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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의 학습효과 관련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1, 2016년, pp.87 - 100  

이희숙 (삼양초등학교) ,  강신천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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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플립러닝 학습효과 변인과 학습효과 예측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을 통해 얻은 중 고등학생 236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으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플립러닝 관련 변인들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학습동기 변인이 가장 많은 기여를 하고 있고, 다음은 상호작용과 학습참여도 변인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플립러닝 관련 변인들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상호작용 변인이 가장 많은 기여를 하고 있고, 다음은 교수태도가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인성형성에 무엇보다도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이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연구모형 검증 결과 학습동기, 학습참여도, 교수태도, 상호작용과 성취도, 인성 간의 구조적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wo hundred thirty-six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is study'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looking th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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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의 교수태도가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예측하고, 교수태도가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고, 교수태도와 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취도와 인성을 플립러닝의 학습효과로 예측하고 이들에 미치는 요인과 요인 간의 직 · 간접 효과를 분석하고자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가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예측하고, 학습동기는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학습동기와 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참여도가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예측하고, 학습참여도가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학습참여도와 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이들 요인들과 플립러닝 학습효과와의 관계를 통해 플립러닝의 방향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플립러닝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효과적인 플립러닝 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플립러닝 학습효과 변인과 학습효과 예측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을 통해 얻은 중·고등학생 236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으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연구모형의 학습자 요인은 학습동기, 학습참여도, 교수자 요인은 교수태도, 수업 요인은 상호작용을 독립변수로 하고 학습 효과인 성취도와 인성을 종속변수로 제시하였다.
  • 이상의 연구를 통해, 교수자의 교수태도는 학생들의 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므로, 교수태도는 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고, 교수태도와 인성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상의 연구를 통해, 수업의 상호작용은 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므로, 상호작용은 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고, 수업의 상호작용과 인성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상의 연구를 통해, 인성은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므로, 인성은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고, 인성과 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상의 연구를 통해, 인지된 상호작용이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므로, 인지된 상호작용은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고, 수업의 상호작용과 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상의 연구를 통해, 학습동기는 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므로, 학습동기는 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고, 학습동기와 인성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1] 플립러닝에서 교수태도는 성취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플립러닝에서 교수태도는 인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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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효과란? 학습효과란 학습을 계획하고 수행한 후의 결과적인 측면으로 다양한 형태가 있다. 일반적으로 학교 현장에서는 학습자들이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성취도를 평가한다.
플립러닝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는 무엇인가? 그렇다면 플립러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수업에서의 긍정적인 변화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플립러닝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에는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의 기회 증대, 개별화된 수업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점, 학습의 유연성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해진다는 점 등 다양한 강점이 있다[2].
학습자 참여는 어떤 특징이있는가? 학습자 참여에 대한 연구에서는 학습참여도가 학업성취도 등과 함께 학습 효과로 간주되거나 학습 효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15]. 학습자들의 참여도는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그들의 학습 성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16]. 또한 학습참여도는 플립러닝수업에서의 사전학습과 같이 온라인 수업에서 학업성취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17][18]. 또한 학습자의 참여는 학습만족도와 현장적용도 등의 학습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19], 특히 학습참여도는 학업성취도에 학습자 특성 요인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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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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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ergmann, J., & Sams A. (2013). 당신의 수업을 뒤집어라(임진혁, 이선경, 황윤미 공역). 서울: 시공미디어 

  3. He, Y., Swenson, S., & Lents, N. (2012). Online video tutorials increase learning of difficult concepts in an undergraduate analytical chemistry course.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9, 1128-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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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김석우 (2007). SPSS WIN 12.0 활용의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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