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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술 공학의 피드백
Feedback Phenomenon in Technology Art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8 no.4, 2005년, pp.423 - 433  

김형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예술공학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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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하드웨어의 발전은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더욱 결속시키는 계기가 된다. 기계간의 상호작용에서 관객이 간섭할 수 있게 되면 그 결과물은 관객이 작품을 완성한다고 한다 기술의 업그레이드가 진화하며 재사용 되는 경우를 '피드백'이라 말할 수 있다. 백남준의 '참여 TV'는 기계가 인간의 행동에 반응하여 시지각 정보를 실시간으로 행위의 정도에 따라 반응하여 결과물을 보여주는 기본 방식을 갖춘 작품이다 댄 그래함의 작품에서 시공의 피드백을 경험할 수 있다. '연속되는 과거로 이루어지는 현재'라는 설치를 통해 관객의 영상이 거울에 피드백되는 상황 속에서 모니터에서는 5초 전 관객이 했던 영상을 재생시키는 장치를 하였다. 빌 비올라의 영상과 음향의 실시간 확대라는 점에서 감성을 자극하는 공명의 피드백을 일으키고 있는 작품처럼 우연의 시간과 관객의 등장을 바탕으로 한 작가의 철학이 읽혀지는 작품으로 승화되어야 하는 것이 현대 미디어 아트가 풀어 나가야 할 근본적인 화두이다. 스텔락은 몸과 기계 그리고 신경과 두뇌가 발생시키는 신호 체계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미디어인 몸과 터미널 디스플레이 행위자로 결국 맥루한이 말한 몸의 확장으로서의 미디어 자체가 되었다. 제프리 쇼는 '명료한 도시 legible City'에서 관객의 몸이 관여하여 페달의 속도와 핸들의 움직임에 영상이 반응한다. 작품 'RE:MARK'는 에드몽 뀨쇼(Edmond Couchot)의 '바람에 심는다.' 나 백남준의 '참여 TV'에서 보여주었듯이 마이크를 입력장치로 사용하여 인터렉션을 유도하였다. 피아간의 피드백이 없으면 커뮤니케이션도 없다. 실감을 느끼는 관객들은 작품에 감동한다 피드백 현상이 자연스러워야 하는 이유이다. 작가 정신의 숭고한 고유-독창성(Originality)이 피드백의 경로를 투과하면서 자신을 남에게 투영시켜 얻어내는 것이 고유성의 변종이다. 피드백은 단순한 작품의 일부가 아니라 작품을 이루는 뼈대이다 기술의 과시만으로는 예술의 행위가 될 수 없다. 작가의 예술성이 관객의 감성에 피드백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예정된 피드백이란 느낌을 관객이 갖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는 초기의 형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집적된 피드백 기술로 전환하여야 할 시기가 온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uter hardware development has provided many chances of emergence between art and technology. In many cases today's interactive artworks cannot be completed without audience's participation. The interactive production process with technical supplementation can be celled feedback. Mr. Nam Ju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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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속화된 문화 현상의 올바른 측정을 통하여 디지털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의 미래를 예견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급속히 확산되는 디지털 예술(Art)에 일어나는 디지털기술(Technology)의 피드백 현상 으로 그 사례들을 정리하려 한다. 그리하여 미술사 적으로 사조가 일어나는 새로운 관점으로 정리할 수 있는 보편타당한 성향임을 보여주려 한다.
  • 본 연구자는 모니터를 이용한 피드백현상보다는 프로젝션을 이용하기 위하여 반전(negative)기법을 사용한 피드백 작업을 하였다. 연쇄적으로 증폭될 광원이 있어야 하는데 초기 값이 프로젝션을 하기 위해서 어두운 환경이 주어져 발생하지 않았다.
  • 좀 더 중요한 요소는 'TV Buddha'를 통해서 그(백남준)의 미학적 형상이 확장되었다. 정신과 물 질 상이의 보완적 교류의 가능성을 증진시켰다. 그는 존재와(조각) 비존재(비디오 영상)을 함께 사용 하였다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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