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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의 자기주도적 자연탐구활동이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self-directed Nature Inquiry Activities on their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Creativity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5, 2011년, pp.449 - 472  

안연경 ,  황혜정 ,  백승선

초록

  본 연구는 유아가 자기주도적 자연탐구활동을 전개하고 이러한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봄으로써 관련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38명의 만 5세 유아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10주 동안 자기주도적 자연탐구활동을 수행하였다. 사전검사 결과와 사후검사의 결과를 통해 자기주도적 자연탐구활동은 관찰, 측정, 예측, 토의하기 등의 과학적 탐구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특히 창의성 하위 요소에서 유창성과 독창성에 의미 있는 향상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directed nature inquiry activities on children’s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creativity. 38 children of 5 years old were divided an experimental and a control group and the study was carried out for 10 weeks. The Pre-test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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