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1, 2016년, pp.87 - 100
이희숙 (삼양초등학교) , 강신천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This study has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wo hundred thirty-six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is study'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looking thr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효과란? | 학습효과란 학습을 계획하고 수행한 후의 결과적인 측면으로 다양한 형태가 있다. 일반적으로 학교 현장에서는 학습자들이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성취도를 평가한다. | |
플립러닝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는 무엇인가? | 그렇다면 플립러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수업에서의 긍정적인 변화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플립러닝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에는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의 기회 증대, 개별화된 수업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점, 학습의 유연성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해진다는 점 등 다양한 강점이 있다[2]. | |
학습자 참여는 어떤 특징이있는가? | 학습자 참여에 대한 연구에서는 학습참여도가 학업성취도 등과 함께 학습 효과로 간주되거나 학습 효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15]. 학습자들의 참여도는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그들의 학습 성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16]. 또한 학습참여도는 플립러닝수업에서의 사전학습과 같이 온라인 수업에서 학업성취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17][18]. 또한 학습자의 참여는 학습만족도와 현장적용도 등의 학습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19], 특히 학습참여도는 학업성취도에 학습자 특성 요인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0]. |
한국방송공사 (2014). KBS 파노라마 21세기 교육혁명.
Bergmann, J., & Sams A. (2013). 당신의 수업을 뒤집어라(임진혁, 이선경, 황윤미 공역). 서울: 시공미디어
He, Y., Swenson, S., & Lents, N. (2012). Online video tutorials increase learning of difficult concepts in an undergraduate analytical chemistry course.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9, 1128-1132.
Ruddick, K. W. (2012). Improving chemical education from high school to college using a more hands-on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emphis.
Strayer, J. F.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15, 171-193. (http://dx.doi.org/10.1007/s10984-012-9108-4)
Bull, G., Ferster, B. & Kjellstrom, W. (2012). Inventing the Flipped Classroom.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40(1), 10-11.
Mason, G., Shuman, T., & Cook, K. (2013). Comparing the effectiveness of an inverted classroom to a traditional classroom in an upper-division engineering course.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56(4), 430-435. doi: 10.1109/TE.2013.2249066
이민경 (2014).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효과와 의미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 41(1), 87-116.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 (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교육공학연구, 30(3), 467-492.
이희숙, 강신천, 김창석 (2015).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동기 및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2), 47-57.
Slavin, R. E. (1991). Cooperative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2), 315-342.
구광현, 가영희, 이규영 (2007). 교육심리학. 서울: 동문사
Gottfried, A. E. (1990). Academic intrinsic motivation in you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525-538.
윤미선, 김성일 (2004). 중.고생의 학업성취 결정요인으로서 사고양식, 학습동기, 교과흥미, 학습전략 간의 관계모형. 교육심리연구, 18(2), 161-180.
전달영, 권주형, 안광진 (2005). 사이버대학의 e-Learning 서비스 품질과 참여요인이 학생만족과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8(4), 185-208.
유평준 (2003).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교육정보방송연구, 9(4), 229-267.
임연욱, 이옥화 (2008). 사이버 학습자의 학습참여도,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연구. 열린교육연구, 16(2), 177-200.
정혜영 (2008). 웹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 요인과 참여도가 학습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임재호 (2000). 인성특성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원대학교.
유재화 (1992).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이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최선용 (2008). 이러닝 환경에서 허용적 학습 분위기가 교수실재감과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Wentzel, K. R. (1997). Student Motivation in Middle School: The Role of Perceived Pedagogical Car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3), 411-419.
이형섭 (1996).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교사 아동간 의사소통과 아동의 학습태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최은주 (2001).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주관적 안녕감과의 상관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정인성, 임철일, 최성희, 임정훈 (2000). 평생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16(1), 223-246.
최경애 (2008). 이러닝의 대인 상호작용 유형과 성인학습자의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연구. 교육공학연구, 24(4), 167-191.
고일상, 최수정, 정경호 (2006).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6(1). 83-108.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2012).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18(1), 169-188.
Swan, K. (2002). Building learning communities in online courses: The importance of interaction. Education. Communication & Information, 2(1), 23-49.
민보영 (2012). 부모의 학습관여에 따른 학습동기와 창의적 인성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원대학교.
이윤희 (2013). 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교육 요인 : 도덕성, 사회성,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김양분, 강상진, 류한구 (2003).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진윤정 (2009). 중학생의 인성특성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조수정 (2003).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사회성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1(10), 271-285.
Bagozzi, R. P. (1988). On the Us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Experimental Desig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6(3).
김석우 (2007). SPSS WIN 12.0 활용의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Nunnally, J. C., &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NY: McGraw-Hill, Inc.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