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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물리의 기체 분자 운동론에서 웹 활용 모의실험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Web-Aided Laboratory on Molecular Dynamics of High School Physics Cours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5, 2005년, pp.547 - 554  

노학기 (경상대학교) ,  공윤식 (경상대학교) ,  박창영 (경상대학교) ,  정기수 (경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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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물리교과의 '기체분자 운동론'단원에 대한 개별 웹 활용 모의실험을 개발 적용하여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서 미치는 효과를 조별 전통실험 집단과 비교하여 알아보았다. 농촌지역에 위치한 고등학생(조별 전통실험 집단 1학급, 개별 웹 활용 모의실험 집단 1학급)을 대상으로 기체 분자 운동론 단원에 대하여 실험 처치를 2차시동안 실시하였다. 모의 시험은 기체에 대한 실험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기체를 시각화하여 눈에 보이는 입자로 표현되었고, 온도 및 압력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웹 활용 모의실험 집단은 개발된 모의실험을 이용하여 개별적으로 실험하였고, 전통실험 집단은 교과서에 나오는 실험을 4인 1조로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로 사전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검사, 사전 학습동기(PALS) 검사, 논리적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 학생들의 사후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검사, 사후 학습동기(IMMS) 검사, 학업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를 수집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개별 웹 활용 모의실험과 조별 전통실험 집단간의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학습동기와 학업 성취도는 개별 웹 활용 모의실험 집단이 조별 전통실험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veloped Web-aided laboratory program visualized invisible gas. In the Web-aided laboratory temperature and pressure were controlled and the resultant findings were presented as types of graphs, disclosed in the form of an analyzed report. A Web-aided laboratory experiment and traditional exper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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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기체 분자 운동론에 대한 웹 활용 모의실험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이용한 개별 실험수업과 교과서에 나오는 조별 전통적 실험을 비교하여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학습 동기, 학업 성취도에서 효과를 비교했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물리 II 의 운동과 에너지 단원 중 '기체의 분자 운동론' 단원에 대하여 웹을 활용하여 실험이 가능한 형태의 웹 활용 모의실험 (Web-Aided Laboratory)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교과서에 제시된 전통적 실험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물리 교과의 '기체분자 운동론, 단원에 대한 개별 웹 활용 모의실험을 개발 . 적용하여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학습 동기, 학업 성취도에서 미치는 효과를 조별 전통실험 집단과 비교하여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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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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