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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3년, pp.495 - 50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North Korean immigrant elementary students' cognitive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A total of 68 North Korean immigrant students enrolled in 3 to 6 grades and 133 South Korean students in 4 and 6 grades in 3 South Korean e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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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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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 학생들의 성공적인 과학 학습을 돕기 위하여 비교적 긍정적인 수준에 있는 그들의 정의적 특성을 더욱 격려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 최근 탈북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선행 연구 (노석구 등, 2013a)에서 탈북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보고한 바에 따르면, 탈북 학생들은 남한 학생들에 비하여 과학 학습의 인지적 측면에서는 뒤처지지만, 정의적인 측면에서는 종종 우수한 특성을 보인다고 한다. 즉, 탈북 학생들은 비교적 좋은 수업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과학 수업에 참여하려고 하며, 호기심과 긍정적 자세를 나타내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 점을 고려하면 본 연구에서 과학 수업에 대한 탈북 학생들의 태도 점수가 비교적 높게 측정된 것은 이러한 선행 연구의 정성적인 보고를 양적으로 뒷받침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탈북 학생들의 성공적인 과학 학습을 돕기 위하여 비교적 긍정적인 수준에 있는 그들의 정의적 특성을 더욱 격려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
북한을 이탈하여 대한민국에 입국하는 주민들의 숫자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go.kr, 2013년 8월 15일 현재), 북한을 이탈하여 대한민국에 입국하는 주민들의 숫자는 1990년대 초까지는 한 해 10명 정도였으나, 1998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07년 2월에 1만 명을 넘어섰고, 2013년 5월까지 국내에 입국한 북한 이탈 주민은총 25,210명에 이르렀다. 특히, 탈북 주민 가운데 학교에 다녀야 할 연령에 속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숫자도 꾸준히 증가하여, 이들 탈북 학생들을 교육하는 일이 통일을 대비하는 국가적 과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김선화, 2009; 한만길 등, 2009;허창수, 2012). | |
우리나라의 경우, 다문화가 시대적 현상이자 새로운 생활의 양상으로 대두된 배경은 무엇인가? | 주지하다시피, 금세기 우리나라는 사회 각 분야에 다양성이 확대되면서 ‘다문화’가 시대적 현상이자 새로운 생활의 양상으로 대두되고 있다(조용환, 2011). 교육계도 예외는 아니어서 다문화교육이 교육 이론과 실제에 걸쳐 이미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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