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 학습을 위한 개별적인 CAI에서 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특성과 개념 이해도의 관계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 Cognitive .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from Individual CAl for Scienc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7, 2005년, pp.728 - 735  

노태희 (서울대학교) ,  김경순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과 컴퓨터 보조 수업을 한 후의 개념 이해도와 관계를 조사하였다. 장의존-장독립성, 학습 전략, 자기 조절 능력, 시각적 학습 선호도, 성취 목적, 능력에 대한 자아 효능감, 개념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에게 컴퓨터 보조 수업을 실시한 후에 '분자의 운동'에 관한 개념 검사를 하였다. 학생들의 개념 이해도는 인지적 특성들 중에서 장의존-장독립성, 학습 전략, 자기 조절 능력, 정의적 특성 중에서는 시각적 학습 선호도, 성취 목적, 능력에 대한 자아 효능감과 CAl에 대한 태도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개념 이해에 관한 인지적 특성들의 중다 회귀 분석 결과, 장의존-장독립성은 가장 유의미한 예언 변인이었다. 자기 조절 능력과 심층적 학습 전략도 유의미한 예언 변인 이었다. 정의적 특성들에 관한 분석 결과에서는 시각적 학습 선호도, 능력에 대한 자아 효능감이 학생들의 개념 이해에 유의미한 예언 변인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 the cognitive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from individual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were investigated. Tests regarding field dependence-independence, learning strategy, self-regulated ability, visual learning preference, go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장의존-장독립성, 자기 조절 능력, 피상적-심층적 학습 전략 등의 인지적 특성들 및 성취 목적, 시각적 학습 선호도, 자아 효능감, CAI에 대한 태도 등의 정의적 특성들이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개별적인 CAI로 학습한 후의 개념 이해도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skar, P., Yavuz, H., & Koksal, M. (1992). Students' perceptions of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environment and their attitudes towards computer assisted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 34(2), 133-139 

  2. Anderman, E. M, & Young, A. J. (1994).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science: Individual differences and eff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8), 811-831 

  3. Bayraktar, S. (2002). A meta-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34(2), 173-188 

  4. Entwistle, N. J., & Tait, H. (1994). The Revised Approaches to Studying Inventory. Edinburgh: University of Edinburgh, Centre for Research on Learning and Instruction 

  5. Jelfs, A., & Colboum, C. (2002). Do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affect their perceptions of using comput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of Educational Media, 27(112), 41-54 

  6. Jonassen, D. H., & Grabowski, B. L. (1993). Handbook of Individual Differences, Learning, and Instruction. NT: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7. Joo, Y., Bong, M., & Choi, H. (2000). Self-efficacy for self-regulated learning, academic self-efficacy, and internet self-efficacy in web-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8(2), 5-17 

  8. Kirby, J. R., Moore, P. J., & Schofield, N. J. (1988). Verbal and visual learning styl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3(2), 169-184 

  9. Kitsantas, A., Reiser, R., & Doster, J. (2004). Developing self -regulated learners: Goal setting, selfevaluation, and organizational signals during acquisition of procedural skill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2(4), 269-287 

  10. Lin, C., & Dwyer, F. (2004). Effect of varied animated enhancement strategies in facilitating achievement of different educational obj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al Media, 31(2), 185-198 

  11. Linn, M. C., & Kyllonen, P. (1981). The field dependence-independerce construct: Some, one or non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2), 261-273 

  12. Linnenbrink, E. A., & Pintrich, P. R. (2002). Motivation as an enabler for acadermic success. School Psychology Review, 31 (3), 313-327 

  13. Mayer, R. E., & Massa, L. J. (2003). Three facets of visual and verbal learners: cognitive ability, cognitive style, and learning prefer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4). 833-846 

  14. Noh, T., & Scharmann, L. C. (1997). Instructional influence of a molecular-level pictorial presentation of matter on students' conceptions and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2), 199-217 

  15. Pajares, F. (2002). Gender and perceived self-efficacy in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into Practice, 41(2), 116-125 

  16. Papanastasiou, E., Zembylas, M, & Vrasidas, C. (2003). Can computer use hurt science achievement? The USA result from PISA.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2(3), 325-332 

  17. Parkinson, A., & Redmond, J. A. (2002). Do cognitive styles affect learning performance in different computer media? ACM SIGCSE Bulletin, Proceedings of the 7th annual conference on innovation and technology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34(3), 39-43 

  18. Pillay, H. (1998).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individual cognitive preferences on learning through computer-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y, 18(2), 171-182 

  19.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20. Regina, S., Persichitte, K, & Jones, L. (2001). Relation of student characteristics to learning of basic biochemistry concept from a multimedia goal-based scenario.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21. Riding, R. J., Grimley, M, Dahraei, H, & Banner, G. (2003). Cognitive style, working memory and learning behaviour and attainment in school subjec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 149-169 

  22. Schmeck, R. R. (1988). Individual differences that affect the way students approach learning.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 85-124 

  23. Zimmerman, B. J. (2002).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An overview. Theory into Practice, 41(2), 64-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