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 교사와 동료 학생에 의해 강조되는 동기적 학습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성취 목적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tudents' Perceptions of Motivational Climate Emphasized by Science Teachers and Peers on Achievement Goal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3, 2005년, pp.364 - 370  

전경문 (광주교육대학교) ,  박현주 (광주교육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153명을 대상으로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동료 학생에 의해 강조되는 동기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교사의 학습 장려/교사의 상대적 비교 강조/동료들의 자기 개선 및 자기 발전 추구/동료들의 상대적 우월성 추구/실수에 대한 걱정)과 성취 목적(과제 지향/수행 지향/수행 회피)을 조사하였다. 동기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이 성취 목적에 미치는 영향을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동기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에서는 성에 따른 차이가 없었으나, 성취 목적에서는 유의미한 성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 분석 결과에서는 과학 수업에서 동료 학생이 학습에 대한 자기 개선이나 자기 발전을 중요시 한다고 인식하는 것은 학생들이 과제 지향 목적을 가지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과학 교사나 동료 학생이 상대적 우월성 및 비교를 추구한다고 인식하는 것은 학생들이 수행 지향 목적을 가지도록 유도하였으며, 동료 학생이 실수에 대해 걱정한다고 인식하는 것은 수행 회피 목적을 가지도록 이끌었다. 과학 교사의 상대적 우월성 및 비교 강조는 수행 지향 목적뿐만 아니라 수행 회피 목적의 채택에도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 교육에서 학생들의 긍정적인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교수방법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iddle school students' (N= 153) perceptions of motivational climate (teacher learning/teacher comparison/peer learning/peer comparison/peer worry) and their achievement goals (task/performance/performance-avoidance). The influence of perceptions of motivati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학 교사의 상대적 우월성 및 비교 강조는 수행 지향 목적뿐만 아니라 수행 회피목적의 채택에도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교육에서 학생들의 긍정적인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한다.
  • 그러나 동기적 학습 환경과 성취 목적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며, 이에 대해 일부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들(Anderman & Young, 1994) 은모두 이분법적 성취 목적 구조틀(과제 지향/수행 지향) 에 근거하여 조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삼분법적 성취 목적 구조틀(과제 지향/수행 지향/수행 회피)에 근거하여, 과학 교사와 동료 학생에 의해 강조되는 동기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학생들의 성취목적 사이의 관련성 및 인과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와 더불어 동기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과 성취 목적에 대한 성차도 분석하였다.
  •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서 교사 및 동료 학생에 의해 강조되는 동기적 학습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것이 성취 목적(과제지향 1 수행 지향/수행 회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동료 학생이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자 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는 것과 같이 자기 개선이나 과제 완숙에 초점을 둔다고 인식하는 것은 학생들이 과제 지향 목적을 가지는데 영향을 준 반면, 동료 학생이 사회적인 평가나 경쟁 둥 상대적인 비교를 추구한다고 인식하는 것은 학생들이 수행 지향 목적을 가지도록 유도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153명을 대상으로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동료 학생에 의해 강조되는 동기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교사의 학습 장려/교사의 상대적 비교강조/동료들의 자기 개선 및 자기 발전 추구/동료들의 상대적 우월성 추구/실수에 대한 걱정)과 성취 목적(과제 지향수행 지향수행 회피)을 조사하였다’ 동기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이 성취 목적에 미치는 영향을 단계 적 중다회 귀 분석 으로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교육부 (1997).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주)대한교과서 

  2. 노태희, 전경문, 최용남 (1997). 중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와 태도, 성취 욕구, 학습 전략 사이의 관계성 조사. 대한화학회지, 24(5), 280-286 

  3.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99-407 

  4. 임청환 (1995). 국민학생과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94-200 

  5. Ames, C. (1992). Achievement goals and classroom motivational climate. In J. Meece & D, Schunk(Eds.), Students' perceptions in the classroom (pp. 327-348). Hillsdale, NJ: Erlbaum 

  6. Anderman, E, M. & Young, A. J. (1994).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science: Individual differences and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8), 811-831 

  7. Ann-Martin, C. (1988). Reciprocal teaching. Presentation given at the California Reading Association, San Diego, CA 

  8. Biddle, S., Cury, S., Goudas, M., Sarrazin, P., Famose, J. P., & Durand, M. (1995). Development of scales to measure perceived physical education class climate: A cross-national projec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5(4), 341-358 

  9. Carr, S. & Weigand, D. A. (2002). The influence of significant others on the goal orientations of youngsters in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Sport Behavior, 25(1), 19-40 

  10. Church, M. A., Elliot, A. J., & Gable, S. L. (2001). Perceptions of classroom environment, achievement goals, and achievement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43-54 

  11. Elliot, A. J. & Church, M. A. (1997). A hierarchical model or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1), 218-232 

  12. Ginsburg-Block, M. & Fantuzzo, J. (1997). Reciprocal peer tutoring: An analysis of 'teacher' and 'student' interactions as a function of training and experience. School Psychology Quarterly, 12(2), 134-149 

  13. Goudas, M. & Biddle, S. (1994).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and intrinsic motivation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e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9(3), 241-250 

  14. Greene, B. A. & Miller, R. B. (1996). Influences on achievement: Goals, perceived ability, and cognitive engag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2), 181-192 

  15. Hau, K. T. & Hui, H. F. (1996). Theories of intelligence, achievement goals and learning strategies of chines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OT 

  16. lEA (2000). TlMSS 1999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17. Meece, J. L. (1994). The role of motivation in self-regulated learning. In D. H. Schunk & B. J. Zimmerman (Eds.),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issues and educational applications (pp. 25-44). Hillsdale, NJ: Erlbaum 

  18. Meece, J. L. & Holt, K. (1993). A pattern analysis of students' achievement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4), 582-590 

  19. Middleton, M. J. & Midgley, C. (1997). Avoiding the demonstration of lack of ability: An underexplored aspect of goal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4), 710-718 

  20. Midgley, C., Kaplan, A., Middleton, M., Maehr, M. L., Urdan, T. C., Anderman, L. H., Anderman, E., & Roeser, R. (199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ales assessing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3(2), 113-131 

  21. Roeser, R. W., Midgley, C., & Urdan, T. C. (1996). Perceptions of school psychological environment and early adolescents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functioning in the school: The mediating role of goals and belong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3), 408-422 

  22. Seymour, E. (1995). The loss of women from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undergraduate majors: An explanatory account. Science Education, 79(4), 437-473 

  23. Simpson, R. D. & Oliver, J. S. (1990). A summary of major influences on attitude toward and achievement in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s. Science Education, 74(1), 1-18 

  24. Skaalvik, E. M. (1997). Self-enhancing and self-defeating ego orientation: Relation with task and avoidance orientation, achievement, self-perceptions, and anxie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1), 71-81 

  25. Tuan, H. L., Chin, C. C., & Shieh, S. H. (2002). The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for assessing students' motivation toward science learn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New Orleans, LA. ED 466 951 

  26. Tussey, J. (2002). Prediction classroom communication anxiety through students' motivational variabl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hicago, IL 

  27. Urdan, T. C. & Maehr, M. L. (1995). Beyond a two-goal theory of motivation and achievement: A case for social goal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3), 213-243 

  28. Vandewalle, D. (199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work domain goal orientation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7(6), 995-1015 

  29. White, S. A., Kavussanu, M., & Guest, S. (1998). Goal orientations and perceptions of the motivational climate created by significant others. Europ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3(3), 212-22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