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기록관의 수집정책 수립에 대한 연구이다. 한신대학교를 모델로 하여 수집정책 수립의 핵심부분인 수집분야를 설정하고, 기록관의 사명문 작성, 수집분야 및 우선순위 정의, 기록물 수용을 위한 지침과 관련한 내용들을 항목별로 검토, 적용하여 보았다. 대학기록관의 수집정책 수립을 통해 수집업무는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기록관의 수집정책 수립에 대한 연구이다. 한신대학교를 모델로 하여 수집정책 수립의 핵심부분인 수집분야를 설정하고, 기록관의 사명문 작성, 수집분야 및 우선순위 정의, 기록물 수용을 위한 지침과 관련한 내용들을 항목별로 검토, 적용하여 보았다. 대학기록관의 수집정책 수립을 통해 수집업무는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examines the collection policy of University Archives. The establishment of collection policy enables university archives to concentrate in which memories of university to remain and provide as archives. Accordingly, this study, making a model of university archives in early sage of estab...
This study examines the collection policy of University Archives. The establishment of collection policy enables university archives to concentrate in which memories of university to remain and provide as archives. Accordingly, this study, making a model of university archives in early sage of establishment, intends to investigate the collection policy for collecting archives in university. The first chapter defines the fields and categories of collection of archives. In order to define the collection categories, it outlines the history of the university and set up the fields and categories for documentation. In the second chapter, this study examines about the factors which forms the document of the collection policy, such as a missions statement, a guide to collection, and a guide to acceptance by items. Then, this study, applying items mentioned above, suggests a plan for a collection policy. The model presented in this study may not represent the model of collection policy in the university archives. However, it is meaningful as a study of collection policy and has purpose and significance in making a stepping stone for more developmental collection policy.
This study examines the collection policy of University Archives. The establishment of collection policy enables university archives to concentrate in which memories of university to remain and provide as archives. Accordingly, this study, making a model of university archives in early sage of establishment, intends to investigate the collection policy for collecting archives in university. The first chapter defines the fields and categories of collection of archives. In order to define the collection categories, it outlines the history of the university and set up the fields and categories for documentation. In the second chapter, this study examines about the factors which forms the document of the collection policy, such as a missions statement, a guide to collection, and a guide to acceptance by items. Then, this study, applying items mentioned above, suggests a plan for a collection policy. The model presented in this study may not represent the model of collection policy in the university archives. However, it is meaningful as a study of collection policy and has purpose and significance in making a stepping stone for more developmental collection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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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수집정책 수립을 위하여 먼저 핵심적인 부분인 기록물 수집분야 및 범주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수집정책문을 구성하는 요소들 즉, 기록관의 사명문, 수집분야정의, 기록물 수용을 위한 지침과 관련한 내용들을 항목별로 검토하고, 이를 적용하여 한신대학교의 역사기록물 수집정책안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기록물의 수집 범주를 설정하기 위하여 지난 60여 년간 진행되었던 한신대학교의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역사에서 중요한 활동, 사건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의 정체성, 대학의 기능과 사명, 대학이 생산한 정보에 대한 대학 내외의 수요, 특정 정보군의 확충 가능성 등에 대한 검토 및 대학의 역사를 사회발전의 맥락 속에서 검토하는 것 등을 통하여 한신대학교 역사기록물의 수집분야를 설정해 보기로 한다.
따라서 주요하게 살펴보고자 하는 연대는1960년-1990년까지의 시기이고, 한국신학대학시절(1960-1970), 종합대학 한신대학교 시절 (1980-1990)의 두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햄이 제시한 요소들을 골격으로 하여 수집정책을 구성하고자 한다. 또한 여러 연구에서 제시된 구성요소들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여 관련 항목을 검토,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립 초기단계에 있는 대학기록관의 역사기록물 수집정책 수립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그리하여 대학 역사기록물의 수집정책 수립을 위하여 그동안 제시되었던 수집정책의 구성요소를 한신대학교를 모델로 하여 적용하여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햄이 제시한 요소들을 골격으로 하여 수집정책을 구성하고자 한다. 또한 여러 연구에서 제시된 구성요소들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여 관련 항목을 검토, 적용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학생운동의 흐름을 반영하여 수집기록물의 대상 시기를 1960년-1990년도로 설정하고자 한다. 이는 일방적으로 학생 운동사의 흐름에 대학의 역사를 억지로 맞춰 넣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대학기록관은 이제 설립 초기 단계에 있으며, 궁극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업무 체계화를 위한 좀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고에서는 자칫 우연적이고 산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수집업무를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수집정책 수립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설립 초기에 있는 한신대학교 기록정보관5)을 모델로 하여 대학의 역사기록물 수집정책 수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수집정책 수립을 위하여 먼저 핵심적인 부분인 기록물 수집분야 및 범주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따라서 대학의 사명을 토대로 대학 설립 초창기의 정체성을 구현하며, 대학의 정체성과 역사를 다큐멘테이션 할 수 있는 수집이 이루어져야 한다.10) 대학의 정체성과 역사를 다큐멘테이션 할 수 있는 수집 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대학기록관은 기관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 번째, 이용에 있어서 접근제한 조건은 무엇인지를 명시하는 것이다. 광범위하게 말해서, 시간이나 내용에 대한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두 번째, 기록관으로 이전되는 자료는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기증증서에는 컬렉션의 범위와 내용, 문서에 적힌 날짜, 이관물의 물리적 양뿐만 아니라 출처에 대한 간략한 기록이 포함되어야 한다.
세 번째, 권리이전 일자는 어떤 시점인지를 명시하는 것이다. 법적 기증문서는 기증자가 서명한 날짜와 기록관이 받아들인 날짜를 모두 담고 있어야 한다.
첫 번째, 기증자와 수증자가 누구인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개인이건 조직이건 간에 기증자와 기증물의 법적 수령인의 이름과 주소가기증증서에 포함되어야 한다.
제안 방법
수집정책 수립을 위한 구성요소는 다양한데, 햄(Ham)은 수집정책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공통 요소로, 기록관 사명문의 작성, 기록물 수집분야 및 범주의 설정, 우선순위의 설정, 수집을 위한 지침을 제시하였다.25)
본 연구에서는 설립 초기단계에 있는 대학기록관의 역사기록물 수집정책 수립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그리하여 대학 역사기록물의 수집정책 수립을 위하여 그동안 제시되었던 수집정책의 구성요소를 한신대학교를 모델로 하여 적용하여 보았다. 그러나 수집정책이 기록관에 대한 세심한 분석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효용성을 가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에서 미흡한 부분이 적지 않다.
을 모델로 하여 대학의 역사기록물 수집정책 수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수집정책 수립을 위하여 먼저 핵심적인 부분인 기록물 수집분야 및 범주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수집정책문을 구성하는 요소들 즉, 기록관의 사명문, 수집분야정의, 기록물 수용을 위한 지침과 관련한 내용들을 항목별로 검토하고, 이를 적용하여 한신대학교의 역사기록물 수집정책안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고에서 수집 대상으로 삼고 있는 대학의 역사기록물은 앞에서 제시한 대로 증거와 정보의 수집 대상이 되는 기록물을 포함하지만, ‘정보의 수집’에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다큐멘테이션 해야 할 대상을 선별하기 위한 접근은 대학의 정체성, 대학의 기능과 사명, 대학이 생산한 정보에 대한 대학 내외의 수요, 특정 정보군의 확충 등이 될 수 있다.
수집 대상이 되는 대학의 역사기록물은 아카이브즈(archives)와 매뉴스크립트(manuscript) 모두를 포함하여 지칭하였다. 대학기록관은 대학 기관에서 생산한 행정기록물 뿐 아니라 대학의 구성원 즉, 교직원 및 학생들의 대학의 활동과 관련하여 생산된 기록물을 모두 관리하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시간적 범주는 조선신학교 출범기, 한국신학대학 발전기, 종합대학 발전기 등 세 시기로 구분하였다.
성능/효과
3) 그러나 수집은 단순히 여기저기에서 기록물을 이관 받아 소장량을 늘리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장기적으로 기록관의 효용성의 측면에서 그리고 이미 지나온 역사를 나름대로 복원하기 위해서는 수집업무가 방치된 기록의 이관으로 끝나서는 안되고, 적극적이고 계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네 번째, 저작권은 누가 갖는지를 명시하여야 한다. 물리적 권리와 지적 권리의 구분이 중요해지는 시점이 여기다.
두 번째로, 기록물 획득의 권한 및 권위 진술, 이 부분에는 기록관의 본질적이고 기초적인 권한과 기록물 획득의 권한이 부여된 사람 혹은 조직체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29) 이와 관련하여 기록관이 효과적으로 기능하려면 설립, 법적 위상과 목적에 대한 권한을 확보해야 하며, 공식적 문서에 이러한 권한을 명시해야 한다.
먼저, 기록관 또는 기록관리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목적 진술에는, 기록관은 어떤 집단 · 활동 그리 경험을 문서화 하는가, 기록관리 프로그램은 왜 만들어졌는가, 기록관은 어떤 기록을 수집할 것인가, 기록관은 어떤 단체의 이익에 봉사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됨으로써구체화 될 수 있다.28)
후속연구
네 번째는 아카이브즈가 아닌 정보원 예컨대, 신문 · 정기간행물 · 정부간행물 · 단행본 · 각종 출판물 속에 적절하게 다큐멘테이션 된 기능이나 주제에 관한 기록물, 동일한 수집분야에 속하는 기록물로서 타 기록관에 소장된 기록물의 경우, 수집에 대하여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이 경우 무리한 수집 보다는 타 기록관과의 협력관계를 통하여 기록물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존에 대학의 역사와 관련된 기록물을 수집해 왔던 부서가 없었고, 또한 박물관이나 도서관에서 그 역할을 수행해 오지 않았기 때문에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이 수집분야 및 우선순위를 정의하는데 참고 이상의 도움이 되기는 어렵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미 소장되어 있는 기록물을 풍부하게 하기 보다는 새로운 분야의 기록물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수집분야 및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본다.35)
그러나 수집정책이 기록관에 대한 세심한 분석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효용성을 가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에서 미흡한 부분이 적지 않다. 이는 앞으로 수집정책 수립을 위한 수집정책 구조 및 구성요의 적용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통하여 극복될 수 있고 또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기록관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대학기록관은 위와 같은 대학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자 설립된 기관으로, 대학이 그들의 활동과 관련하여 생산해낸 다양한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 활용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럼으로써 대학의 구성원들에게 대학의 공식적인 기억을 제공하며, 대학의 발전 과정을 증명하게 된다.
수집이란 무엇인가?
수집이란 기록관리기관이 기증, 구매 혹은 위탁으로 자료를 받아 그들의 소장물에 역사적 기록물을 증가시키기 위한 실무과정을 말한다.3) 그러나 수집은 단순히 여기저기에서 기록물을 이관 받아 소장량을 늘리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수집 대상이 되는 대학의 역사기록물로 아카이브즈(archives)와 매뉴스크립트(manuscript) 모두를 포함하여 지칭한 이유는 무엇인가?
수집 대상이 되는 대학의 역사기록물은 아카이브즈(archives)와 매뉴스크립트(manuscript) 모두를 포함하여 지칭하였다. 대학기록관은 대학 기관에서 생산한 행정기록물 뿐 아니라 대학의 구성원 즉, 교직원 및 학생들의 대학의 활동과 관련하여 생산된 기록물을 모두 관리하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학기록관에서 관리하여야 하는 기록물은 아카이브즈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뉴스크립트가 되는데, 대학의 역사 기록물은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과거 대학의 역사를 보여줄 수 있는 기록물로 정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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