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비교 Differences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in science instruction원문보기
이 연구는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중학생과 교사들이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생 503명과 담당 과학교사 16명이었다. 연구자료는 '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 측정도구(PLEIS)'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학생과 교사의 인식과 성별 인식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독립표본 T-검증을,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을 하였다. 중학생들의 과학 수업의 심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은 성별, 과학성취도, 과학선호도, 자아효능감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 과학교사들의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학생들과 과학교사들간의 인식 차이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교사가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을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연구는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중학생과 교사들이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생 503명과 담당 과학교사 16명이었다. 연구자료는 '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 측정도구(PLEIS)'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학생과 교사의 인식과 성별 인식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독립표본 T-검증을,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을 하였다. 중학생들의 과학 수업의 심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은 성별, 과학성취도, 과학선호도, 자아효능감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 과학교사들의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학생들과 과학교사들간의 인식 차이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교사가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을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as well as the differences between them. This study sampled 503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 16 teachers who taught them.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Instrum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as well as the differences between them. This study sampled 503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 16 teachers who taught them.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Instrument by Science Teacher' was implemented to collect data.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s, as well as t-test, ANOVA were used for basic analysis of data. There were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in students' perception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by gender, science achievement, science preference and self-efficacy in science. However, there are no differences in teachers' perceptions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by gender, age, career year and major. The difference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was not large, showing no statistical significance. However, teachers' perceptions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was a little higher than that of student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as well as the differences between them. This study sampled 503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 16 teachers who taught them.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Instrument by Science Teacher' was implemented to collect data.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s, as well as t-test, ANOVA were used for basic analysis of data. There were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in students' perception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by gender, science achievement, science preference and self-efficacy in science. However, there are no differences in teachers' perceptions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by gender, age, career year and major. The difference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was not large, showing no statistical significance. However, teachers' perceptions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s was a little higher than that of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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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과학성취도, 과학선호도, 과학효능감에 따라서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의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를 통하여 과학교사가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효율적인 학교 교육과정의 목표설정과 바람직한 과학 교수활동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과학 수업에 대한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중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심리적 학습 환경 검사지를 이용하여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간의 인식 차이를 조사하였다.
예를 들면, 교사가 자신의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을 100점 만점 중 80점의 수준으로 인식한다고 가정했을 때 실제로 학생들이 그 수업에서 느끼는 심리적 인식은 교사의 인식과는 차이가 있는, 그 이상 혹은 그 이하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과학성취도, 과학선호도, 과학효능감에 따라서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의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를 통하여 과학교사가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효율적인 학교 교육과정의 목표설정과 바람직한 과학 교수활동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예를 들어, “과학 선생님은 수업 중에 칭찬을 잘한다”를“나는 수업 중에 칭찬을 많이 한다”로 바꾸어 재구성하였다. 검사지는 교사의 특성(10문항), 교사의 수업행동(20문항), 과학교사의 지원적 행동(15문항)에 관련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평가도구는 5단계로 구성된 리커트 척도 방법을 이용하였다.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는 담당 과학 교사들이 동일한 학년의 1학기 성적과 2학기 성적에 근거하여 상, 중, 하의 3 단계로 구분하여 자료로 제공하였다. 과학 선호도, 과학 효능감은 학생들이, PLEIS 검사지의 응답자의 배경 정보 기술과 더불어,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과학 선호도와 효능감을 상, 중, 하로 구분하는 자기평가기입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대상자를 선정하고 표집된 학교의 과학교사 및 학생들의 협조를 구하여, 연구대상들의 자기평가기입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회수율은 100%였다.
적 학습 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사의 자료 수가 소수이기 때문에 그 차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의미가 없으므로, 서술적 분석을 이용하였다. 교사와 학생의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평균적인 인식은 교사(평균 3.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전라남도 Y시 소재한 남·녀 중학교 6개교에서 근무하는 과학 교사 16명과 그 교사들에게 과학 수업을 듣는 16개 학급의 학생 50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Table 1, Table 2).
학생의 성별에 따른 심리적 학습 환경 인식은 동일한 학습환경의 남녀 공학 학생 130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은 여학생(평균 3.
데이터처리
회수율은 100%였다. 수집된 자료는 모집단의 정상분포와 변량의 동질성 등과 같은 통계 기본 가정을 검토한 후, 학생과 교사의 성별 인식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 변인별 특징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을 하였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는 이재천과 김범기(1998)가 개발한 ‘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 측정도구(PLEIS)’를 사용하여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했다.
검사지는 교사의 특성(10문항), 교사의 수업행동(20문항), 과학교사의 지원적 행동(15문항)에 관련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평가도구는 5단계로 구성된 리커트 척도 방법을 이용하였다. 산출된 도구의 신뢰도 측정은 영역별 문항들이 구성 개념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가를 알아보는 Cronbach’s α를 사용하였고, 학생용 검사도구는 .
성능/효과
학생변인별 심리적 학습환경과 정의적·인지적 결과간의 상관관계 조사 결과, 심리적 학습 환경과 과학 불안은 부적 상관, 과학에 대한 태도 및 실험활동에 대한 태도와는 정적 상관관계로 조사되었다.
과학교과의 수업환경 인식 및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연구(노태희, 최용남, 1996), 심리적 환경과 성취도, 인식, 자아개념, 신념, 태도변화 등의 상관연구를 통하여 학습환경과 정의적, 인지적 특성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박기성, 2004; 이재천, 김범기, 1999; Kremer & Walberg, 1981). 그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학생보다 초등학생이, 그리고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이 심리적 학습환경에 대하여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으며,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과 과학적 태도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용남(1997)은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관련 태도와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과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과학 수업의 즐거움과 과학에 대한 직업적 관심에서 초등학생이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과학 수업환경에 대하여 초등학생의 인식이 가장 긍정적이며, 고등학생의 인식이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 되었다.
그 결과, 과학 수업의 즐거움과 과학에 대한 직업적 관심에서 초등학생이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과학 수업환경에 대하여 초등학생의 인식이 가장 긍정적이며, 고등학생의 인식이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 되었다. 실제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과 과학 관련 태도와의 상호관계는 유의미하였다.
실제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과 과학 관련 태도와의 상호관계는 유의미하였다. 특히, 학생의 수업 참여정도와 교사의 지원, 질서와 조직, 규칙의 명확성은 학생들이 인식하는 과학 수업의 즐거움과 유의미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천과 김범기(1999)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교사에 대한 인식 조사를 통하여,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과 과학성취도 효과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3학년 학생보다는 2학년 학생이, 그리고 고등학생보다는 중학생들이 과학교사에 의한 심리적 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변인별 심리적 학습환경과 정의적·인지적 결과간의 상관관계 조사 결과, 심리적 학습 환경과 과학 불안은 부적 상관, 과학에 대한 태도 및 실험활동에 대한 태도와는 정적 상관관계로 조사되었다.
박기성(2004)은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변화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인식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은 교사에 따라 분명한 차이를 보였고, 남교사보다 여교사를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선호도에 따른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차이를 일원분산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F= 23.398, p<0.001) 조사되었다.
중학생들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을 PLEIS를 통해 조사한 결과, 성별, 과학성취도, 과학 선호도, 과학효능감에 따른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중학생의 학년별 인식 차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생의 성별에 따른 심리적 학습 환경 인식은 동일한 학습환경의 남녀 공학 학생 130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은 여학생(평균 3.58)이 남학생(평균 3.49)보다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동일한 교사에서 수업 받는 경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긍정적으로 학습 환경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는 이재천과 김범기(1999), 박기성(2004), Crawford & MacLeod(1990) 등의 선행 연구 결과와 유사함을 알 수 있다(Table 3).
과학성취도에 따른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F=4.337, p=.002). 즉 과학성취도에 따라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Table 4).
과학효능감에 따른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차이를 일원분산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F= 5.072, p< 0.01).
이 자료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교사 평균이 학생 평균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반’(9개)이‘학생 평균이 교사 평균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반’(7개) 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01). 과학효능감에 따라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Table 6).
적 학습 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사의 자료 수가 소수이기 때문에 그 차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의미가 없으므로, 서술적 분석을 이용하였다. 교사와 학생의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평균적인 인식은 교사(평균 3.52)와 학생(평균 3.51)간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나 학생 모두 과학수업 환경에 대하여 유사한 인식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표 7).
이 자료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교사 평균이 학생 평균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반’(9개)이‘학생 평균이 교사 평균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반’(7개) 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사의 성별, 사범계 졸업 여부에서 커다란 차이를 볼 수 없지만, 교직경력에 따라 학습 환경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이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교사 경력이 15~20년 이상 된 교사 7명 중 6명이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해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반면, 1~5년 경력의 교사는 7명 중 3명만이 스스로의 수업에 대해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과 같다. 범주별로 살펴본 결과, 교사의 특성과 수업행동 면에서는 학생의 인식이 교사의 인식보다 상대적으로 높았고, 수업지원행동 면에서는 교사가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은 교사의 인성 및 태도, 체벌이나 칭찬, 학습 속도, 자료 활용과 내용 설명 방식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반면, 교사들은 수업 진행 행동, 실험시의 지원 행동, 과학실기 평가 행동 등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와 같다. 세부범주에서는 교사의 인성이나 체벌과 칭찬, 자료 활용도 면에서는 학생의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교사의 태도와 학습 속도, 내용설명방식, 수업진행행동, 실험시 지원 행동, 실기평가행동 면에서는 교사의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즉 학생들은 교사가 수업 중 학생들을 무시하는 언행을 하거나 권위적이지 않고 모든 학생에게 공평하고, 그날의 기분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즉 학생들은 교사가 수업 중 학생들을 무시하는 언행을 하거나 권위적이지 않고 모든 학생에게 공평하고, 그날의 기분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습 속도와 자료 활용도, 수업진행 행동면에서는 학생과 교사간의 인식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사들이 학습 속도에 따라 수업 진도를 조절한다든가, 적절한 학습량을 제공한다든가, 혹은 학습에 도움이 되는 자료 사용이나 다양하고 많은 수업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든가 하는 부분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인식과 상대적으로 큰 차이를 가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첫째, 중학생들의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은 성별, 과학성취도, 과학선호도, 과학효능감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학년에 따른 인식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과학성취도, 과학선호도, 과학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이 과학 수업에 대하여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중학생들의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은 성별, 과학성취도, 과학선호도, 과학효능감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학년에 따른 인식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과학성취도, 과학선호도, 과학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이 과학 수업에 대하여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그러한 요소들이 낮은 학생들이 과학 수업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교수전략에 보다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과학교사의 연령별, 교직경력, 전공과목에 따른 과학수업의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직 경력이 15년 이상된 교사가 상대적으로 높은인식을 하고 있는 반면, 교직 경력 1-5년의 교사는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과학교사가 조성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학생과 교사자신의 인식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교사가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인식을 위하여 동기유발, 교수법, 수업내용, 실생활 등과 같은 실질적인 수업 전략과 더불어 칭찬과 상냥함, 웃음과 같은 친근한 태도로 접근해야겠다.
산출된 도구의 신뢰도 측정은 영역별 문항들이 구성 개념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가를 알아보는 Cronbach’s α를 사용하였고, 학생용 검사도구는 .898~901, 교사용 검사도구는 .703~.811로 문항 신뢰도가 비교적 적절하게 나타났다.
범주별로 살펴본 결과, 교사의 특성과 수업행동 면에서는 학생의 인식이 교사의 인식보다 상대적으로 높았고, 수업지원행동 면에서는 교사가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은 교사의 인성 및 태도, 체벌이나 칭찬, 학습 속도, 자료 활용과 내용 설명 방식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반면, 교사들은 수업 진행 행동, 실험시의 지원 행동, 과학실기 평가 행동 등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화학 전공 교사들이 다른 전공 교사보다낮은 인식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개인적 성격, 태도, 분위기, 교사와 학생의 상호관계, 제도, 조직 등과 같이 다양할 것이다(이현남, 1988). 따라서 추후 연구를 통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심리적인 인식 차이에 대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히도록 해야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용남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요?
최용남(1997)은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관련 태도와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과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과학 수업의 즐거움과 과학에 대한 직업적 관심에서 초등학생이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과학 수업환경에 대하여 초등학생의 인식이 가장 긍정적이며, 고등학생의 인식이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 되었다. 실제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과 과학 관련 태도와의 상호관계는 유의미하였다. 특히, 학생의 수업 참여정도와 교사의 지원, 질서와 조직, 규칙의 명확성은 학생들이 인식하는 과학 수업의 즐거움과 유의미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는 무엇을 의미하는 개념인가요?
학생의 내적 동기가 보장되지 않는 학습활동은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 흥미는 주제에 대한 자발적 탐색활동으로서 개인적 특징이나 정서적 상태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내적 동기의 유형이다. 학습에 대한 흥미는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학습과 효과를 결정짓는 변인으로서 상황적 흥미(situated interest)와 개인적 흥미(individual interest)로 구분된다(Hidi, 1990).
학습에 대한 흥미는 어떤 변인으로서 무엇으로 구분되나요?
흥미는 주제에 대한 자발적 탐색활동으로서 개인적 특징이나 정서적 상태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내적 동기의 유형이다. 학습에 대한 흥미는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학습과 효과를 결정짓는 변인으로서 상황적 흥미(situated interest)와 개인적 흥미(individual interest)로 구분된다(Hidi, 1990). 상황적 흥미는 실제 학습상황에서 발생하는 흥미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개인적 흥미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Krapp, Hidi, & Renninger,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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