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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성향과 소비자독특성욕구가 명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ashion Orientation and Consumer Needs for Uniqueness on Buying Intentions for Luxury Brand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2, 2005년, pp.231 - 241  

전경숙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의류패션산업과) ,  박혜정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buying intentions for luxury fashion brands. The data used in this study were gathered through surveying university students living in Seoul metropolitan area. The variables included in this study were demographics, which are gender, age, academic maj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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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는 것이다. 따라서 Dubois and Duquesne의 연구결과에 따라 개인의 개성, 가치표현을 위한 상징적인 소 비와 연관된 변수로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에 관한 개 인적인 가치관으로 패션성향, 그리고 개인의 개성적 성향을 표현하는 변수로 소비자독특성욕구를 선정하여 개인의 명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자 한다.
  • 고 가정하고 소비자독특성욕구를 변수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명품구매의도와 패션성향, 소비자 독특성욕구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젊은 세 대의 명품소비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변수와의 관계를 밝힐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젊은 세대들 중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명 품에 대한 구매의도를 측정하고 물질주의가 아닌 다른 변수와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한다. 먼저 명품 구 매의도와 인구통계적 변수인 성별.
  • 의류학에서는 독특성 욕구의 개 념으로 보다는 이와 상대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동조성에 대한 것으로 연구되었으며 국내에서는 독 특성 욕구를 패션소비자행동과 연결시켜 연구한 경우를 찾아보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명품구매와 관련된 소비자 행동 변수로 패션성향과 아울러 소비자 독특성욕구를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명품구매의도가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독특성욕구와 패션성향이 명품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였다.
  • 이상의 연구들은 보면 패션성향은 패션이라는 상 징적인 제품을 소비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가치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성향이 명품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될 것으로 가정하여 패션성향과 명품구매의도와의 관련성 을 규명하여 명품소비시장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 자 한다.

가설 설정

  • 특히 현재 명품기업의 글로벌 전략은 젊은 세대의 소비행동이 소비를 통한 개인의 차별적 욕구 추구를 전제로 한다. 고 가정하고 소비자독특성욕구를 변수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명품구매의도와 패션성향, 소비자 독특성욕구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명품구매의도 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2: 개 인의 패 션성 향과 소비 자독특성 욕구는 명품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문제 3: 개인의 소비자독특성 욕구는 패션성향 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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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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