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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에 대한 부정적 정서성, 정서조절, 어머니양육행동의 영향
Children's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relation to their Negative Emotionality,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5, 2011년, pp.927 - 940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on their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The participants were 355 children(174 boys, 181 girls; aged 4-5 years old) and their mothers. The teachers completed rating scale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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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및 정서조절, 어머니 양육행동이 관계적 공격성 및 외현적 공격성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이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머니 양육행동이 중재하는지, 어머니 양육행동과 유아의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의 관계가 정서조절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제시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어머니 양육행동과 관계적, 외현적 공격성의 관계가 유아의 정서조절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알아보았다.
  •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의 관계가 어머니 양육행동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알아보았다.
  •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어머니양육행동이 중재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이 외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어머니 양육행동이 중재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설계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유아의 성을 통제한 뒤 변인들의 관계를 살펴보았지만, 회귀분석결과 유아의 성이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 유아의 성에 따라 구분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들의 공격성을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 유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는 점, 유아의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과 관련된 개인 내, 대인간 변인을 포함하여 살펴보고 변인들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하여 그 관계 과정을 이해하고자 함으로써 이 시기 유아의 공격성에 대한 포괄적인 탐색을 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유아의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 공격성에 대해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정서조절 및 어머니양육행동이 어떠한 과정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유아기에 나타나는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가져올 뿐 아니라, 유아의 공격성의 예방 및 중재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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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성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어떤 측면에만 관심을 두었는가? 지금까지 공격성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공격적 행동의 한 형태인 신체적 측면에만 관심을 두어 왔다. 신체적 측면에 초점을 둔 외현적 공격성, 즉, 밀기나 때리기와 같이 밖으로 나타나는 공격성에만 관심을 가져왔다 (Berkowitz, 1993; Parke & Slaby, 1983).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같은 유아의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은 유아 개인의 부정적인 정서 성향과 부모의 부정적 관계 맥락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2와 관련하여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의 관계에 대한 어머니 양육행동의 중재효과를 살펴본 결과, 외현적 공격성에 대하여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과보호·허용 양육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과보호·허용 양육행동이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외현적 공격성의 관계를 중재한다고 할 수 있다. 상호작용 효과의 본질을 탐색해 본 결과, 어머니의 과보호․허용 양육행동 점수가 중간 이상인 경우에만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외 현적 공격성 간의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기질적 특성이 부정적 정서성이 외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이는 결정적인 것이 아니며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같은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내, 외적 요인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상호작용적 입장에서 살펴보아야 한다는 선행 연구들(권 연희, 박경자, 2003; Bate & Pettit, 2007; Rubin et al., 1998)과 입장을 같이 한다. 권연희, 박경자(2003) 연구에서 부정적 정서성이 높은 남아가 또래에게 덜 수용되었으나, 이는 어머니의 부정적 통제 행동 수준이 높은 경우에만 유의하였다. Rubin et al.(1998)은 부정적 정서성이 높은 유아가 또래에게 공격적 행동을 많이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특히 어머니가 자녀에게 부정적인 지배행동을 많이 보이는 남아의 경우에 유의하다고 하였다. Bate 와 Pettit(2007)는 유아의 공격성과 같은 적응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모양육행동과 유아 기질의 부가적이고 상호작용적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고 제안하였는데, 본 연구결과는 어머니의 양육행동 중 일부 하위행동에 한하기는 하지만 이러한 주장에 부합된다. 따라서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같은 유아의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은 유아 개인의 부정적인 정서 성향과 부모의 부정적 관계 맥락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된 변인은 크게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된 변인은 크게 개인 내 요인과 대인간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된 개인 내 요인을 규명하려는 다양한 연구들이 시도 되어 왔는데, 그 중에서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정서조절능력을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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