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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초형상에 따른 전철주기초 모멘트 저항거동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
Numerical Analyses on Moment Resisting Behaviors of Electric Pole Foundations According to Their Shape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9 no.11, 2013년, pp.85 - 97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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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 전철선의 지지를 위하여 철도선로에 근접하여 설치되는 전철주기초는 풍하중에 의한 매우 큰 전도 모멘트에 저항하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동시에 철도선로 인근의 좁은 공간에 설치될 수 있는 형상을 가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전철주기초의 형상에 따른 모멘트 저항거동을 평가하였다. 전도에 저항하는 전철주기초의 거동 특성을 모사할 수 있는 3차원 유한요소해석기법을 개발하였으며, 해석결과를 기존의 실물 재하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그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세장비, 깊이에 따른 단면 변화, 직사각형 단면의 하중재하 방향 등을 변화시킨 다양한 조건의 기초에 대하여 모멘트 저항거동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이용하여 철도선로에 근접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시공이 가능한 전철주기초 형상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ic pole foundations for overhead catenary system of railroad should be designed so that they may resist significant overturning moment but relatively small vertical forces. Also they should have proper shapes to be installed at restricted narrow areas adjacent to railroad track. In this paper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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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구속압에 따라 강도가 증가하는 흙의 특성을 감안하여, 구속압이 큰 기초 하부의 크기는 감소시키고, 구속압이 작은 지표 부근의 기초 크기는 증가시킴으로써 전체 굴착면적을 감소시키는 방안의 적용도 고려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전철주기초의 거동을 파악할 수 있는 3차원 유한요소해석 기법을 개발하고, 기존의 실물재하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그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기초형상에 따른 모멘트 저항거동을 분석함으로써, 철도 선로에 근접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시공이 가능한 전철주기초 형상을 제안하였다.
  • 전철주기초는 철도선로에 근접하여 시공되기 때문에 적용 가능한 굴착 장비의 제약이 큰 상황으로, 특히 기존철도를 전철화 하는 경우는 소형장비와 인력을 이용한 굴착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으므로 원형기초는 적용하기 어려우며 주로 사각형기초가 적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사각형기초의 단면을 효율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수치해석 대상으로 결정하였다.
  • 이와 같은 해석과 시험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적용된 수치해석 방법이 비록 하중 초기영역의 항복 거동은 정확하게 모사하지 못하나, 전반적인 파괴 기구와 항복 이후의 저항모멘트의 크기는 대체로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따라서 기초 단면 변화에 따른 전철주기초의 모멘트 저항거동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 수치해석기법의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 개발된 유한요소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전철주기초의 거동을 분석함으로써, 경제적인 동시에 보다 효율적인 시공이 가능한 기초의 형상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세장비, 기초 상부단면의 확장, 직사각형배치 등의 조건을 변화시킨 10종류의 단면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 전철주기초의 단면크기와 근입깊이가 모멘트에 대한 저항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석을 수행한 단면은 4종류로 Fig.
  • 본 연구에서는 전철주기초의 거동을 예측할 수 있는 수치해석 기법의 개발하고, 다양한 기초 형상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전철주기초를 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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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 3차원 수치해석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를 사용하여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범위로는 전철주기초가 받는 모멘트 위주의 하중을 고려하기 위하여 기초뿐만 아니라 기초 상부에 고정되는 전철주도 해석영역에 포함하였다.
우리나라 철도 언제 전기에 의하여 열차가 구동되는 전철화가 시작되었는가? 우리나라 철도는 1970년대 초반부터 전기에 의하여 열차가 구동되는 전철화가 시작되었으며, 2012년 현재전체 철도선로 길이인 3,650km의 69.1%인 2,522km의노선이 전철화 되어 있다(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전철주기초 형상 효율화의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1) 굴착이 가능한 범위에서 기초를 가능한 깊이 설치하는 것이 저항모멘트 증가에 가장 큰 효과가 있다. (2) 기초 단면을 직사각형으로 하여 주재하방향의 기초폭을 크게 하면 저항모멘트의 증가 효과가 있다. (3) 기초상부의 재하 직각방향의 폭을 확장하여 저항모멘트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그 효과가 미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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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alfour Beatty Construction Ltd. (1986), Report on foundation design for overhead catenary system. Tuen Mun LRT, Interim report, BBPCL. 

  2. Bowles, J. E. (1988), Foundation analysis and design, 4th edition, McGraw-Hill 

  3. Brinch Hansen, J. (1961), "The ultimate resistance of rigid piles against transversal forces", The Danish Geotechnical Institute, Bulletin No. 12, Copenhagen, pp.1-9. 

  4. Broms, B.B. (1964), "Lateral resistance of piles in cohesionless soils", Journal of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s Division, ASCE, Vol.90, No.3, pp.79-99. 

  5. Dickin, E. A. and Nazir, R. (1999), "Moment-carrying capacity of short pile foundations in cohesionless soil",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 ASCE, Vol.125, No.1, pp.1-10. 

  6. Dickin, E.A. and Laman, M. (2003), "Moment Response of Short Rectangular Piers in Sand", Computers and Structures, Vol.81, No.30, pp.2717-2719. 

  7.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4), Railway design manual (Electric : Catenary Lin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Daejeon. 

  8.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9), Report on Electrification of Railway Line in 2009,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Daejeon. 

  9. Korea Transport Institute & KRTC (2009), Research on master plan of electrification of national railway network, Ministry of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10. Kulhawy, F. H., Trautmann, C. H., Beech, J. F., O'Rourke, T. D., McGuire, W., Wood, W. A., and Capano, C. (1983), Transmission line structure foundations for uplift-compression loading, Rep. No. EL-2870,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Palo Alto, Calif. 

  11. Mohammadi, S.D., Nikoudel, M.R., Rahimi, H., and Khamehchiyan, M. (2008), "Application of the Dynamic Cone Penetrometer (DCP) for determination of the engineering parameters of sandy soils", Engineering Geology, Vol.101, pp.195-203. 

  12. UIC/ORE (1957), Calculation of catenary masts and foundations. Interim Report No. 1,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Office for Research and Experiments, Utrecht. 

  13. Vermeer, P. A. and De Borst, R. (1984), "Non-associated plasticity for soil", Concrete and rock, Heron, Vol.29, No.3, pp.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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