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과학' 활동이 중학생들의 기체 분자 운동 개념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과 그 활동에 대한 인식
Influence on the Understanding of the Gas Particles Behavior Concepts in 'Thinking Science' Activi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Recognition on Its Activiti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1년, pp.68 - 79  

이상권 (전남대학교) ,  김선영 (순천연향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형식적 사고를 요구하는 '기체 분자운동'의 개념 이해에 형식적 조작기로의 인지가속을 목적으로 하는 '생각하는 과학' 활동을 사전에 적용했을 때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으며 이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하여, 기체 분자 운동의 개념 이해에 필요한 논리적 요소로 변인, 비례, 보상, 형식적 모형 등의 4가지 논리를 추출하였다. 실험 집단 학생들에게 4가지 논리와 관련된 9개의 '생각하는 과학' 활동을 처치한 후에 기체 분자 운동의 수업을 실시하고, 기체 분자 운동의 개념 이해에 대한 성취도 평가를 하였다. 기체 분자 운동 개념에 대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간의 성취도는 t-검증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성 별 분석에서는 사전 인지 수준을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 결과 실험 집단의 여학생이 유의미하게 성취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성취도 평가의 논리 별 정답률에서는 변인 통제, 보상, 형식적 모형논리의 정답률이 통제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나 비례 논리는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다. 실험 집단의 '생각하는 과학' 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활동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과학적 사고력과 태도 영역이 기체 분자 운동의 성취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었다. 특히 구체적 조작기 후기(2B)의 학생들이 가장 긍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성취도도 높았다. 학생들은 교과서에 나와 있지 않는 실험 소재를 다루게 되어 흥미로웠으며 실험 후 토론 시간을 가지면서 연구자가 된 듯한 느낌을 갖게 되어 '생각하는 과학' 활동을 통해 자신의 과학적 사고력이 향상된 것 같다고 답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cogn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inking Science' activities and the influence on the understanding of the gas particles behavior concepts. For this study 125 students of four classes first grade in middle school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의 기체 분자 운동 단원의 수업 전에 관련 개념 이해에 필수적인 논리와 관련된 ‘생각하는 과학’ 활동들을 처치하였을 때 기체 분자 운동 관련 개념의 이해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인지적 영역, 과학적 사고력 영역, 태도 영역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생각하는 과학’활동이 기체 분자운동의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중학교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의 내용을 선정하고, 이 내용에서 요구되는 논리를 추출하여 ‘생각하는 과학’ 활동 가운데 추출된 논리와 관련된 활동들을 선별하여 학생들에게 처치 한다음 수업을 하면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하는 관점에서의 연구를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의 내용은 어떠한가?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의 내용은 형식적 조작 초기의 사고 수준을 요구하는 내용이 구체적 조작 사고를 요구하는 내용보다 더 많기 때문에 형식적 조작 수준의 학습 내용을 구체적 조작 수준의 학생에게 가르치는 것이 쉽지 않다(강순희 등, 1996).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지 수준을 조사한 결과, 구체적 조작기 수준의 학생 비율이 48~67%, 과도기가 24~36%, 형식적 조작기 수준은 2.
형식적 사고를 요구하는 '기체 분자운동'의 개념 이해에 형식적 조작기로의 인지가속을 목적으로 하는 '생각하는 과학' 활동을 사전에 적용했을 때 어떠한 효과가 있고 이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실험 집단 학생들에게 4가지 논리와 관련된 9개의 '생각하는 과학' 활동을 처치한 후에 기체 분자 운동의 수업을 실시하고, 기체 분자 운동의 개념 이해에 대한 성취도 평가를 하였다. 기체 분자 운동 개념에 대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간의 성취도는 t-검증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성 별 분석에서는 사전 인지 수준을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 결과 실험 집단의 여학생이 유의미하게 성취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성취도 평가의 논리 별 정답률에서는 변인 통제, 보상, 형식적 모형논리의 정답률이 통제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나 비례 논리는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다. 실험 집단의 '생각하는 과학' 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활동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과학적 사고력과 태도 영역이 기체 분자 운동의 성취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었다. 특히 구체적 조작기 후기(2B)의 학생들이 가장 긍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성취도도 높았다. 학생들은 교과서에 나와 있지 않는 실험 소재를 다루게 되어 흥미로웠으며 실험 후 토론 시간을 가지면서 연구자가 된 듯한 느낌을 갖게 되어 '생각하는 과학' 활동을 통해 자신의 과학적 사고력이 향상된 것 같다고 답변하였다.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지 수준을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의 내용은 형식적 조작 초기의 사고 수준을 요구하는 내용이 구체적 조작 사고를 요구하는 내용보다 더 많기 때문에 형식적 조작 수준의 학습 내용을 구체적 조작 수준의 학생에게 가르치는 것이 쉽지 않다(강순희 등, 1996).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지 수준을 조사한 결과, 구체적 조작기 수준의 학생 비율이 48~67%, 과도기가 24~36%, 형식적 조작기 수준은 2.2~9.5%로 대부분 구체적 조작기에 머물러 있으며 형식적 조작기에 있는 학생은 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김경미, 19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