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5, 2011년, pp.927 - 940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on their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The participants were 355 children(174 boys, 181 girls; aged 4-5 years old) and their mothers. The teachers completed rating scales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격성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어떤 측면에만 관심을 두었는가? | 지금까지 공격성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공격적 행동의 한 형태인 신체적 측면에만 관심을 두어 왔다. 신체적 측면에 초점을 둔 외현적 공격성, 즉, 밀기나 때리기와 같이 밖으로 나타나는 공격성에만 관심을 가져왔다 (Berkowitz, 1993; Parke & Slaby, 1983). | |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같은 유아의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은 유아 개인의 부정적인 정서 성향과 부모의 부정적 관계 맥락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연구문제 2와 관련하여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의 관계에 대한 어머니 양육행동의 중재효과를 살펴본 결과, 외현적 공격성에 대하여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과보호·허용 양육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과보호·허용 양육행동이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외현적 공격성의 관계를 중재한다고 할 수 있다. 상호작용 효과의 본질을 탐색해 본 결과, 어머니의 과보호․허용 양육행동 점수가 중간 이상인 경우에만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외 현적 공격성 간의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기질적 특성이 부정적 정서성이 외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이는 결정적인 것이 아니며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같은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내, 외적 요인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상호작용적 입장에서 살펴보아야 한다는 선행 연구들(권 연희, 박경자, 2003; Bate & Pettit, 2007; Rubin et al., 1998)과 입장을 같이 한다. 권연희, 박경자(2003) 연구에서 부정적 정서성이 높은 남아가 또래에게 덜 수용되었으나, 이는 어머니의 부정적 통제 행동 수준이 높은 경우에만 유의하였다. Rubin et al.(1998)은 부정적 정서성이 높은 유아가 또래에게 공격적 행동을 많이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특히 어머니가 자녀에게 부정적인 지배행동을 많이 보이는 남아의 경우에 유의하다고 하였다. Bate 와 Pettit(2007)는 유아의 공격성과 같은 적응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모양육행동과 유아 기질의 부가적이고 상호작용적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고 제안하였는데, 본 연구결과는 어머니의 양육행동 중 일부 하위행동에 한하기는 하지만 이러한 주장에 부합된다. 따라서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같은 유아의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은 유아 개인의 부정적인 정서 성향과 부모의 부정적 관계 맥락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 |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된 변인은 크게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된 변인은 크게 개인 내 요인과 대인간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된 개인 내 요인을 규명하려는 다양한 연구들이 시도 되어 왔는데, 그 중에서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정서조절능력을 살펴볼 수 있다. |
권연희, 박경자. (2003). 아동의 정서성 및 어머니 행동과 또래수용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23-38.
권연희, 이종희. (2005).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아동의 정서성 및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6), 201-216.
김경회. (1998). 교사용 유아정서지능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영옥, 홍지명, 김세로, 김권일. (2008).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1), 205-228.
김지현, 정지나, 권연희, 민성혜. (2009). 유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0(2), 145-159.
노미나, 권연희. (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 대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8(4), 31-41.
박미애. (2002). 부모의 정서 표현에 따른 유아의 감정조망 수용능력과 감정조절 능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영신. (2004).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 학교 적응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영태, 이경님. (2011).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35-256.
박주희. (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인숙, 이강이. (2010). 사회정보처리 구성요소와 정서요인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15-34.
최정윤. (2008). 보육시설 아동의 코티솔 수준: 보육경험, 사회계층, 어머니양육행동,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한유진. (2004).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 및 정서조절 능력과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42(3), 66-78.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Bate, J. E., & Pettit, G. S. (2007). Temperament, parenting, and socialization. In Grusec J. & Hastings P. (Eds.), Handbook of socialization(pp. 153-177). New York: Guilford.
Berkowitz, L. (1993). Aggression: Its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New York: Academic Press.
Bonica, C., Arnold, D. H., Fisher, P. H., Zeljo, A., & Yershova, K. (2003). Relational aggression, relational victimiza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12(4), 551-562.
Campbell, J. J. (1995). Familial antecedents to children's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63(10-B), 4940.
Chang, L., Schwartz, D., Dodge, K., & McBride-Chang, C. (2003). Harsh parenting in relation to child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4), 598-606.
Cole, P. M., Zahn-Waxler, C., & Smith, K. D. (1994). Expressive control during a disappointment: Variations related to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835-846.
Colwell, M. J., Mize, J., Pettit, G. S., & Laird, R. D. (2002). Contextual determinants of mothers' interventions i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38(4), 492-502.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3), 710-722.
Crick, N. R., Casas, J. F., & Mosher, M. (1997).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579-588.
Eisenberg, N., Fabes, R. A., Bernzw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F., & McNeilly-Choque, M. K. (1998).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Russian nursery-school-age children: Parenting style and marital linkages. Developmental Psychology, 34(4), 687-697.
Izard, C. E. (1994). Cognition is one of four types of emotion-activating systems. In Ekman, D. & Davidson, D. J.(Eds.), The nature of emotion: Fundamental question(pp. 203-207).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Kopp, C. B. (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re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43-354.
Little, T. D., Jones, S. M., Henrich, C. C., & Hawley, P. H. (2003). Disentangling the "whys" from the "whats" of aggressive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2), 122-133.
McNeill, S. K. (2002).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discipline practices, gender, and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A.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62(11-A), 3701.
Nelson, D. A., & Crick, N. R. (2002).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Implications for childhood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B. K. Barber(Ed.), Intrusive parenting: How psychological control affects children and adolescents(pp. 161-189). Washington, D. 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iu, J. (2009). Internal factors related to relational aggress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Educational Research and Review, 4(1), 1-8.
Olweus, S., (1991).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 children: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In Pepler, D. J. & Rubin, K. H.(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pp. 411-447). Hillsdale, NJ: Erlbaum.
Ostrov, J. M., Burr, J. E., Jansen, E. A., Cullerton-Sen, C., & Crick, N. R. (2004).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in early childhood: A longitudinal examination.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Conference on Human Development, Washington DC.
Parke, R. D., & Slaby, R. G. (1983).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In Mussen, P. H.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and personality processes(4th ed., pp. 547-624). New York: Wiley.
Rubin, K. H. Coplan, R. J., Fox, N. A., & Calkins, S. D. (1995).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preschooler's social adapt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1), 49-62.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Rubin, K. H., Hymel, S., Mills, R. S. L., & Rose-Krasnor, L. (1991). Conceptualizing different pathways to and from social isolation in childhood. In Cicchetti, D. & Toth, S. (Eds.), The Rochester symposium o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Vol, 2: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expressions of dysfunction(pp. 91-122).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Stocker, C. (2000, March). Adolescents'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Links with family relationship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Poster presented at the Eighth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on Adolescence(SRA) Chicago, IL.
Stocker, C., & Dunn, J. (1990). Sibling relationships in childhood: Links with friendships and peer relationship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8(3), 227-224.
Travillion, K., & Snyder, J. (1993). The role of maternal discipline and involvement in peer rejection and neglect.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4(1), 37-57.
Tremblay, R. E. (2000).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during childhood: What have we learned in the pa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129-1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