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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상황 선박충돌회피지원모델에 관한 연구(II)
Ship Collision Avoidance Support Model in Close Quarters Situation (II)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10 = no.106, 2005년, pp.827 - 832  

양형선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예병덕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근접상황 선박충돌회피지원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근거리 조우상황에서 항해사의 부적절한 조선으로 발생하는 선박충돌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선박충돌회피지원모델을 제시한다. 이 모델은 선박의 다양한 조우상황을 비교하고, 자선의 선회특성을 이용하여 상대선박의 침로, 속도 유지에 대한 충돌회피 가능영역과 방법을 나타냄으로써 근접상황에서도 신속한 피항동작 검토 및 결정을 가능케 하며 효과적인 충돌회피 조선을 지원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s a fundamental study of ship collision avoidance supporting system in close quarters situation, we propose ship collision avoidance support model for decreasing ship collision accidents those have occurred due to navigator's unsuitable maneuvering in close encounter. This model wi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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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접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충돌상황 분석을 통하여 주어진 시간 내에 선박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피항행위를 가능하게 하고 충돌회피방법을 제시 할 수 있는 충돌회피지원 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선회조종성능 특성과 선 회특성을 이용함으로써 그 효율성과 실용성은 증가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근접상황 선박충돌회피지원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수행 되었으며, 근접거리 조우상황에서 항해사 의 부적절한 조선으로 발생하는 선박충돌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새로운 충돌회피지원모델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선박 A와。가 계속 침로와 속력을 유지한다면 충돌하는 상황을 가정한다. 그리고 피항을 하기 위해 일정한 선회율로 진행하는 선박 0의 선회궤적과 상대선박 A의 잔존충돌한계 영역에 한 원이 접하는 상태에서 그 원의 원점을 CPA로 하여 상대선박의 출발좌표를 정함으로써 선박 A의 각 선회률에 따른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상대선박의 좌표가 설정될 것이다.
  • 선박이 접근하는 상황은 추월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마주치 는 경우와 횡단하는 경우로 분류할 수 있다. 상대선박은 잔존 충돌한계영역 (Potential (Collision Limit Area)(양, 2004)을 갖고 이동하며, 두 선박이 계속해서 속도와 침로를 유지하여 진 행할 경우 충돌한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선의 선 회동작에 따른 충돌회피 가능성을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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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양형선, 예병덕(2004), '근접상황 선박충돌회피지원모델에 관한 연구(I)',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8권 10호, pp. 827-832 

  2. 해양안전심판원(2004), '사고통계분석 1998-2004(재결분)', http://www.kmst.go.kr/statistics/statisticsl.shtml 

  3. Hammer A. and Hara K.(1990), 'Knowledge Acquisition for Collision Avoidance Maneuver by Ship Handling Simulator', MARSIM & ICSA 90, Tokyo 

  4. Hara K. and Hammer A.(1993), 'A safe Way of Collision Avoidance Maneuver based on Maneuvering Standard using Fuzzy Reasoning Model', MARSIM 93, St. John's 

  5. Inoue, S. et al.(1981), 'Hydrodynamics Derivatives on Ship Maneuvering',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 28, No. 325 

  6. Owaga et al.(1977-1980), 'MMG Report- I, II, III,IV, V,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Vol 575, 577, 578, 579, 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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