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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3, 2014년, pp.303 - 320
김동중 (고려대학교) , 배성철 (고려대학교 대학원) , 김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 이다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 최상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The purpose of research is to analyze research trends and methods in a total of 709 studies published in five domestic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s issued by Korea Citation Index (KCI) for the last 10 years (2003-2013) and strands in stages of research methods among mixed methods studies. As a re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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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연구란 무엇인가? | 복잡하고 다양해진 사회 현상들을 분석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자들은 혼합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그 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시도를 하였다. 혼합연구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노력 중에 하나로 Johnson 외(2007)는 혼합연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합하여 총 19건4)의 의견을 5가지 기준 “혼합의 대상, 단계, 범위, 목적, 방향”으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 “혼합 연구방법은 이해 그리고 연구의 깊이와 넓이에 대한 광범위한 목적을 위해 연구자가 연구에 질적, 양적 접근에 관한 요소들(예를 들면, 질적, 양적 관점의 사용, 데이터 수집, 분석, 추론 기술)을 조합하는 연구의 유형이다(p. 123)”라고 정의하였다. 즉, 혼합연구는 연구방법에서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의 혼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양적 접근은 객관적인 실재에 대한 일반적인 원리를 강조하는 실증주의적 패러다임에 기반하고 질적 접근은 구성된 실재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으로 해석하고 탐구하는 현상학, 해석학적 패러다임에 기반한다고 할 수 있다(성태제, 시기자, 2006) | |
한국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시리즈 A의 '<수학교육>에 게재된 논문들을 분석한 연구'는 양적분석에 있어 어떤 이점을 가져다주는가? | 특히 한국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시리즈 A <수학교육>에 게재된 논문들을 분석한 연구(김영록, 김수연, 장재덕, 2009)는 2000년부터 2008년까지 게재된 논문과 이강섭(2003)의 논문 ‘<수학교육>에 게재된 논문의 분류와 분석’을 이용하여 1963년부터 2008년까지 총 46년간 486편의 논문들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방대한 자료가 정리되어 시대별로 연구의 동향을 살펴 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출판 연도, MSC(Mathematics Subject Classification), ZDM(Zentralblatt für Didaktik der Mathematik) 분류기호, 주제어, 저자 등 만으로 논문을 분류하였기 때문에 피상적으로 분류되기가 쉽고, 연구자의 시각에서 연구의 시사점을 얻기에는 쉽지 않았다. | |
혼합방법연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이러한 혼합 연구는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에 대해 혼합 비중과 시기 등을 고려하여 혼합방법연구와 혼합모형연구로 분류할 수 있다. 혼합방법연구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혼합의 비중에 따라 등위설계, 주-부 패러다임 설계로 나눌 수 있다. 등위설계는 두 연구방법을 대등한 수준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고 주-부 패러다임 설계는 하나의 연구방법이 주(主)가 되고 다른 연구방법이 보완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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