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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내 구성원간의 지식공유에 관한 연구: 사회교환이론 관점에서
An Empirical Study on Knowledge Sharing among Individuals in Public Institutions : A Social Exchange Theory Approach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7 no.1, 2005년, pp.195 - 217  

마은경 (중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명숙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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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은 지식의 공유를 일종의 거래 행위로 지각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공유에서 발생하는 거래는 경제적인 거래라기보다는 조직과 종업원간의 관계의 성격에서 파생되는 특수하고도 복잡한 형태의 거래로 추측된다. 특히 개인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공유는 상황과 긴밀한 상호관련성에 의해 형성된다. 따라서 지식공유는 사회적 교환관계에 의해 설명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공공기관에 종사하는 178명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공공기관 내 구성원간의 지식 공유는 관계특성요인과 개인특성요인이 신뢰와 조직몰입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형성된 신뢰와 조직몰입이 지식공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순차적인 단계를 거쳐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dividual recognizes knowledge sharing as a transaction action. This transaction occurring in knowledge sharing is considered as a special and complicated transaction derived from employee's relationship rather than a economic transaction. In addition, It is important that knowledge sharing among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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