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물학 가설의 생성에서 나타난 과학적 감성의 생성 과정
The Generating Processes of Scientific Emotion in the Generation of Biological Hypothes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4, 2005년, pp.503 - 513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  신동훈 (한국교원대학교) ,  박지영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생물학 가설 생성 중에 나타나는 과학적 감성 생성 과정을 밝히는 것이다. 먼저 예비연구를 통해 잠정적 모형을 구성하고, 사고 발성법 훈련 계획을 확정하고, 표준화된 면접지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고 발성법과 회상적 면접법, 심층 면접을 이용한 삼각측정법으로 언어적 프로토콜과 행동 프로토콜을 수집하였다. 잠정적 모형을 근거를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의 분석틀을 개발하였고, 이 분석틀을 이용하여 부호화 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 부호화 프로토콜을 분석한 결과 과학적 감성 생성의 4가지 유형을 개발하였다. 첫 번째 생성 유형은 기본 과정으로서 인식하기 전에 먼저 느끼는 과정을 설명한다. 두 번째 생성 유형은 회상적 과정으로서 과거의 감성기억이 되살아나는 과정을 설명한다. 세 번째 생성 유형은 인지적 과정으로서 인지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어나는 일련의 사고 과정에서 생성되는 감성을 설명한다. 네 번째 생성 유형은 귀인 과정으로서 인지적 목표의 달성 여부에 대한 귀인평가 과정에서 생성되는 감성을 설명한다. 기본 과정에서 생성한 감성은 기본 감성이라 하고, 회상 과정에서 생성한 감성은 회상 감성이라 하고, 인지적 과정에서 생성한 감성은 인지적 감성이라 하고, 귀인 과정에서 생성한 감성은 귀인감성이라 한다. 개발된 과학적 감성 생성 과정 유형은 감성 생성 과정 모형 개발과 감성적 두뇌 기반 학습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generating processes of scientific emotion, that appears during the generation of biological hypotheses. To perform the study, a tentative model was set up through pilot test, a think-aloud training procedure was planned and a standardized interview instr...

주제어

참고문헌 (30)

  1. 권용주, 신동훈, 한혜영, 박윤복 (2004a). 과학적 관찰과 규칙성 발견활동에서 나타나는 감성단어 유형과 과학 지식 생성력과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106-1117 

  2. 권용주, 이혜정, 신동훈, 정진수 (2004b). 귀추적 과학지식의 생성에서 나타나는 감성의 유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3), 204-212 

  3. 이미경, 정은영 (2004). 학교 과학 교육에서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마치는 요인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946-958 

  4. 김성일, 윤미선 (2004). 학습에 대한 흥미와 내재동기 증진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교육방법연구, 16(1), 39-66 

  5. 김유미 (2003). 뇌 기반 교수-학습에서 동기 유발. 열린유아교육연구, 8(1). 31-70 

  6. 김문수 (1996). 학습과 기억의 생물학적 기초(1): 신경심리학적 개관. 인지과학, 7(3), 1-22 

  7. 이수정, 권준모, 이훈구 (1998). 정서의 자동처리기제. 인지과학, 9(1), 13-30 

  8. 이훈구, 이수정, 이은정, 박수애 (2003). 정서심리학, 서울: 법문사 

  9. Alsop, A., & Watts, M, (2003). Science education and affec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3-1047 

  10. Artz, J. M. (2000). The role of emotion in reason and its implication for computer ethics. Computers and Society, March, 14-16 

  11. Campbell, D. T. and Fiske, D. W. (1959). Convergent and discriminative validation by the multitrait-multimethod matrix, Psychological Bulletin, 56, 81-105 

  12. Damasio, A. R. (1995). Toward a neurobiology of emotion and feeling: Operational concepts and hypotheses, The Neuroscientist, 1(1), 19-25 

  13. Dolan, R. J. (2002).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Science, 298(5596), 1191-1194 

  14. Hamm, A. O., Schupp, H. T., & Weike, A. I. (2003). Motivational organization of emotions: Autonomic changes, cortical respooses, and reflex modulation. In R. J. Davidson, K. R. Scherer, & H. H. Goldsmith (Eds.), Handbook of affective sciences, (pp. 187-211). Oxford university press 

  15. Izard, C. E. (1993). Four system; for emotion activation: cognitive and noncognitive processes. Psychological Review, 100, 68-90 

  16. Jensen, E. (1998). Teaching with the brain in mind.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7. Laukenmann, M., Bleicher, M., Fub, S., Glaser-Zikuda, M., Mayring, P., & von Rhoneck C. (2003). An investigation of the influence of emotional factors on learning in physics instru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4), 489-507 

  18. Lelxux, J. E. (2000). Cognitive-emotional interactions: Listen to the brain. In R. D. Lane & L. Nadel (Eds.), Cognitive neuroscience of emotion, (pp. 129-155).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 Meredith, J. E., Fortner, R. W., & Mullins, G. W. (1997). Model of affective learning for nonformal science education facilit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8), 805-818 

  20. Meyer, D. K. & Turner, J. C. (2002). Discovering emotion in classroom motivation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37(2), 107-114 

  21. Parrot, W. G., & Hertel, P. (1999). Research method of cognition and emotion. In T. Dalgleish & M. J. Power (Eds.), Handbook of Cognition and Emotion. John Wiley & Sons, 61-81 

  22. Pert, C. B. (2003). Molecules of emotion: The science behind mind-body medicine. SCRIBNER 

  23. Plutchik, R. (2003). Emotions and Life: Perspectives From Psychology, Biology, and Evolu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24. Reeve, J. (2001).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3rd ed.), John Wiley & Sons 

  25. Schutz, P. A. & DeCuir, J. T. (2002). Inquiry on emotion in educ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37(2), 125-134 

  26. Sylwester, R. (1994). How emotions affect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52(2), 60-68 

  27. Taylor, K. L., & Dionne, J. P. (2000). Accessing problem-solving strategy knowledge: The complementary use of concurrent verbal protocols and retrospective debrief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13-425 

  28. Thagard, P. (2002). The passionate scientist: Emotion in scientific cognition. In P. Carruthers, S. Sitch, & M. Siegal (Eds.), The Cognitive basis of science. (pp. 235-250). Cambridge University Press 

  29. Van Someren, M. W., Barnad, Y. F., & Sandberg, J. A. C. (1994). The think aloud method: a practical guide to modelling cognitive processes. London, UK: Academic Press INC 

  30. Weiss, R. P. (2000). Brain-based Learning. Training & Development, 54(7), 20-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