수준(가공전 가격 기준 백분율)과 신선 편이 농산식품의 고려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은 1998년에 수행된 Kim과 Bang(7)의 논문을 참고하였으며, 두 차례의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및 보완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으로 연령, 교육수준, 가족세대, 주 거환경, 직업, 월 평균수입을 조사하였다(Table 1). 조사대상 자의 연령은 20대 미만이 20.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으로 연령, 성별, 교육수준, 가족수, 주거환경, 가족구성, 직업, 월 평균수입, 평소의 식습관 등을 알아보았고,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에 관한 사항으로 구입장 소, 구입빈도를 조사하였다. 신선편이 농산식품에 관한 사항 으로는 구입경험 여부와 구입하게 된 동기, 구입하는 형태를 조사하였고 적정 가격수준(가공전 가격 기준 백분율)과 신선 편이 농산식품의 고려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 전라도, 경상도 거주자인 20대부터 60대까지의 성 인남녀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 설문조 사는 2005년 6월1 일부터 6월 15일까지 실시하였고 설문지는 총 1000부를 배 부하여 이 중 879부(회 수율: 87.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 전라도, 경상도 거주자인 20대부터 60대까지의 성 인남녀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 설문조 사는 2005년 6월1 일부터 6월 15일까지 실시하였고 설문지는 총 1000부를 배 부하여 이 중 879부(회 수율: 87.9%)가 회 수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 결과의 통계분석은 SPSS(versio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단순빈 도 및 백분율로 나타냈으며 각 문항의 인구통계적 변인과 상관성은 Chi-square로 그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단순빈 도 및 백분율로 나타냈으며 각 문항의 인구통계적 변인과 상관성은 Chi-square로 그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구매시 고 려사항 및 구입동기 는 백분율에 따라 순위 자료로 분석 하였 으며 그 외 문항은 단순빈도 및 백분율로 나타내었다.
성능/효과
시장지 역거주자들의 대형할인마트 이용 비율이 재래시장과 비슷한 점을 보아 재래시장에서의 구입 이 줄어들고 대형할인마트에서의 구입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빈도(Table 4)는 가 족수와 직업 에서 각각 유의적 차이 (p<0.01)를 보였는데 가 족수가 증가할수록 구입빈도가 높았으며, 직장인이 전업주 부에 비하여 구입 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ho와 Lee⑻의 연구결과와 같이 시간적인 문제가 그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5%로 가장 많으며 연령이 감소할수록 대형할인마트에서 의 구입 빈도가 높았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빈도는 직장인보다는 전업주부의 구입 빈도가 높았다. 신선편이 농식품을 구입하게 된 동기는 조리시간 단축, 적정량 구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구입 하지 않은 이 유로는 비 싼 가격 과 신선해 보이지 않기 때문으로 대답하였으나 향후 구입 의 향에 대해서는 68.
같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장소는 대형 할인마트가 60.5%로 가장 많으며 연령이 감소할수록 대형할인마트에서 의 구입 빈도가 높았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빈도는 직장인보다는 전업주부의 구입 빈도가 높았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장소는 대형할인매장이 59%로 가장 많았고 슈퍼마켓이 28%로 조사되었다(F@ 1). 과일 및 채소류의 구입장소(Table 3)는 조사대상자의 연령, 주거환경에서 각각 유의적 차이(p<0.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장소는 대형할인매장이 59%로 가장 많았고 슈퍼마켓이 28%로 조사되었다(F@ 1). 과일 및 채소류의 구입장소(Table 3)는 조사대상자의 연령, 주거환경에서 각각 유의적 차이(p<0.01)를 보였는더】, 연령이 증가할수록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빈도가 높았으며 연령이 감소 할수록 대형할인마트나 슈퍼마켓에서 구입하는 빈도가 높 았다. 1998년의 조사(Fig.
5%)을 보였다. 시장지 역거주자들의 대형할인마트 이용 비율이 재래시장과 비슷한 점을 보아 재래시장에서의 구입 이 줄어들고 대형할인마트에서의 구입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빈도(Table 4)는 가 족수와 직업 에서 각각 유의적 차이 (p<0.
0% 가 가공전의 약 110~ 140%의 가격을 선택했다(Table 8). 신 선편이 농식품의 생산과 판매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Table 9)으로는 신선함, 위 생, 비싸지 않은 가격 순으로 나타났으며 위의 고려사항을 개선한다면 지속적으로 구입하겠다고 응 답한 사람이 87.7%로 신선편이 농식품의 개선이 이루어진 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 빈도는 직장인보다는 전업주부의 구입 빈도가 높았다. 신선편이 농식품을 구입하게 된 동기는 조리시간 단축, 적정량 구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구입 하지 않은 이 유로는 비 싼 가격 과 신선해 보이지 않기 때문으로 대답하였으나 향후 구입 의 향에 대해서는 68.1%가 긍정적 인 대답을 하였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구입경험은 62%로 식품소비층인 30~40대, 고학력일수록 더 많이 구입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구입경험(Table 5)이 있는 사람은 62%였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구매경험은 연령과 학력에서 유의적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연령이 낮은 20~30대가 40 ~50대보다, 학력이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보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구매경험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입경험이 있는 사람은 편리성, 신선함, 맛, 다양성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구입경험이 없는 사람은 익숙하지 않거나 비싸다고 대답하였다(Fig.
1%가 긍정적 인 대답을 하였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구입경험은 62%로 식품소비층인 30~40대, 고학력일수록 더 많이 구입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구입경험이있는 사람은 편리성, 신선함, 맛, 다양성 등의 긍정적 인 반응을 보였으나 구입경험이 없는 사람은 익숙하지 않거나 비싸다고 대답하였다.
신선편이 농식품의 적정가격 수준을 조사한 결과 64.0% 가 가공전의 약 110~ 140%의 가격을 선택했다(Table 8). 신 선편이 농식품의 생산과 판매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Table 9)으로는 신선함, 위 생, 비싸지 않은 가격 순으로 나타났으며 위의 고려사항을 개선한다면 지속적으로 구입하겠다고 응 답한 사람이 87.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과실 및 채소류에서 신선편이 식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성향을 알 수 있었다. 과실 및 채소류의 구입장소가 재래시장에 비해 대형할인마트와 같은 신선편 이 식품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시간 절약과 쓰레기처리:문제 해소 등의 장.
후속연구
신선편이 농식품의 소비자 상품화는 대형유통업 체 식품 매장 자체 브랜드 판매로 시작 되어 최근 대기업의 브랜드상품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신선편이 농식품의 소비자 인식 증가와 소비 증가가 기대된다. 따라서 신선식품의 신선도 유지, 위생적 안전성 확보, 단가조절 등이 개선된다면 신선편이 식품에 대한 소비 자의 신뢰는 높아질 것이며 소비 또한 증가할 것이다.
연간 14조원 규모에 달하는 식자재 시장에서 신선 편이 농식품 시장규모는 4조원 가량으로 추정되며 앞으로 10조원이상의 수요가 형성될 것으로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농산물의 유통은 소비 자가 사용하기 편 리 하고 안전하며 신선한 형태가 그 중심을 이룰 것으로 여겨진 다. 이에 따라 신선하고 위생적이며 편의성이 강조되는 신선 편이 농식품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데 이러한 소비자의 요 구는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 진출, 맞벌이, 1인 가구의 증가 등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8)
King AD. 1989. Physiological and microbiological storage stability of minimally processed fruits and vegetables. Food Technol 43: 132-135
Kim DM. 1999. Extension of freshness of minimally processed fruits and vegetable. Kor J Hort Sci Technol 17: 463-420
Lund DB. 1989. Food processing from art to engineering. Food Technol 43: 242-247
Kim DM, Hong SI. 2004. The strategies and currents of freshness of minimally processed fruits and vegetable. Kor J Hort Sci Technol 3: 18-22
Cho SD, Kim GH. 1996. A review of literature on minimally processing fruits and vegetable. J Natural Science 2: 217-237
Kim GH. 1996. Minimal processing of fruit and vegetables. Postharvest Horticulture 7: 24-26
Kim GH, Bang HY. 1998. A survey on consumption pattern of minimally processed fruits and vegetables. Korean J Dietary Culture 13: 267-274
Cho WK, Lee CM. 1991. The study on the tendency of consumption in some processed convenient food according to household income levels. Korean J Soc Food Sci 7(2): 5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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