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험중심의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존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Field-trip 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Literac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6, 2005년, pp.237 - 245  

한영숙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주거학과) ,  최태식 (서해대학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ield-trip 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literacy. The subjects for the study Were the 40 children of five years old at two nursery centers in province. The questionnaire and checklist for parents and the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환경교육이 유아의 모든 생활. 경험영역에 걸쳐 통합적인 경험을 갖도록 하여 자연에 대한 사랑과 동 .
  • 본 연구는 최근, 지구를 되살리기'의 환경문제 가 강조되 면서 유아교육현장에서 경 험 중심 의환 경 교육 활동이 유아들의 환경보전에 대한 인식변화와 그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앞으로서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용한 경험 중심의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는 실시 기간 동안 연구대상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 경험영역에 걸쳐 통합적인 경험을 갖도록 하여 자연에 대한 사랑과 동 . 식물 애호 정신의 함양으로 도덕적 실천운동의 일환으로 전개되어야 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 관에서 의 환경 교육은 구체적인 주변 환경과 환경교육적인 소재와 주제를 가진 활동들을 체험함으로써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유아를 대상으로 경험 중심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환경 보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 용되는 환경 교육프로그램의 실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식물 애호 정신의 함양으로 도덕적 실천운동의 일환으로 전개되어야 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 관에서 의 환경 교육은 구체적인 주변 환경과 환경교육적인 소재와 주제를 가진 활동들을 체험함으로써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유아를 대상으로 경험 중심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환경 보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 용되는 환경 교육프로그램의 실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수 있다. 환경교육은 자신과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바르게 인식하여, 환경을 보전할 수 있는 태도 및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환경보전을 실천할 수 있는 인간으로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환경교육을 어느 시기에 실시하는 것이 최적인지가 중요하며, 이런 환경교육의 적절 시기는 환경보전이라는 장기적인 환경전략의 적용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