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성-진정성 음악을 이용한 부적 정서 조절의 음악회상기법 (Music Recall Technique) :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의 사례 연구 Music Recall Technique for Affect Modification using Stimulative-Sedative Music : Case Study of Anorexia Nervosa원문보기
음악치료 연구에 있어 치료 세팅 내 적용 가능한 임상전략기법들을 개발한 연구는 다른 음악치료 관련 주제들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음악 감상을 이용한 부적 정서 조절은 계속 해서 연구되어 온 분야이기도 하나 실질적으로 임상 대상에게 적용되어 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음악 감상을 이용한 음악치료기법인 동시에 부적 정서를 경감시키는 정서 조절 기제의 한 방안으로서 음악회상기법(Music Recall Technique)을 고안하고, 이것의 치료적 중재 과정과 효용성을 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더 나아가 음악치료사의 부재 시나 음악치료세션 외, 그리고 물리적 음악이 부재한 상황에서 대상자가 이 기법을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았다. 본 연구의 음악회상기법은 대상자의 강도 높은 부적 정서에 음악적 공감(musical empathy)을 부여하기 위하여 현대 음악(contemporary music) 중심의 높은 자극성 음악이 사용되었다. 또한 부적 정서의 경감 및 조절을 위하여 자극성-진정성 음악을 이용한 음악회상기법이 중점적으로 적용되었고, 자극성-진정성-격양성 음악을 이용한 음악회상기법은 부가적으로 적용되었다. 음악회상기법에는 이미 지각되어 있는 기존의 음악을 현재에 그대로 재현하여 회상하는 '음악회상(Music Recall, MR)'과 기존 음악을 변형 또는 조합하거나 기존 음악이 아닌 새로운 음악을 대상자가 스스로 생각하여 머리 속에서 현재화시키는 '창조적 음악회상(Creative Music Recall, CMR)'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회상을 중심으로 하되 창조적 음악회상을 부가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는 단일 사례 연구로,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의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에 대한 부적 상황 목록을 작성하여 이에 대한 부적 정서를 회기 시간 내에 경감시켜나가고, 회기 시간 외 음악회상기법을 통해 실생활에 대한 실제 부적 정서를 경감시켜나갔다. 총 10회에 거쳐 음악회상기법이 적용되었고, 음악회상기록지를 제작하여 자극성-진정성, 또는 격양성 음악회상 내 부적 정서 변화 과정을 회기 시간 내와 회기 시간 외에 자기보고 하도록 하였다. 부적 상황에 관여된 부적 정서를 회기 시간 내와 전체회기에 대해 VAS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측정하고, 상태-특성 불안척도,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 무망감 우울증 검사지를 통해 일반적인 부적 정서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자극성-진정성 음악회상 과정 내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가 모두 감소하였다. 불안, 분노, 우울 모두 자극성 음악회상에서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으며, 특히,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부에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다.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의 VAS 측정에서도 회기 시간 내와 전체회기를 통한 사전사후 결과에서 모두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상태-특성 불안척도,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 무망감 우울증 검사지의 검사 결과에서도 모두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강한 자극의 정도를 갖는 현대 음악 중심의 자극성 음악이 분노, 불안, 우울과 같은 부적 정서의 감소에 효과적으로 작용가능하며,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부가 부적 정서의 경감을 위해 중요한 자극 변수로 작용함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고안된 음악회상기법은 부적 정서의 경감 및 정서 조절에 효과적인 하나의 대응 방안이 될 수 있다.
음악치료 연구에 있어 치료 세팅 내 적용 가능한 임상전략기법들을 개발한 연구는 다른 음악치료 관련 주제들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음악 감상을 이용한 부적 정서 조절은 계속 해서 연구되어 온 분야이기도 하나 실질적으로 임상 대상에게 적용되어 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음악 감상을 이용한 음악치료기법인 동시에 부적 정서를 경감시키는 정서 조절 기제의 한 방안으로서 음악회상기법(Music Recall Technique)을 고안하고, 이것의 치료적 중재 과정과 효용성을 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더 나아가 음악치료사의 부재 시나 음악치료세션 외, 그리고 물리적 음악이 부재한 상황에서 대상자가 이 기법을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았다. 본 연구의 음악회상기법은 대상자의 강도 높은 부적 정서에 음악적 공감(musical empathy)을 부여하기 위하여 현대 음악(contemporary music) 중심의 높은 자극성 음악이 사용되었다. 또한 부적 정서의 경감 및 조절을 위하여 자극성-진정성 음악을 이용한 음악회상기법이 중점적으로 적용되었고, 자극성-진정성-격양성 음악을 이용한 음악회상기법은 부가적으로 적용되었다. 음악회상기법에는 이미 지각되어 있는 기존의 음악을 현재에 그대로 재현하여 회상하는 '음악회상(Music Recall, MR)'과 기존 음악을 변형 또는 조합하거나 기존 음악이 아닌 새로운 음악을 대상자가 스스로 생각하여 머리 속에서 현재화시키는 '창조적 음악회상(Creative Music Recall, CMR)'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회상을 중심으로 하되 창조적 음악회상을 부가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는 단일 사례 연구로,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의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에 대한 부적 상황 목록을 작성하여 이에 대한 부적 정서를 회기 시간 내에 경감시켜나가고, 회기 시간 외 음악회상기법을 통해 실생활에 대한 실제 부적 정서를 경감시켜나갔다. 총 10회에 거쳐 음악회상기법이 적용되었고, 음악회상기록지를 제작하여 자극성-진정성, 또는 격양성 음악회상 내 부적 정서 변화 과정을 회기 시간 내와 회기 시간 외에 자기보고 하도록 하였다. 부적 상황에 관여된 부적 정서를 회기 시간 내와 전체회기에 대해 VAS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측정하고, 상태-특성 불안척도,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 무망감 우울증 검사지를 통해 일반적인 부적 정서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자극성-진정성 음악회상 과정 내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가 모두 감소하였다. 불안, 분노, 우울 모두 자극성 음악회상에서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으며, 특히,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부에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다.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의 VAS 측정에서도 회기 시간 내와 전체회기를 통한 사전사후 결과에서 모두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상태-특성 불안척도,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 무망감 우울증 검사지의 검사 결과에서도 모두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강한 자극의 정도를 갖는 현대 음악 중심의 자극성 음악이 분노, 불안, 우울과 같은 부적 정서의 감소에 효과적으로 작용가능하며,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부가 부적 정서의 경감을 위해 중요한 자극 변수로 작용함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고안된 음악회상기법은 부적 정서의 경감 및 정서 조절에 효과적인 하나의 대응 방안이 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usic Recall Technique for affect modification using programmed series of classical music, and further to apply the technique as therapeutic intervention for clients with anorexia nervosa. Music Recall Technique is composed of two sub-technique: first one i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usic Recall Technique for affect modification using programmed series of classical music, and further to apply the technique as therapeutic intervention for clients with anorexia nervosa. Music Recall Technique is composed of two sub-technique: first one is 'Music Recall(MR)' which is the way to reproduce of existing music on one's head and mind after listening to the music, and second intervention is 'Creative Music Recall(CMR)' which is the way to modify the exposed musical pieces or newly learned musical pieces. A client with anorexia nervosa with severe anxiety, anger and depression participated in this case study. The MRT is implemented in different stages pertaining to client's level of utilizing the music recall skill for the period of 10 sessions. Situations eliciting negative emotions were identified and music recalling was reinforced for the pertaining situation in order for the negative emotion to be coped and reduced by the end of session time. The client participated for 10 sessions, and was asked to fill out self-report on the affect change using MRT. Visual Analogue Scale was used for pre and post test for each session to measure the self perceived level of negative affect.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was also used to measure the anxiety level following the implementation of MRT. As results, negative emotions, such as anxiety, anger and depression were modified during stimulative-sedative music recall process. These negative emotions were decreased mostly during stimulative MR, especially, in the beginning process. Each negative affect on negative situation measured by VAS during each and entire session have been decreased. Negative emotion measured b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and hopelessness-depression inventory were decreased as well. The results suggest that stimulative music using contemporary classic music was effective in reduction and modification of negative affect such as anxiety, anger and depression. It shows that Music Recall Technique can be a meaningful intervention for affect modification, and further it can be utilized as self-help in the outside of music therapy sett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usic Recall Technique for affect modification using programmed series of classical music, and further to apply the technique as therapeutic intervention for clients with anorexia nervosa. Music Recall Technique is composed of two sub-technique: first one is 'Music Recall(MR)' which is the way to reproduce of existing music on one's head and mind after listening to the music, and second intervention is 'Creative Music Recall(CMR)' which is the way to modify the exposed musical pieces or newly learned musical pieces. A client with anorexia nervosa with severe anxiety, anger and depression participated in this case study. The MRT is implemented in different stages pertaining to client's level of utilizing the music recall skill for the period of 10 sessions. Situations eliciting negative emotions were identified and music recalling was reinforced for the pertaining situation in order for the negative emotion to be coped and reduced by the end of session time. The client participated for 10 sessions, and was asked to fill out self-report on the affect change using MRT. Visual Analogue Scale was used for pre and post test for each session to measure the self perceived level of negative affect.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was also used to measure the anxiety level following the implementation of MRT. As results, negative emotions, such as anxiety, anger and depression were modified during stimulative-sedative music recall process. These negative emotions were decreased mostly during stimulative MR, especially, in the beginning process. Each negative affect on negative situation measured by VAS during each and entire session have been decreased. Negative emotion measured b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and hopelessness-depression inventory were decreased as well. The results suggest that stimulative music using contemporary classic music was effective in reduction and modification of negative affect such as anxiety, anger and depression. It shows that Music Recall Technique can be a meaningful intervention for affect modification, and further it can be utilized as self-help in the outside of music therapy se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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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음악 감상을 이용한 음악치료기법인 동시에 부적 정서를 경감시키는 정서 조절 기제의 한 방안으로서 음악회상기법(Music Recall Technique)을 고안하고, 이것의 치료적 중재 과정과 효용성을 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더 나아가 음악치료사의 부재 시나 음악치료세션 외, 그리고 물리적 음악이 부재한 상황에서 대상자가 이 기법을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았다.
본 연구는 강한 자극의 정도를 갖는 현대 음악 중심의 자극성 음악이 분노, 불안, 우울과 같은 부적 정서의 감소에 효과적으로 작용가능하며,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부가 부적 정서의 경감을 위해 중요한 자극 변수로 작용함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고안된 음악회상기법은 부적 정서의 경감 및 정서 조절에 효과적인 하나의 대응 방안이 될 수 있다.
음악 감상을 이용한 부적 정서 조절은 계속 해서 연구되어 온 분야이기도 하나 실질적으로 임상 대상에게 적용되어 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음악 감상을 이용한 음악치료기법인 동시에 부적 정서를 경감시키는 정서 조절 기제의 한 방안으로서 음악회상기법(Music Recall Technique)을 고안하고, 이것의 치료적 중재 과정과 효용성을 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더 나아가 음악치료사의 부재 시나 음악치료세션 외, 그리고 물리적 음악이 부재한 상황에서 대상자가 이 기법을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았다.
본 연구는 인간의 정서 조절이 가능하며, 음악을 통해 정서 조절이 우세해질 수 있고, 자극성 음악이 부적 정서와 연관 있으며,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가 부적 정서의 문제를 갖는 다는 사실을 연계하여, 하나의 음악치료기법을 고안하고 이를 임상에 적용하고자 한다. 동질성의 원리, 균형의 원리, 카타르시스의 원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고안하고자 한 접근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강도 높은 부적 정서에 대해 강도 높은 자극성 음악을 통한 정서적 접근을 시도하며, 이어서 진정성 음악으로 이러한 중재를 강화한다. 강도 높은 자극성 음악은 강도 높은 부적 정서에 동질감을 부여하며, 배설과 순화를 위한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하고, 이는 균형적인 정서로의 회귀를 유발한다.
제안 방법
첫째, 동질성의 원리에 의해 대상자의 부적 정서에 음악적으로 동질성을 부여하여 정서에의 접근 가능성을 도모한다. 둘째, 카타르시스의 원리에 의해 긴장 경험이 가능한 음악의 최적화를 통하여 내부의 부적 정서를 외부로 배출시킨다. 셋째, 균형의 원리에 의해 대상자에게 필요한 정서의 음악으로써 정서적 균형을 유도한다.
본 연구의 음악회상기법은 대상자의 강도 높은 부적 정서에 음악적 공감(musical empathy)을 부여하기 위하여 현대 음악(contemporary music) 중심의 높은 자극성 음악이 사용되었다. 또한 부적 정서의 경감 및 조절을 위하여 자극성-진정성 음악을 이용한 음악회상기법이 중점적으로 적용되었고, 자극성-진정성-격양성 음악을 이용한 음악회상 기법은 부가적으로 적용되었다. 음악회상기법에는 이미 지각되어 있는 기존의 음악을 현재에 그대로 재현하여 회상하는 ‘음악회상(Music Recall, MR)’과 기존 음악을 변형 또는 조합하거나 기존 음악이 아닌 새로운 음악을 대상자가 스스로 생각하여 머리 속에서 현재화시키는 ‘창조적 음악회상(Creative Music Recall, CMR)’이 있다.
본 연구는 단일사례연구로, 2004년 10월 12일부터 11월 3일까지 식이장애 입원병동 내 한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를 대상으로 10회 개인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부적 정서의 경감을 통한 정서 조절의 음악치료기법으로서 음악회상기법을 고안하고, 이를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의 부적 정서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의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도하는 정서 조절은 부적 정서의 경감을 위한 것이며, 정서 조절의 영역에서 정서 조절의 전략 차원을 다룬다. 이를 통해 정서 표현과 같은 행동 관련의 정서 조절과 문제를 계획하고 유도된 상황에 대한 정서 조절 영역으로의 확장을 지향한다.
음악회상기법에는 이미 지각되어 있는 기존의 음악을 현재에 그대로 재현하여 회상하는 ‘음악회상(Music Recall, MR)’과 기존 음악을 변형 또는 조합하거나 기존 음악이 아닌 새로운 음악을 대상자가 스스로 생각하여 머리 속에서 현재화시키는 ‘창조적 음악회상(Creative Music Recall, CMR)’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회상을 중심으로 하되 창조적 음악회상을 부가적으로 적용하였다.
총 10회에 거쳐 음악회상기법이 적용되었고, 음악회상기록지를 제작하여 자극성-진정성, 또는 격양성 음악회상 내 부적 정서 변화 과정을 회기 시간 내와 회기 시간 외에 자기보고 하도록 하였다. 부적 상황에 관여된 부적 정서를 회기 시간 내와 전체회기에 대해 VAS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측정하고, 상태-특성 불안척도,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 무망감 우울증 검사지를 통해 일반적인 부적 정서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상태-특성 불안 척도(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K),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STAXI-K), 무망감 우울증 검사지 (Hopelessness-Depression Inventory)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인 부적 정서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다.
연구는 단일 사례 연구로,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의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에 대한 부적 상황 목록을 작성하여 이에 대한 부적 정서를 회기 시간 내에 경감시켜나가고, 회기 시간 외 음악회상기법을 통해 실생활에 대한 실제 부적 정서를 경감시켜나갔다. 총 10회에 거쳐 음악회상기법이 적용되었고, 음악회상기록지를 제작하여 자극성-진정성, 또는 격양성 음악회상 내 부적 정서 변화 과정을 회기 시간 내와 회기 시간 외에 자기보고 하도록 하였다.
예비 과정에서는 자극성-진정성 음악과 정서를 연결한 일반적인 CMR을 훈련한 후 대상자의 부적 정서를 유발하는 부적 상황에 대한 목록을 작성한다. 작성된 여러 부적 상황들의 내용을 범주화하여 분류하며, 이를 순서화하기 위해 VAS를 이용하여 부적 정서의 정도를 측정한다. 이어서 각 부적 상황에 상응하는 자극성 음악을 각각 대상자가 선곡하도록 한다.
전체 회기의 부적 상황에 대한 정서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회기 내에 다루어진 13개의 부적 상황과 회기 내에서 직접 다루지 않은 12개의 부적 상황의 목록이 작성되었으며, 25개의 부적 상황에 대한 정서 변화가 1회기와 10회기의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측정되었다. 전체 회기를 통해 평가된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 변화에서 총 감소율의 평균은 불안, 분노, 우울이 각각 51.
연구는 단일 사례 연구로,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의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에 대한 부적 상황 목록을 작성하여 이에 대한 부적 정서를 회기 시간 내에 경감시켜나가고, 회기 시간 외 음악회상기법을 통해 실생활에 대한 실제 부적 정서를 경감시켜나갔다. 총 10회에 거쳐 음악회상기법이 적용되었고, 음악회상기록지를 제작하여 자극성-진정성, 또는 격양성 음악회상 내 부적 정서 변화 과정을 회기 시간 내와 회기 시간 외에 자기보고 하도록 하였다. 부적 상황에 관여된 부적 정서를 회기 시간 내와 전체회기에 대해 VAS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측정하고, 상태-특성 불안척도,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 무망감 우울증 검사지를 통해 일반적인 부적 정서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진정성 음악을 선곡하여, 대상자에게 안정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3~4곡을 선별한다. 호흡은 들숨과 날숨을 1대 2의 비율로 하는 리드믹 호흡(rhythmic breath)을 사전에 훈련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들숨과 날숨의 1대 2 비율은 유지하되, 리드믹 호흡법과는 다르게 궁극적으로 대상자 개인에게 맞는 편안한 호흡을 유도하며, 상황에 따라 강도와 회수를 융통성 있게 조절하는 호흡법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극성 음악의 선곡은 연구자가 준비한 40여곡 가운데 각 부적 상황의 부적 정서에 상응하는 12곡을 대상자가 선정하여 강도 높은 자극의 정도를 지닌 현대 음악이 주를 이루었으며, 진정성 음악은 준비된 20여곡 가운데 선호에 따른 4곡을 대상자가 선정하였다. 부적 상황의 작성은 대상자의 주요 증상과 관련하여 대상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부적 상황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다(표2, 표3).
이론/모형
본 연구의 음악회상기법은 대상자의 강도 높은 부적 정서에 음악적 공감(musical empathy)을 부여하기 위하여 현대 음악(contemporary music) 중심의 높은 자극성 음악이 사용되었다. 또한 부적 정서의 경감 및 조절을 위하여 자극성-진정성 음악을 이용한 음악회상기법이 중점적으로 적용되었고, 자극성-진정성-격양성 음악을 이용한 음악회상 기법은 부가적으로 적용되었다.
성능/효과
각 회기 내 이루어진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의 변화 결과를 보면, 분노가 평균적으로 43.44로 가장 많은 감소율을 보였으며, 이어서 불안이 37.81, 우울이 35.11의 감소율을 차례로 보였다. 앞에서 살펴본 자극성-진정성 음악회상 내 대상자의 불안, 분노, 우울은 각각 27.
본 연구는 강한 자극의 정도를 갖는 현대 음악 중심의 자극성 음악이 분노, 불안, 우울과 같은 부적 정서의 감소에 효과적으로 작용가능하며,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부가 부적 정서의 경감을 위해 중요한 자극 변수로 작용함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고안된 음악회상기법은 부적 정서의 경감 및 정서 조절에 효과적인 하나의 대응 방안이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음악회상기법을 통해 대상자의 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부적 상황에 대한 대상자의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는 자극성 음악회상과 진정성 음악회상 과정에서 감소하였으며, 이를 통해 회기 시간 내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가 감소되었고, 전체 회기를 통해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가 감소됨으로써 일반적인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부적 정서의 경감을 통한 정서 조절의 음악치료기법으로서 음악회상기법을 고안하고, 이를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의 부적 정서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의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넷째, 전체 회기의 일반적인 부적 정서에 대한 불안, 분노, 우울척도 점수는 모두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했다. 불안에서는 특성 불안이, 분노에서는 분노-억제와 분노-표출이, 우울에서는 자존감과 동기적 증상 면이 가장 많은 긍정적 변화를 나타냈다.
18로 변한 바 있다. 두 결과 모두에서 분노는 가장 많은 감소율을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불안, 우울 순으로 감소율을 보였다. 이는 자극성-진정성 음악회상 내 대상자의 부적 정서 변화가 단계Ⅲ의 음악회상 과정 내 부적 정서 변화를 음악회상기록지로 측정한 것이며, 회기 시간 내 음악회상기법을 통한 각 부적 상황의 부적 정서 변화는 단계 Ⅱ, Ⅲ을 모두 포함한 음악회상기법을 통하여 회기시간 내 부적 정서 변화를 측정한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진정성 음악회상 내 대상자의 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불안은 진정성 음악회상 초-중반의 영향을 좀더 받아 감소했으며, 분노는 진정성 음악회상 중-후반의 영향을 좀더 받아 감소했고, 우울은 진정성 음악회상의 초-중반에 영향을 좀더 받아 감소했다.
결론적으로, 음악회상기법을 통해 대상자의 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부적 상황에 대한 대상자의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는 자극성 음악회상과 진정성 음악회상 과정에서 감소하였으며, 이를 통해 회기 시간 내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가 감소되었고, 전체 회기를 통해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가 감소됨으로써 일반적인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불안, 분노, 우울 모두 자극성 음악회상에서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으며, 특히,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부에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다.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의 VAS 측정에서도 회기 시간 내와 전체회기를 통한 사전사후 결과에서 모두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상태-특성 불안척도,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 무망감 우울증 검사지의 검사 결과에서도 모두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전체 회기에 대해 일반적인 불안, 분노, 우울의 심리척도 검사 결과에서 불안은 특성 불안이 상태 불안보다 좀더 높은 감소율을 보였다. 분노에 있어서 분노-억제가 18.75, 분노-표출이 15.63, 분노-통제가 9.37의 감소율을 보였으며, 우울에서 자존감 요소가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연구 결과, 자극성-진정성 음악회상 과정 내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가 모두 감소하였다. 불안, 분노, 우울 모두 자극성 음악회상에서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으며, 특히,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부에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다.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의 VAS 측정에서도 회기 시간 내와 전체회기를 통한 사전사후 결과에서 모두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첫째, 자극성 음악회상 내 대상자의 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불안, 분노, 우울 모두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에 가장 많은 부적 정서의 감소율을 보였다. 자극성 음악회상 과정과 진정성 음악회상 과정을 모두 합한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에서 부적 정서의 감소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전체 회기의 일반적인 부적 정서에 대한 불안, 분노, 우울척도 점수는 모두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했다. 불안에서는 특성 불안이, 분노에서는 분노-억제와 분노-표출이, 우울에서는 자존감과 동기적 증상 면이 가장 많은 긍정적 변화를 나타냈다.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의 VAS 측정에서도 회기 시간 내와 전체회기를 통한 사전사후 결과에서 모두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상태-특성 불안척도,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 무망감 우울증 검사지의 검사 결과에서도 모두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회기시간 내 음악회상기법을 통해 대상자의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는 감소했으며, 이 보다 더 높은 비율로 전체 회기를 통한 대상자의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는 감소했다.
연구 결과, 음악회상기법의 자극성-진정성 음악회상 내 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불안은 자극성 음악회상의 중-후반부와 진정성 음악회상의 초-중반부 감소율이 9.
연구 결과, 자극성-진정성 음악회상 과정 내 불안, 분노, 우울의 부적 정서가 모두 감소하였다. 불안, 분노, 우울 모두 자극성 음악회상에서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으며, 특히,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부에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다.
불안, 분노, 우울 모두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에 가장 많은 부적 정서의 감소율을 보였다. 자극성 음악회상 과정과 진정성 음악회상 과정을 모두 합한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에서 부적 정서의 감소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체 회기의 부적 상황에 대한 정서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회기 내에 다루어진 13개의 부적 상황과 회기 내에서 직접 다루지 않은 12개의 부적 상황의 목록이 작성되었으며, 25개의 부적 상황에 대한 정서 변화가 1회기와 10회기의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측정되었다. 전체 회기를 통해 평가된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 변화에서 총 감소율의 평균은 불안, 분노, 우울이 각각 51.63, 57.04, 52.82로, 회기 내 직접적으로 다룬 부적 상황과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은 부적 상황에 대한 대상자의 부적 정서는 모두 감소하였다(표6).
전체 회기에 대해 일반적인 불안, 분노, 우울의 심리척도 검사 결과에서 불안은 특성 불안이 상태 불안보다 좀더 높은 감소율을 보였다. 분노에 있어서 분노-억제가 18.
이는 자극성-진정성 음악회상 내 대상자의 부적 정서 변화가 단계Ⅲ의 음악회상 과정 내 부적 정서 변화를 음악회상기록지로 측정한 것이며, 회기 시간 내 음악회상기법을 통한 각 부적 상황의 부적 정서 변화는 단계 Ⅱ, Ⅲ을 모두 포함한 음악회상기법을 통하여 회기시간 내 부적 정서 변화를 측정한 것이기 때문이다. 즉 한 단계 내에서의 부적 정서 변화량보다 단계Ⅰ,Ⅱ, Ⅲ을 모두 총괄한 음악회상기법의 전 과정이 부적 정서의 경감에 보다 효과적이었다(표5).
첫째, 자극성 음악회상 내 대상자의 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불안, 분노, 우울 모두 자극성 음악회상의 초-중반에 가장 많은 부적 정서의 감소율을 보였다.
평균변화율1은 자극성 MR의 초-중반, 중-후반, 자극성 MR의 후반에서 진정성 MR의 초반, 진정성 MR의 초-중반, 중-후반 사이의 평균 변화율을 가리킨다. 평균변화율1에서 가장 높은 감소율을 보이는 지점은 불안, 분노, 우울 모두 자극성 음악의 초-중반 부분이며, 각각 평균 10.90, 11.81, 7.27로 감소하였다(표4)(그림2).
셋째, 대상자의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회기시간 내 음악회상기법을 통해 대상자의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는 감소했으며, 이 보다 더 높은 비율로 전체 회기를 통한 대상자의 부적 상황에 대한 부적 정서는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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