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병 3~6개월의 뇌졸중 환자에서 부가적 운동치료가 하지의 기능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Additional Therapeutic Exercises on Functional Performance of the Lower Extremities in Stroke Inpatients Within 3 to 6 Months After Stroke Onset 원문보기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 Physical Therapy Korea, v.12 no.2, 2005년, pp.58 - 72  

김원호 (분당제생병원 재활의학과 재활치료실) ,  박정일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및 산업의학센터) ,  이세훈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및 산업의학센터) ,  구정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및 산업의학센터) ,  강세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  김순덕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및 환경의학연구소) ,  김주섭 (분당제생병원 재활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termine the effects of rehabilitation programs on functional performance of the lower extremities and whether additional therapeutic exercise with routine rehabilitative therapy improves functional performance more than just routine rehabilitative therapy by i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리나라의 경우 재활치료 효과에 대한 환자와 보호자의 인식 부족, 전문적인 재활병원의 부족, 경제적인 사정 등으로 급성기 뇌졸중 이후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민들레, 2002; Fasoli 등, 2004). 급성기가 지난 환자에서도 재활치료를 통하여 근력, 운동성, 균형, 유산소 능력 등이 향상된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재활치료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재활치료에 의한 기능증진 효과는 아직 명확하게 증명되지 않았고, 아직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급성기 이후 재활치료가 뇌졸중 환자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여 보다 바람직한 재활프로그램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본 연구는 시행되었다.
  • 뇌졸중의 예후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모든 변수를 통제하여 비교되는 두 군의 동질성을 확보하는 것은 임상적으로 힘들지만, 선행 연구에서 지적한 주요 변수들을 고려하여(Freburger, 1999), 본 연구에서는 일반 재활치료군과 운동추가군의 동질성을 위해 연구대상자를 연령, 뇌졸중 중증도, 성별에 따라 짝을 맞추어 무작위로 배치하여 재활치료의 효과를 검정하려 하였다. 재활치료를 시작하기 전 두 군간 일반적 특성과 하지의 기능수행능력의 유의한 차이는 없어 동질성을 가진 군으로 판명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발병 후 3~6개월의 중등도 이하 뇌졸중 환자에서 재활치료가 하지의 기능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지, 향상된다면 기능수행능력 중 어떤 능력이 향상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둘째, 재활치료 3주 후와 6주 후에 나타나는 하지의 기능수행능력 향상 경향을 알아보고, 셋째, 일반 재활치료 군과 운동추가 군에서 하지의 기능수행능력 향상 정도가 다른지를 비교하여 보다 바람직한 재활 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함이었다.
  • 본 연구는 뇌졸중이 발병한지 3~6개월 경과한 재활 병동에 입원한 중등도 이하 뇌졸중 환자들을 대상으로, 재활치료가 하지의 기능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 일반 재활치료군(Ⅰ군)과 운동추가군(Ⅱ군)에 따른 하지의 기능수행능력 향상 정도를 비교, 분석하여 보다 바람직한 재활 프로그램을 수립하기 위한 자료를 얻고자 시행하였다. 재활치료는 6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일반 재활치료군과 운동추가군으로 분류하여 6 주간 실시하였다.
  • 하지만, 이전의 부가적인 운동에 관한 연구에서는 뇌졸중으로 인한 손상이 여러 측면에서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부가적인 치료를 포괄적으로 적용하지 않고, 한 측면(예, 근력 증진 또는 유산소 운동 등)에서만 적용하고 기능의 변화를 연구하여 왔고(Duncan 등, 1998; Katz-Leurer 등, 2003; Moreland 등, 2003), 또한 치료 강도를 단지 재활치료시간을 중심으로 계산하여 왔기 때문에(Chen 등, 2002; Kwakkel 등, 1997) 양적 계산과 더불어 질적인 면을 치료강도에 고려하여 중재의 효과를 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발병 후 3~6개월의 중등도 이하 뇌졸중 환자에서 재활치료가 하지의 기능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지, 향상된다면 기능수행능력 중 어떤 능력이 향상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둘째, 재활치료 3주 후와 6주 후에 나타나는 하지의 기능수행능력 향상 경향을 알아보고, 셋째, 일반 재활치료 군과 운동추가 군에서 하지의 기능수행능력 향상 정도가 다른지를 비교하여 보다 바람직한 재활 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함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