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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건널목 사고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rash Causations for Railroad-Highway Crossing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3 no.1, 2005년, pp.33 - 44  

오주택 (교통개발연구원) ,  신성훈 (교통개발연구원) ,  성낙문 (교통개발연구원) ,  박동주 (광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최은수 (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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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건널목사고는 일반 도로사고보다는 상대적으로 사고의 발생도는 적으나, 사고의 심각도면에서는 대형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철도건널목에서의 안전성 확보는 결코 소홀히 다루어질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건널목 사고모델을 통해 건널목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분석하고 이를 정량화하여 교차로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건널목사고 분석에 있어서 사고데이터 특성을 고려하여 비선형 회귀분석 중 적정 모델식을 적용하였다. 철도건널목 관련 변수들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분산값이 0에 가까운 값을 나타내어 포아송 회귀분석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주 모델과 후보모델 통해 건널목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7개의 주요설명변수들을 규명했는데 그 변수들은 차량 교통량과 철도교통량, 상업지역, 제어거리, 경보시간차, 건널목유형, 과속방지턱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road crossing crashes are fewer than road crashes, but with regard to crash severity, they can be serious injury crashes. There should be, therefore, enormous efforts to increase the safety of railroad crossings.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and understand factors associated with r...

주제어

참고문헌 (15)

  1. 강승규(1995), '철도건널목의 사고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3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43-58 

  2. 철도청(2003), '철도건널목 위험요인 분석 및 개량방안 연구' 

  3. 철도청(1998-2002), '철도운전사고 월보' 

  4. 철도청(1998-2002), '철도사고이력카드' 

  5. 철도청, '철도건널목카드' 

  6. Ardeshir Faghri, Michael J.Demetsky(1988), 'Reliability and Risk Assessment in the Prediction of Hazards at Rail-Highway Grade Crossing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60 

  7. Berg, W. knoblauch, K. and Hucke, W(1982). Causal factors in Railroad-Highway Grade Crossing Accid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847 

  8. F.F. Saccomanno, Congning Ren, Liping Fu(2003), 'Collision Prediction models for Highway-Rail Grade Crossings in Canada', TRB 2003 Annual Meeting CD-ROM 

  9. Hopkins, J.B(1981). Technological Innovations in Grade Crossing Protection Systems. Report TSC-FRA-71-3, FR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Cambridge, Mass 

  10. Jutaek Oh, Craig Lyon, Simon Washington, Bhagwant Persaud, Joe Bared(2004), 'Validation of the FHWA Crash Models for Rural Intersections: Lessons Learne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40 

  11. Jutaek Oh, Simon Washington, Keechoo Choi, 'Development of accident prediction models for rural highway intersections',TRB 2004 Annual Meeting CD-ROM 

  12. Mather, R. A(1991). Seven Years of Illumination at Railroad-Highway Crossing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16, pp.54-58 

  13. Ross D. Austin, Jodi L. Carson(2002), 'An alternative accident prediction model for highway-rail interface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14. Simon P. Washington, Matthew G. Karlaftis, Fred L. Mannering(2003),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hapman & Hall/CRC 

  15. William H. Greene, 'Limdep version 8.0 Econometric Modeling Guide', Econometric Software,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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