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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치해석을 통한 콘크리트궤도 침하감소 목적의 말뚝기초 설치효과 평가
Numerical Evaluation of Pile Installation Effects as Settlement Reducers for Concrete Track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1 no.10, 2005년, pp.73 - 83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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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용이 증대되고 있는 말뚝지지 전면기초(piled raft foundation) 개념의 기초 설계에서는 지지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 보다는 주로 침하를 감소시킬 목적으로 말뚝이 사용된다. 콘크리트궤도가 연약한 지반에 설치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지지력 측면에서의 문제는 없으나, 과도한 침하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소수의 소구경 말뚝을 궤도하부에 적절히 배치하여 설치하면 침하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본 논문에서는 말뚝 설치로 인한 콘크리트궤도의 침하감소 효과를 수치해석을 통해 평가하였다. 3차원 유한차분해석법을 이용하여 말뚝이 설치된 콘크리트궤도를 모델링 하였으며, 지반 강성과 말뚝 배치의 변화에 따른 침하량 감소 효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로 부터 말뚝설치를 통해 콘크리트궤도의 침하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경제적인 설계를 위한 지반조건에 따른 합리적인 말뚝 열수와 간격을 제시하였다. 또한, 지반 조건과 말뚝 배치의 변화에 따른 말뚝의 하중분담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콘크리트궤도 하부에 설치된 말뚝의 지지 메커니즘을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foundation designs based on piled raft concept have been increasing, where the piles are required not to ensure the overall stability of the foundation but to act as settlement reducer. When a concrete track is constructed on soft ground, excessive settlements may occur, while it rarely h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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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말뚝지지 전면기초의 설계개념을 철도 분야에 적용하여, 궤도 하부에 소수의 소구경 말뚝을 적절히 배치하여 설치하면 연약지반에 설치된 콘크리트궤도에 발생하는 침하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논문에서는 말뚝 설치로 인한 콘크리트궤도의 침하감소 효과를 수치해석을 통해 평가하였다. 말뚝이 설치된 콘크리트 궤도의 해석을 위해 3차원 유한차분법을 이용하여 지반을 모델링하였으며, 말뚝과 콘크리트 슬래브는 유한요소로 모델링하였다 지반 조건과 말뚝 배치를 변화에 따른 궤도의 침하 거동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지반 조건에 대해서는 노반하부 원지반의 강성을 변화 시켰고, 말뚝 배치에 대해서는 말뚝의 열수와 간격을 변화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만으로도 지지력은 충분히 확보되나 과도한 침하가 예상되는 경우 침하량 감소 목적으로써의 말뚝 설치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말뚝 선단이 단단한 지반에 안치된 선단지지 말뚝이 아닌 주면마찰력에 의해 대부분의 하중을 지지하는 직경 30cm의 소구경 마찰말뚝을 대상으로 하였다.
  • 즉 열차 하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지반 내 응력 증가로 인해 지반의 강도를 초과한 소성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으며, 실제 해석 결과에도 소성영역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침하량 평가를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에서는 원지반의 강성만을 변화시킨 해석을 수행하였다. 원지반은 균질한 점성토 지반으로 가정하였으며, 탄성계수를 lOMPa, 2OMPa, 30MPa, 40MPa, 5OMPa, 60MPa의 6종류로 변화 시켰다.
  • 점선으로 나타낸 콘크리트궤도 레일 상부에서의 허용 침하기준 4mm와 비교하면, 원지반 탄성계수가 50MPa 이상인 경우 레일 상부에서의 침하량이 4mm보다 작아서 말뚝 설치와 같은 침하 억제 공법의 적용 없이도 허용 침하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지반 탄성계수가 40MPa 이하인 경우에 국한하여 말뚝 설치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콘크리트궤도에 대한 침하 억제 수단으로서의 말뚝 설치 효과를 평가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말뚝지지 전면기초의 개념을 철도분야에 적용하여 말뚝 설치를 통한 콘크리트궤도의 효율적인 침하 억제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것으로 아직까지는 근본적이고 이론적인 단계에 있다. 따라서 앞으로 제시된 수치해석의 결과를 정량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장계측, 실물 재하시험 등의 연구를 통한 적용 해석기법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며 더불어 실무적인 관점에서 타 지반보강공법과의 경제성 측면의 비교 분석이 이루어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0m까지 고려하였다. 원지반은 비교적 연약한 점성토 지반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2m 깊이까지 균질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폭은 90m로 성토 하단부 폭(18m)의 5배가 되도록 하여 경계효과를 배제하고자 하였다. 경계조건으로는 4개의 수직면에 대해서는 수평방향으로, 바닥면에 대해서는 수직방향으로 각각 구속하였다.
  • 3GN/m2을 적용하였으며, 말뚝과 지반사이의 부착력 ㈤ 및 마찰각。)은 각각 원지반 점착력(c)과 내부마찰각(0)의 2/3 정도 되는 6.0kPa과 7。로 가정하였으며, 이는 Bowles(1988)가 제시한 콘크리트와 흙 사이의 일반적인 관계인 片0.6〜0.8饱 4=0.5~0.7c를 근거로 하였다. 말뚝 두부와 궤도사이의 연결부는 콘크리트궤도의 셸유한요소와 말뚝유한요소의 공통된 절점을 사용하여 연결하였으며, 연결점의 회전 자유도를 완전히 구속하여 강결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 7c를 근거로 하였다. 말뚝 두부와 궤도사이의 연결부는 콘크리트궤도의 셸유한요소와 말뚝유한요소의 공통된 절점을 사용하여 연결하였으며, 연결점의 회전 자유도를 완전히 구속하여 강결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 지반조건에 대해서는 원지반의 강성을 변화 시킨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강화노반 및 상부노반층은 표 2에 제시한 기준을 따라 시공되었다고 가정하였다. 상부 하중에 의해 하부지반의 응력이 크게 증가하는 구조물 기초와 다르게 열차 하중을 받는 콘크리트 궤도의 경우는 원지반이 높은 응력수준에 이르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와 같은 선형탄성-완전소성 모델을 사용한 경우 원지반의 강도는 해석결과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 따라서 침하량 평가를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에서는 원지반의 강성만을 변화시킨 해석을 수행하였다. 원지반은 균질한 점성토 지반으로 가정하였으며, 탄성계수를 lOMPa, 2OMPa, 30MPa, 40MPa, 5OMPa, 60MPa의 6종류로 변화 시켰다. Bowles( 1988)7} 제시한 전형적인 흙의 탄성계수 범위에 의하면 lOMPa〜 60MPa의 탄성계수는 아주 연약한 점성토에서 중간 정도 연약한 점성토의 범주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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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홍택, 강인규, 황정순, 전웅진, 고용일 (1999),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Piled Raft 기초의 최적설계', 한국지반공학회 '99 가을학술발표회, 415-422 

  2. Bowles, J. E. (1988), Foundation Analysis and Design. 4th edition, McGraw-Hill 

  3. Burland, J. B., Btoms, B. B. and De Mello, V. F. B (1977), 'Behaviour of Foundations and Structures', Proc. 9th Int. Conf. Soil Mech. Found. Engng, Tokyo, Vol.2, 495-546 

  4. Itasca Consulting Group Inc. (1997), FLAC3D Manual: Fast Lagrangian Analysis of Continua in 3 Dimensions, Version 2.0, Itasca Consulting Group Inc., Minnesota, USA 

  5. Horikoshi K and Randolph M. F. Centrifuge modeling of piled raft foundation on clay', Geotechnique 1996; 46(4); 741-752 

  6. Kim, K, Lee, S-H, Kim, K-S, Chung C-K, Kim, M. and LEE, H. (2002), 'Optimum Pile Arrangement for Minimizing Differential Settlements in Piled Raft Foundation', Computers and Geotechnics Vol.28, pp.235-253 

  7. Sommer H, Tamaro G, and De Benedicttis C (1991), 'Messes Turm, Foundations for the Tallest Building in Europe', Proceeding 4th International Deep Foundation Institute Conference, Stressa, 1991, pp. 139-145 

  8. Tan Y. C., Chow C. M., and Gue S. S. (2004) 'Piled Raft with Short Piles for Low-Rise Buildings on very Soft Clay', 15th SEAGC, Bangk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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