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찰 중심의 아동 평가에 대한 고찰 - 관찰법을 중심으로 -
Considerations of the Assessment Based on Observations Against the Child: Methods of Observation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9 no.1, 2011년, pp.53 - 61  

최은희 (대불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의 목적은 아동평가 중 관찰의 유형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아동의 평가에는 관찰, 면담, 표준화된 평가 방식들이 다양하게 이용된다. 감각통합 치료접근을 사용하는 치료사들의 경우, 아동 평가 중 특히 초기평가에서 기본적으로 관찰법을 이용한다. 명확한 관찰은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는 근간이 된다. 따라서 관찰의 기본적인 방법들과 요소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향후 치료사의 관찰능력을 제고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ypes and functions of observations at the stage of child assessment. We can use various methods of evaluation. It includes observation, interview, and standardized tests. Most of occupational therapist using sensory integrative approach usually evalu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관찰법의 유형과 그 특징 및 기능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치료자가 내담자의 행동특성에 적합한 관찰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관찰능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논제를 가능한 한 수렴하기 위하여 아동평가의 관찰 중 감각통합장애를 주요 대상으로 언급하였다.
  • 감각통합 장애는 감각조절, 판별, 자세조절, 실행 등의 문제와 관련되는데, 문제점들은 융합적으로 작용하여 아동의 일상생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에서 치료에 의뢰되곤 한다. 치료자는 연령에 적합한 수준의 놀이와 역할수행에 대한 아동의 참여능력을 행동 관찰을 통해 알아낸다. 치료자는 적절하게 지각하기 위한 감각처리능력과 일상적 상호작용 중 시공간적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는 실행능력의 차원에서 아동의 노력을 행동적으로 평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찰법이란 무엇인가? ‘관찰법’이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행동을 기술 또는 기록함으로써 특정현상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말한다(김정환, 2005). 관찰법을 이용하면 아동의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행동을 평가할 수 있고 대인관계나 행동양식을 관찰하기 쉬우므로, 아동의 행동에 대해 부모나 교사가 관찰하도록 하여 일상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
아동에 대한 관찰법의 특징은? 관찰법을 이용하면 아동의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행동을 평가할 수 있고 대인관계나 행동양식을 관찰하기 쉬우므로, 아동의 행동에 대해 부모나 교사가 관찰하도록 하여 일상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 평가상황과 자연스런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을 비교할 수 있고, 다른 방식으로 평가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리거나 발달적 장애가 있는 아동을 평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김동일, 2006).
관찰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관찰은 관찰을 실행하는 상황과 인위성에 따라 자연관찰과 유사관찰로 구분하며 유사관찰을 실험관찰 또는 임상관찰이라 한다(곽금주, 2002). 또한 Sattler(1992)의 분류에 준하여 자연관찰(naturalistic observation), 유사관찰(analogue observation), 자기관찰(self-monitoring),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로 나눌 수 있다(곽금주, 2002; Sattler, 19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