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가정과 교육과 관련 논문을 게재하는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와 한국실과교육학회지를 종합하여 가정과 교과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교과교육 관련 논문을 분석하여 최근의 가정과 교육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가정학의 발전 방향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학회지 발행 현황과 게재된 가정교육과 관련된 논문의 분량에서는 실과교육학회지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와 같이 양이 증가하고 있으나 대한가정학회지에는 그 반대이다. 연구 영역별 분포와 시대별 변천은 교수$\cdot$학습 방법 및 교재 연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연구 주제 단원이나 영역은 가정교육과 관련된 논문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연구 유형은 대부분이 조사연구로 연구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1 집단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 대상자 구성이 다양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규모는 학회지별로 규모에 차이가 맡았으며, 대상 지역은 1개 지역이 절반 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연구자의 구성은 2인 경우는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고, 학교 및 연구기관별 게재 현황은 중$\cdot$고등학교가 가장 맡았다. 연구비 수혜 상황은 대체로 낮았으며, 참고문헌의 종류는 국.내외 모든 논문을 제시한 논문이 가장 많았고, 참고문헌의 수도 학회지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연구는 가정과 교육과 관련 논문을 게재하는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와 한국실과교육학회지를 종합하여 가정과 교과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교과교육 관련 논문을 분석하여 최근의 가정과 교육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가정학의 발전 방향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학회지 발행 현황과 게재된 가정교육과 관련된 논문의 분량에서는 실과교육학회지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와 같이 양이 증가하고 있으나 대한가정학회지에는 그 반대이다. 연구 영역별 분포와 시대별 변천은 교수$\cdot$학습 방법 및 교재 연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연구 주제 단원이나 영역은 가정교육과 관련된 논문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연구 유형은 대부분이 조사연구로 연구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1 집단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 대상자 구성이 다양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규모는 학회지별로 규모에 차이가 맡았으며, 대상 지역은 1개 지역이 절반 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연구자의 구성은 2인 경우는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고, 학교 및 연구기관별 게재 현황은 중$\cdot$고등학교가 가장 맡았다. 연구비 수혜 상황은 대체로 낮았으며, 참고문헌의 종류는 국.내외 모든 논문을 제시한 논문이 가장 많았고, 참고문헌의 수도 학회지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research Quality about home economics and education, based on the studies in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mics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cent studies in hem economics and find out the desirable direction of it. The findings of study ...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research Quality about home economics and education, based on the studies in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mics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cent studies in hem economics and find out the desirable direction of it. The findings of study are as follow: While the numbers of articles appeared in The Korea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and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are increasing,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does not show the increase the number of articles. According to the historical changes and distribution, the majority was teaching-learning method and teaching materials. Also, from the point of view in research thesis, there were more articles in home economics and education than any others, In addition, among the various types of research, survey was most frequently use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s of the sizes of groups according to the different journals, but the one group research was most frequent and one certain research area was dominant. The teams consist of two people showed the highest ratio, and junior high and high school were the most frequently researched institutions. Generally, it is hard to find research grant. Though there is much difference in numbers of references based upon various journals, almost all articles cited reference date not only from Korean articles, but also from international articles.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research Quality about home economics and education, based on the studies in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mics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cent studies in hem economics and find out the desirable direction of it. The findings of study are as follow: While the numbers of articles appeared in The Korea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and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are increasing,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does not show the increase the number of articles. According to the historical changes and distribution, the majority was teaching-learning method and teaching materials. Also, from the point of view in research thesis, there were more articles in home economics and education than any others, In addition, among the various types of research, survey was most frequently use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s of the sizes of groups according to the different journals, but the one group research was most frequent and one certain research area was dominant. The teams consist of two people showed the highest ratio, and junior high and high school were the most frequently researched institutions. Generally, it is hard to find research grant. Though there is much difference in numbers of references based upon various journals, almost all articles cited reference date not only from Korean articles, but also from internatio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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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와 대한가정학회지, 한국실과교육학회지에서 가정과 교과교육 관련 논문을, 연구논 문 발행 현황과 분량, 연구 대상 특성, 연구주제 연구유형, 연구영역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므로 최근 가정과 교육의 연구동향을 파악함으로서 가정학 연구의 현황을 파악하고 가정과 교과연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가정과 교육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10년간(1989년 -1998년)의 가정과 교육의 연구경향을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를 중심으로 한 '한국 가정과 교육연구 동향분석(2001)'에 대한 후속 연구로서, 가정과 교육과 관련 논문을 주로 게재하는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와 한국실과 교육학회지를 종합하여 가정과 교과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다섯째 : 연구 대상자는 각 학회지별로 남여를 구분하고, 연구 대상자의 구성은 인원수에 따라 4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1집단은 연구 대상자가 단일한 경우이고, 2 집 단은 연구 대상자가 2그룹으로 구성된 경우이며, 3 집단 은 연구 대상자가 3그룹인 경우를 말하며, 4 집단인 경우는 연구 대상자의 구성이 4그룹으로 된 경우를 의미한다.
연구유형을 분류할 때 실험연구에는 지도안 개발이나 학습 모형을 개발한 연구를 포함하였다. 더구나 실험연구는 문헌연구와 검사지를 이용한 것이 많았고, 다른 연구방법도 한 가지 방법만을 사용하지 않고 여러가지 방법을 병행한 논문이 많았으나, 그 중 주가 되는 한 가지 연구방법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 연구 주제와 단원과 영역 : 연구 주제와 내용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두 영역 이상의 주제를 다룬 논문은 보다 중심 주제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기준은 가정과 연구동향(윤인경, 2001)을 참고로 하였으며, 주제가 명확하지 않거나 두 가지 이상의 주제를 포함한 것은 논문을 내용을 파악하고 연구 목적에 중점을 두어 분류하였다.
셋째 : 연구 주제와 단원과 영역 : 연구 주제와 내용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두 영역 이상의 주제를 다룬 논문은 보다 중심 주제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기준은 가정과 연구동향(윤인경, 2001)을 참고로 하였으며, 주제가 명확하지 않거나 두 가지 이상의 주제를 포함한 것은 논문을 내용을 파악하고 연구 목적에 중점을 두어 분류하였다.
둘째: 연구 영역: 철학. 역사,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교수학습 방법 및 교재연구, 교육평가, 교사교육, 가정교과인식, 학교시설, 설비현황, 기타둥 9개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영역의 분류기준은 선행연구인 가정과 연구동힝(윤인경, 2001)을 참고로 하여 그 기준을 삼았고, 연구 영역을 분류할 때는 논문의 제목과 주제를 보고 정하였다.
한 다음, 연구 내용의 분석 기준에 의하여 연구자가 분류하여 기술적인 통계로 처리하였다. 연구 대상 논문 중 초등실과의 경우 영역구분이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것은 연구 주제나 연구 목적에 초점을 두고 구분하였고 연구유형을 분류할 경우 중복되는 것은 중점이 되는 1가지 방법만을 선택하여 분류기준에 맞도록 하였다.
연구유형도 가정과 연구 동향(윤인경, 2001)을 참고로 하였고 연구유형은 논문의 연구방법을 조사하여 구분하였다. 특히 연구방법을 여러가지 병행한 경우는 주된 연구방법 1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연구방법은 논문에 제시된 방법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분석연구의 후속연구로서 1999년 이후 5년간의 학회지를 분석한 것으로 한국가정 과교육학회지, 대한가정학회지, 한국실과 교육학회지에 실린 논문 중 실과, 가정교육과 관련된 연구분야와 함께 각 항목별로 내용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고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이 연구에서 논문이 다룬 연구 주제 단원을 교과교육학,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가정관리 및 소비생활, 가족학 등 6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그 연구 결과는과 같다.
이 연구를 위한 연구 내용의 분석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 논문 분량과 논문수 : 각 학회지별 논문을 년도별, 호수별로 구분하여, 쪽수와 게재된 논문수를 파악하기 위하여, 논문의 쪽수와 편수를 일일이 세어서 논문의 분량과 논문수를 개산하였다.
연구유형도 가정과 연구 동향(윤인경, 2001)을 참고로 하였고 연구유형은 논문의 연구방법을 조사하여 구분하였다. 특히 연구방법을 여러가지 병행한 경우는 주된 연구방법 1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연구방법은 논문에 제시된 방법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한 다음, 연구 내용의 분석 기준에 의하여 연구자가 분류하여 기술적인 통계로 처리하였다. 연구 대상 논문 중 초등실과의 경우 영역구분이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것은 연구 주제나 연구 목적에 초점을 두고 구분하였고 연구유형을 분류할 경우 중복되는 것은 중점이 되는 1가지 방법만을 선택하여 분류기준에 맞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2%로 나타났다. 가장 작은 규모는 29명을 대상으로 한 논문이었고, 가장 큰 규모는 774명을 대상으로 한 논문으로 연구 대상자의 규모에 대조를 이루었다.
1%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작은 규모는 43명을 대상으로 한 논문이며 가장 큰 규모는 950명을 대상으로 한 논문으로 연구 대상자의 규모에 대조를 이루었다.
대한가정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중 연구대상자가 있는 논문은 전체 19편 중 11편이 있다. 이들은 다양한 대상들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었다.
대한가정학회지에는 1999년부터 2003년까지 년 12권씩 발행되어 총 게재된 논문 776편이었다. 이 중 가정과 교육과 관련된 논문은 1999년 4편, 200년 1편, 2001년 5편, 2002년 3편, 2003년 6편으로 가정교과와 관련된 것은 총 19편(2.
실과교육학회지 대상 논문에 공동연구자가 있는 관계로 86편의 논문에 참가한 학교별 논문 게재수는 총 140편인 더】, 이 가운데 같은 대학원 교수와 대학원생의 논문은 하나로 집계하여 총 123편이다. 거)재된 논문 가운데 초등학교가 27편(22.
이 연구는 내용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분석 대상은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에서 발행한 1999년 제 12권 1호 부터 2003년 제16권 4호까지에 5년간 게재된 논문 127편과 대한가정학회지 1999년 제37권 1호부터 2003년 제41권 12호까지에 5년 동안 게재된 가정과 교과교육과 관련된 논문 18편, 한국실과 교육학회지 1999년 제12권 1호부터 2003년 제16권 4호까지에 실린 가정과 교과교육과 관련된 86편의 논문 둥 총 232 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세부적인 항목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등의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8%를 차지하였다. 이 중 대학교 지원이 23편이며, 이중 원광대학교가 5편으로 .가장 많았고, 교육부 지원이 4편이 있었다.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 대상 논문에 공동연구자가 있는 관계로 127편의 논문에 참가한 학교별 논문 게재수는 총 260편인데, 이 가운데 같은 대학원 교수와 대학원생의 논문은 하나로 집계하여 총 218편이다. 게재된 논문 가운데 중 .
연구 대상의 구성을 분석한 결과는<표 7, 8, 9>와 같다.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에 연구대상자가 있는 논문은 전체 127편 중 100편이 있다. 이들은 다양한 대상들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었다.
성능/효과
1) 학희지의 발행 현황과 논문의 분량은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와 한국실과 교육학회지에는 가정과 관련 논문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대한가정학회지에는 가정과 관련 논문의 비율이 낮았는데, 이는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에 실린 논문의 영향 때문이라고 본다.
4)가정교육과 관련된 논문의 연구유형은 조사연구를 이용한 논문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가정학의 연구가 기술적인 연구에 치우치고질적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므로 다양한 연구방법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실천과학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고 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그 결과를 다양한 실생활에 응용하고 활용할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5) 연구 대상자 구성은 연구 대상이 같은 한 그룹인 1집단이 경우가 가장 많으나, 다양한 구성을 이루고 있고 연구 대상자의 규모도 학회지별로 규모에 차이가 많았으며, 지역별 분포에 따라서도 지역이 같은 지역을 1개인 표집한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6) 연구자의 특성에서 연구자의 구성은 연구자 수가 2인 공동연구인 경우가 한국가 정과교육학회 지나 대한가정학회지 의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실과교육학회지에 실린 논문은 반수가(50.%) 1인의 연구 논문 이였으며, 2인 공동 연 구인 경우 현장교사와 대학교수가 공동연구인 학위논문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학교별 논문 게재 현황은 학회지별로 차이가 많아 학교별로 격차가 많았다. 그러나 교육대학교가 가정과 교과교육과 관련된 논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 대상자의 규모는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의 분석 대상 논문 총 127편 가운데 연구대상자가 있는 100편을 조사한 결과, 연구대상자가 401~500명인 경우가 18편으로 전체의 18.0%를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연구 대상자가 501~600명이 17편, 100명 이하가 14편, 101~200명이 13편으로 순으로 나타났다. 1,000명올 초과한 연구는 모두 6편을 차지하였고 가장.
위 결과로 보아 시대별 연구영역의 변천은 커다란 변화가 없으며, 교수. 학습방법 및 교재연구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30.
이상의 결과로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에 각 권에게재된 논문은 각 권당 평균 편수는 8.46편이고, 편당 평균 쪽수는 15.42쪽 이며, 대한가정학회지에 연구대상 논문 60권 중 가정과 교육과 관련된 논문이 게재된 것은 15권(0.25%)뿐으로 가정과 교육에 대한 연구논문의 비율이 낮은 편이다.
8%) 순이며 주생활 단원이나 영역은 한편도 없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면 가정교육과 관련된 논문이 주로 다루고 있는 단원이나 영역은 교과교육학 분야의 논문이 절반 이상(56.5%)을 차지하고 있었다. 의생활, 식생활, 가정관리나 소비생활, 가족학 단원이나 영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대부분 비슷하나 주생활 단원이나 영역의 논문은 아주 적었다 (3.
이상의 결과에서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에 각 권에게재 된 논문은 각 권당 평균 편수는 8.46편이고, 편당 평균 쪽수는 15.42쪽 이다.
후속연구
3)가정과 관련 논문이 영역별 분포는 교과교육학의 논문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의생활, 식생활, 가정관리나 소비생활, 가족학 영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대부분 비슷하나 주생활 분야의 논문은 아주 적었다 이는 전공 영역별로 전공분야의 학회지에 논문을 게제하기 때문에 차이가 있다고 보고 앞으로는 각 전공학회지도 가정학 연구 분석에 포함시켜야 가정학의 연구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각 학회지에 전공별로 게재 논문에 차이가 있으므로 앞으로는 가정과의 발전을 위하여 교육현장과 관련된 논문은 각 전공별 학회지도 함께 포함하여 분석하고 검토해서 가정학동향을 파악하는 연구에 참고해야 좋을 것이다
그러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하여 다양한 표집 방법 및 대상 선정도 고려한 연구를 하여야 해야겠다.
가정 교과의 병합에 따라 실과 교육에 가정교육에 관심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가정학의 발전을 위하여 교과교육학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 등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내외 문헌을 모든 논문을 제시한 논문이 대부분이였으며, 참고문헌의 수도학회지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가정학의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연구비 수혜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연구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참고문헌을 이용한 연구가 되도록 참고문헌을 학위 논문이나 대학교재에 국한시키지 말고 가정과 교육 관련 사이트의 활용이나 현장교육자료 등으로 확대시켜야 한다.
그 이유는 가정과 교과 교학이외의 분야는 가정학회지에 게재하기보다는 전공 분 야 학회지에 게재를 선호하기 때문에 각 전공 영역의 전문학회지가 있는 경우 전공별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는 각 전공학회지도 가정학 연구 분석에 포함시켜야 가정학의 연구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생 각한다.
4)가정교육과 관련된 논문의 연구유형은 조사연구를 이용한 논문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가정학의 연구가 기술적인 연구에 치우치고질적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므로 다양한 연구방법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실천과학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고 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그 결과를 다양한 실생활에 응용하고 활용할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므로 가정학의 성격을 규명하고 학문적 성찰을 통해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하였는데, 학문적 성격을 규명하고 가정학의 발전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교재연구가 가정학의 실질적인 방안의 연구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현 상황을 반영한 연구결과라고 여겨진다. 특히, 가정과 성격의 모호성과 정체성의 위기가 가정과 연구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현실에서 가정과의 정체성을 파악하기 위해 철학과 역사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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