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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학습을 돕기 위한 단계적 상황 교수·학습 전략 및 적용
Strategy and Application of Phased Context Teaching-Learning for Helping Physics Learning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3, 2015년, pp.333 - 342  

송영욱 (한국교원대학교) ,  최혁준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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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단계적 상황 교수자료를 개발하고 대학 물리학 수업에 적용하여 물리 학습에 대한 효과를 조사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지방 소재 대학의 사범대학 자연계열 1학년 대학생 총 35명으로 했다. 단계적 상황 교수자료는 상황 이상화하기, 상황 확장하기, 상황 비교하기 단계로 개발하고, 일차원 운동, 이차원 운동, 뉴턴의 운동 법칙 등 6차시 물리 수업에 적용했다. 물리 학습에 대한 효과는 힘 개념 검사지(FCI)와 물리 학습에 대한 신념(MPEX)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했다. 연구결과 단계적 상황 교수자료는 대학생의 힘 개념 변화에는 효과가 있었지만, 물리 학습에 대한 신념에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단계적 상황 교수 학습 전략으로 개발된 교수자료는 학생에게 과학개념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는 기회를 주어 물리 개념 변화를 돕는 데 효과가 있다. 끝으로 연구 결과들을 통해 단계적 상황 물리 수업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hysics learning through the teaching-learning strategy of phased context in introductory physics classes.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included 35 university freshmen. The teaching-learning strategy of phased context were developed b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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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황 관련 연구에서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차이를 극복하고 일반적인 법칙을 이끌어내는 능력이나(송진웅, 1997), 물리 학습을 통해 올바른 과학개념이 형성되었을 때 이 개념을 다양한 상황에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고 했다(김익균, 박종원, 2008).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다양한 상황 적용 필요성과 상황학습 전략을 기초로 단계적 상황 교수ㆍ학습전략을 고안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물리 학습을 위하여 단계적 상황 교수자료를 개발했다. 단계적 상황 교수자료를 상황 이상화하기, 상황 확장하기, 상황 비교하기 세 단계로 개발하고, 일차원 운동, 포물선 운동 및 뉴턴의 운동 법칙 등 6차시 물리 수업에 적용했다.
  • 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 연구에서는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 학생은 교과서에서 제시되지 않은 새로운 상황에 개념을 적용하거나 추론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새로운 상황에 개념을 적용할 필요성을 언급했다(이재봉, 2014). 이 연구에서는 과학개념의 다양한 상황적용 필요성과 상황학습 전략을 기초로 단계적 상황 교수ㆍ학습 전략을 고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물리 학습을 돕기 위한 단계적 상황 교수자료를 개발하고 대학 물리학 수업에서 적용하여 그 효과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한다.
  •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물리 학습을 돕기 위한 단계적 상황 교수자료를 개발하고 대학 물리학 수업에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조사하는 데 있다. 단계적 상황 교수ㆍ학습전략은 상황 이상화하기, 상황 확장하기, 상황 비교하기 세 단계로 구성된다.

가설 설정

  • 과학교육에서 일상적 상황과 이상적 상황을 대비시킨 개념변화 학습지도 모형개발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념변화 모형에서 잘 고려되지 않았던 일상적 상황과 이상적 상황의 차이를 고려하여 학생의 개념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학습지도 모형을 제안했다(오원근, 김재우, 박승재, 1998). 학생 개념의 연속적 세련화와 정교화를 통한 개념 변화 분석에서는 학생의 개념변화 과정이 연속적 세련화와 정교화를 통해 일어난다고 가정하였고(박종원, 2002), 상황에 따라 개념이 구분되거나 이상화된 모델에서 무시되었던 조건들이 고려되는 과정에 점진적 세련화와 정교화의 과정을 통해 개념이 변화된다고 했다(박종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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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물리학 수업은 자연계열이나 공과계열 대학생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대학 물리학 수업의 목적도 개념, 원리, 법칙의 기억보다는 원리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러한 원리를 자연현상에 적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대학 물리학 수업은 자연계열이나 공과계열 대학생이 자신의 전공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대학에서 대학 물리학 과목을 운영하는 데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이나영, 2013).
대학 물리학 수업의 목적은? 21세기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보다 많은 정보를 암기하기보다는 정보들 뒤에 숨어있는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통찰하여 보다 새로운 형태의 정보를 재생산하는 것을 요구한다(신정아, 이종용, 김재우, 2002). 대학 물리학 수업의 목적도 개념, 원리, 법칙의 기억보다는 원리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러한 원리를 자연현상에 적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대학 물리학 수업은 자연계열이나 공과계열 대학생이 자신의 전공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습에서 상황의 특성을 어떤 관점으로 볼 수 있는가? 학습에서 상황의 특성을 세 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다(최정임, 1997). 일상 인지적 관점, 구성주의적 관점, 전이적 관점이다. 일상 인지적 관점은 학습자들이 일상적인 생활과 통제된 환경에서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한다는 것이다(Lave,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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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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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익균, 박종원(2008). 다양한 상황의 중력 문제에 대한 대학생들의 통합적 이해과정. 새물리, 56(6), 475-482. 

  4. 김익균, 박종원(2009). 중력에 대한 대학생의 상황의존적 오개념의 변화과정. 새물리, 58(6), 638-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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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Lave, J. (1988). Cognition in practice. NY : Cambridge University Press,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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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Redish, E. F., Saul, J. M., & Steinberg, R. N. (1998). Student expectation in introductory physic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6(4), 212-224. 

  27. Winn, W. (1993). Instructional design and situated learning: Paradox or partnership?. Educational Technology, 33(3),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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