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9 no.1, 2011년, pp.53 - 61
최은희 (대불대학교 작업치료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ypes and functions of observations at the stage of child assessment. We can use various methods of evaluation. It includes observation, interview, and standardized tests. Most of occupational therapist using sensory integrative approach usually evalu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관찰법이란 무엇인가? | ‘관찰법’이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행동을 기술 또는 기록함으로써 특정현상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말한다(김정환, 2005). 관찰법을 이용하면 아동의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행동을 평가할 수 있고 대인관계나 행동양식을 관찰하기 쉬우므로, 아동의 행동에 대해 부모나 교사가 관찰하도록 하여 일상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 | |
아동에 대한 관찰법의 특징은? | 관찰법을 이용하면 아동의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행동을 평가할 수 있고 대인관계나 행동양식을 관찰하기 쉬우므로, 아동의 행동에 대해 부모나 교사가 관찰하도록 하여 일상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 평가상황과 자연스런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을 비교할 수 있고, 다른 방식으로 평가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리거나 발달적 장애가 있는 아동을 평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김동일, 2006). | |
관찰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관찰은 관찰을 실행하는 상황과 인위성에 따라 자연관찰과 유사관찰로 구분하며 유사관찰을 실험관찰 또는 임상관찰이라 한다(곽금주, 2002). 또한 Sattler(1992)의 분류에 준하여 자연관찰(naturalistic observation), 유사관찰(analogue observation), 자기관찰(self-monitoring),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로 나눌 수 있다(곽금주, 2002; Sattler, 1992).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