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의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The Effect of a Physical Touch Play Program in Childre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원문보기

생명과학회지 = Journal of life science, v.32 no.10, 2022년, pp.821 - 831  

윤정아 (동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신체접촉놀이를 중재로 한 선행 연구들을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통해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국내 주요 DB를 이용하여 논문 검색을 하였으며 1,544편 중 선정기준에 적합한 최종 7편의 논문을 체계적 문헌고찰을 하였으며 7편의 논문에서 제시된 20개의 중재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출처는 KERIS, KISS, DBpia, SciencON을 통해서 2022년 8월까지 출판된 연구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이 되는 주요어는 아동, 유아, 신체접촉, 신체접촉놀이, 신체접촉활동,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 등이다. 분석은 랜덤효과모형을 이용하였으며, 신체접촉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크기는 Hedges' g=6.20(95% CI: 3.74-8.66)로 큰 효과크기를 보였으며, 전체 이질성이 I2=95.4% (Q=417.30, p<.001)로 나타나 총 중재횟수와 중재기간을 조절변수로 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총 중재횟수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중재기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아동의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국내 연구결과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효과 크기를 객관적으로 제시하여 향후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근거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the effects of physical touch play programs in children through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and meta-analysis. A literature search for journal articles published before August 2022 was conducted using KERIS, KISS, DBpia, and ScienceON. The keywords used for the search were 'c...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의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아동들을 대상으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 중재를 시행한 국내 연구의 결과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고 어떤 영역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신체접촉에 대한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국내의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이 아동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이를 체계적으로 종합하여 분석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이해를 돕고, 향후 아동의 올바른 성장발달을 돕는 중재전략으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orenstein, M., Hedges, L.V., Higgins, J. P. T. and Rothstein, H. R. 2009.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West Sussex, John Wiley & Sons, Ltd, UK. 

  2.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2nd ed.,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J, USA. 

  3. Courtney, J. A. and Siu, A. F. Y. 2018. Practitional experiences of touch working with children in play therapy. Int. J. Play Ther. 27, 92-102. 

  4. Ferber, S. G., Feldman, R. and Makhoul, I. R. 2008. The development of maternal touch across the first year of life. J. Earlhmdev. 84, 363-370. 

  5. Higgins, J. P. T. and Green, S. 2011.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 version 5.1.0., London, The Cochrane Collaboration, UK. 

  6. Higgins, J. P. T., Thomas, J., Chandler, J., Cumpston, M., Li, T., Page, M. J. and Welch, V. A. (editors). 2019. Cochran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 2nd Edition ed. Chichester: Wiley. 

  7. Hong, S. H. and Choi, M. S. 2015.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physical contact play program for infants. Early Child. Educ. Res. Rev. 19, 267-293. 

  8. Ju, S. J. 2007. The effects of mother-child therapeutic touch play for autistic children. J. Kor.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16, 181-189. 

  9. Jung, I. H. 2014. The effects of physical contact play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social behavior. K. J. Play Therap. 17, 471-489. 

  10. Kang, K. H. 2008. Effects of clay activity with self-selected theme on children's creativity and peer interaction. Master's thesis, Paichai University, Daejeon, Korea. 

  11. Kim, H. R., Park, J. K. and Kim, Y. M. 2007. The effects of soft touching program on voluntary expression of children with autism. J. Spec. Childhood Educ. 9, 333-352. 

  12. Kim, H. Y. and Shim, M. K. 2010. The effects of filial developmental play therapy with touch and rhythm on mother-child interaction of children with autism. K. J. Early Childhood Spec. Educ. 10, 165-190. 

  13. Kim, S. H. and Kim, K. S. 2017. The effects of physical contact play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emotional regulation competence. J. Child Educ. 26, 83-101. 

  14. Kim, S. Y, Park, J. E., Lee, Y. J., Sheen, S. S. and Hahn, S., et al. 2013. Testing a tool for assessing the risk of bias for nonrandomized studies showed moderate reliability and promising validity. J. Clin. Epidmiol. 66, 408-414. 

  15. Kim, Y. S., Byeon, C. H. and Lim, J. H. 2010. A cultural communicative description on the Korean skinships. J. Educ. Cult. 16, 37-364. 

  16. Kwon, J. S. 2019. Effects of traditional play focused on physical contact activities on the sensory processing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infa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 Dev. Disability 23, 49-71. 

  17. Lee, H. K. and Kim, J. M. 2022.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teaching methods and middle school students' self-concept, career maturity, and reactive thinking ability. Educ. Res. for Tomorrow 35, 29-48. 

  18. Lee, H. S. and Shim, B. B. 2011.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through physical touch on the behavioral problems of a young 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 K. J. Child Welfare 9, 91-110. 

  19. Lee, K. E. 2006. A consideration of importance of infant experiences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based on brain science.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 Littell, J. H., Corcoran, J. and Pallai, V. 2008.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21. Moher, D., Liberati, A., Tetzlaff, J. and Altman, D. G. 2009. PRISMA Group.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the PRISMA statement. J. Clin. Epidemiol. 62, 1006-1012. 

  22. Moszkowski, R. J., Stack, D. M. and Chiarella, S. S. 2009. Infant touch with gaze and affective behaviors during mother-infant still face interactions : Co-occurrence and functions of touch. Infant Behav. Dev. 32, 392-403. 

  23. Park, C. O. and Lee, S. H. 2012. Development and effects of physical touch play program for young children: Focus on self-concept, emotional intelligence, pro-social behavior. J. K. Open Assoc. Early Child. Educ. 17, 325-349. 

  24. Park, C. O., Choi, H. Y. and Lee, S. H. 2010. Effects of physical contact group play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 J. Early Child. Spec. Educ. 10, 1-17. 

  25. Park, Y. M. and Kim, H. S. 2014. The effect of Korean traditional play activities based on body contact on young child-teacher relationship and peer competence of young child. J. Cognit. Enhancement & Intervention 5, 17-34. 

  26. PRISMA.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 Analysis (PRISMA)[Internet] Available from:https://www.prisma-statement.org/PRISMAStatement/Checklist 

  27. Shim, M. K. 2018. Change of mother-child interaction and perceptions after participating in parent counseling education combining physical contact play activities. K. J. Child. Educ. Care 18, 91-108. 

  28. Son, M. H. and Song, Y. H. 2009. Study on group play therapy program effect by metal analysis. J. Play Ther. 13, 19-43. 

  29. Tschu, K. Z. 2006. Korperkontaktsignalealsnonverbale Kommunikationsmittel. Deutsch alsFremdsprache in Korea 18, 235-255. 

  30. Wi, E. A. and Choi, J. E. 2015. The effects of the physical touch play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happiness. K. J. Elementary Couns. 14, 209-22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