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료 및 보건 분야의 정보화가 급격히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보건 분야 중의 전문방사선사와 관련된 의료 및 교육 컨텐츠 개발에 해당하는 시험문제 개발이나 관리가 여전히 수작업이나 문서편집기를 이용한 오프라인 방식에 머무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T 방사선사 전문자격증 취득 및 보수교육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문항들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효율적으로 문항을 출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웹기반 문항 관리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관리자 모듈과 사용자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리자 모듈 내에서는 관련 있는 문항들을 그룹핑할 수 있는 분류관리와 문항출제 및 사용자관리, 난이도조절등과 같은 기능이 있으며, 사용자 모듈에서는 시험응시, 문항검색, 개인성적 조회, 해설듣기 등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구현된 문항관리시스템은 CT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방사선사들에게 정보교류, 의료컨텐츠 제공 및 학습능력 배양시킬 뿐만 아니라, 테스트 후 성적결과의 분석 및 문제해설까지 제공하는 활용가치가 높은 시스템으로 기대된다.
최근 의료 및 보건 분야의 정보화가 급격히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보건 분야 중의 전문방사선사와 관련된 의료 및 교육 컨텐츠 개발에 해당하는 시험문제 개발이나 관리가 여전히 수작업이나 문서편집기를 이용한 오프라인 방식에 머무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T 방사선사 전문자격증 취득 및 보수교육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문항들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효율적으로 문항을 출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웹기반 문항 관리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관리자 모듈과 사용자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리자 모듈 내에서는 관련 있는 문항들을 그룹핑할 수 있는 분류관리와 문항출제 및 사용자관리, 난이도조절등과 같은 기능이 있으며, 사용자 모듈에서는 시험응시, 문항검색, 개인성적 조회, 해설듣기 등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구현된 문항관리시스템은 CT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방사선사들에게 정보교류, 의료컨텐츠 제공 및 학습능력 배양시킬 뿐만 아니라, 테스트 후 성적결과의 분석 및 문제해설까지 제공하는 활용가치가 높은 시스템으로 기대된다.
Recently, despite of the rapid progress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the medical and health fields, the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problem sets about medical and education contents related with radiological technologist has been still achieved by manual and offline method using document editor. I...
Recently, despite of the rapid progress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the medical and health fields, the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problem sets about medical and education contents related with radiological technologist has been still achieved by manual and offline method using document editor. In this study, the unique web-based problem management system is designed and implemented. That system can efficiently manage and present various kind of problem set about integrated education and personal license without time and space limitations in order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supplementary training and to obtain the professional license for CT radiological technologist. The proposed system is composed of administration module and user module. The former supports several functions such as problem creation, problem categorization, user management, and adjustment of leveled assessment. On the other hand, the latter functions examination applying , problem retrieval, personal score retrieval, and interpretation viewing, and so on. In addition, our system is expected as a useful and practical system which provides problem interpretation and analysis of score results after applying for the examination. It can elevate ability of learning and information interchange among them preparing for CT professional radiological technologist licensing examination
Recently, despite of the rapid progress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the medical and health fields, the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problem sets about medical and education contents related with radiological technologist has been still achieved by manual and offline method using document editor. In this study, the unique web-based problem management system is designed and implemented. That system can efficiently manage and present various kind of problem set about integrated education and personal license without time and space limitations in order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supplementary training and to obtain the professional license for CT radiological technologist. The proposed system is composed of administration module and user module. The former supports several functions such as problem creation, problem categorization, user management, and adjustment of leveled assessment. On the other hand, the latter functions examination applying , problem retrieval, personal score retrieval, and interpretation viewing, and so on. In addition, our system is expected as a useful and practical system which provides problem interpretation and analysis of score results after applying for the examination. It can elevate ability of learning and information interchange among them preparing for CT professional radiological technologist licensing exam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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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저자는 해결책으로 많이활용되고 있는 교육 컨텐츠를 이용하여 변화하는 새로운 방사선사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응시생들에게 많은 새로운 정보를 빠르게 제공할 수있는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그래서 방사선사 교육에 활용할 문항개발과 문항의 관리를 도와줄 부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시스템의 구축을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의 웹을 이용하여 의료 방사선사 전문자격증 취득 및보수 교육 등과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문항들을 시간과공간의 저[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효율적으로 문항을출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사선사를 위한 웹기반 문항관리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관리자 모듈과 사용자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리자 모듈 내에서는 관련 있는 문항들을 그룹핑할 수 있는 분류관리와 문항출제 및 사용자관리, 난이도조절등과 같은 기능이 있으며, 사용자 모듈에서는 시험응시, 문항검색, 개인성적 조회, 해설듣기등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고있다.
단, 2회 시험부터는 임상경력 2 년 이상인자가 협회에서 인정하는 교육을 들을 수 있다로 규정 되어있다. 따라서 제안하는 웹기반 문항 관리시스템은 CT실에서 2년 이상 많게는 10년 이상의 임상경험이 있는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교육수준을 맞추어야하며, 문항개발 또한 기초지식부터 최신 변화된 새로운지식까지 준비하여야 하는 광범위한 범위의 학습수준을만들고자 하였다.
본 시스템은 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 중 CT 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방사선사들에게 정보교류 및 학습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시스템 구축은 CT실에서 2년 이상의 임상경험이 있는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교육수준을 맞추었으며, 문항 또한 기초지식부터 임상에서 활용되고 있는 최신 지식까지 입력하여 전문방사선사 시험에 초점을 두고, 사전 모의고사로써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제안 방법
CT전문방사선사 교육 중 전산화단층영상학 과목의 전 영역에 걸쳐서 각 출제위원들은 문제 세부종목별로 문항을 개발하고 입력하였다. 각각의 문항은 문항의 분류와 타입에 의해 분류되고 관리자 모드에서 관리되게 된다.
관리자 모듈은 문제 제공자가 문항을 출제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함으로써 방사선사로 하여금 예상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였으며, 출제한 문항은 수정 및 삭제 가용이 하도록 하였다. 전문 방사선사의 시험출제는 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 위원회에서 주관하며 출제 위원은 각 분야의 전문학회가 인정하는 학문적 소양이나 활동이 활발한 회원 및 대학교수중에서 추천 받아 구성되므로, 본 시스템도 대한전산화단층기술학회에서 결정된 출제자들의 의견을 참고로 하여 문항을 제작 입력하였다.
모의시험의 경우는 해당 분야에 대한 면허시험 응시와 같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총 150문항을 각 세부종목별로 제한된 시간 내에 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성적 관리 모듈은 방사선사들이 온라인상에서 가상 시험을 응시한 후 시험 결과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 후 관리자 및 방사선사의 개인 성적 및 전체 성적을 조회하도록 하였다. 문제종류는 기출문제와 모의문제로 나누고 난이도는 상, 중, 하로 구분 하였고 출제 년도 별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두었다.
전문 방사선사의 시험출제는 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 위원회에서 주관하며 출제 위원은 각 분야의 전문학회가 인정하는 학문적 소양이나 활동이 활발한 회원 및 대학교수중에서 추천 받아 구성되므로, 본 시스템도 대한전산화단층기술학회에서 결정된 출제자들의 의견을 참고로 하여 문항을 제작 입력하였다. 모의시험의 경우는 해당 분야에 대한 면허시험 응시와 같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총 150문항을 각 세부종목별로 제한된 시간 내에 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성적 관리 모듈은 방사선사들이 온라인상에서 가상 시험을 응시한 후 시험 결과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 후 관리자 및 방사선사의 개인 성적 및 전체 성적을 조회하도록 하였다.
본 시스템은 WBI의 특징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해 두고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문항개발 및 관리 시스템은 문항 출제통합 및 관리, 서비스의 세 가지 분야를 통합 전산화하여 체계적인 CT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 교육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기존의 수기나 워드에 의한 문항개발과 관리 방법은 문항을 작성하거나 재활용하는데 제약이 많았고, 문항들에 대한 분석이 불가능하지만, 본 시스템은 실제 문항을 개발하고 이를 관리 및 통합하는데 있어 기존의 업무 패턴보다 간결한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사용자 모듈은 해당 CT전문방사선사가 현재까지 응시한 시험에 대한 성적을 조회하고 전체 성적을 그래프로 보여줌으로써 성적 분석이 가능한 성적 조회 모듈과 CT전문방사선사 각자가 원하는 문항들로 구성된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시험응시 모듈, 그리고 문제 정답이나 오답을 확인하고 원하는 문항에 대한 자세한 해설을 음성이나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는 문제해설보기 모듈로 구성하였다.
배양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시스템 구축은 CT실에서 2년 이상의 임상경험이 있는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교육수준을 맞추었으며, 문항 또한 기초지식부터 임상에서 활용되고 있는 최신 지식까지 입력하여 전문방사선사 시험에 초점을 두고, 사전 모의고사로써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출제범위는 전산화 단층 영상학 교과과정에서 다루는 전 영역을 포함하였으며, 또한, 자격시험 응시준비에 따른 예비 학습 수준에 맞추어 문제를 출제 입력하였다.
문제종류는 기출문제와 모의문제로 나누고 난이도는 상, 중, 하로 구분 하였고 출제 년도 별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두었다. 아울러 기타 모듈로 사용자 관리를 위해 문항 관리 시스템 회원으로 가입한 방사선사의 인증을 처리하는 인증 관리와 출제 문항 수가 많아짐에 따라 문항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문항 분류가 가능하도록 문항 카테고리를 생성 및 변경, 삭제할 수 있는 문항 분류 모듈도 여기에 포함되도록 하였다.
응시한 후에는 정답과 오답으로 표시된 시험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결과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후 성적 조회 모듈에서 방사선사 개인 성적을 조회할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응시한 시험 결과에 대한 성적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그래프로 도식화해서 출력한다. 아울러 방사선사는 언제든지 이전에 응시했던 문항들 중에서 틀린 문제 또는해설을 요하는 문항들을 선택한 후에 그 문항에 대한해설을 텍스트 음성 및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제를 응시할 수 있다. 응시한 후에는 정답과 오답으로 표시된 시험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결과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후 성적 조회 모듈에서 방사선사 개인 성적을 조회할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응시한 시험 결과에 대한 성적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그래프로 도식화해서 출력한다. 아울러 방사선사는 언제든지 이전에 응시했던 문항들 중에서 틀린 문제 또는해설을 요하는 문항들을 선택한 후에 그 문항에 대한해설을 텍스트 음성 및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하는 문항 관리 시스템의 전체 구조는 그림 4와같이 크게 사용자 모듈과 관리자 모듈로 구성된다. 관리자 모듈은 출제하는 문항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문항이 늘어남에 따라 발생하는 관리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아울러 문항을 출제하고 줄제된 문항을수정 및 삭제와 같은 편집이 가능한 문제은행 관리 모듈과 각 방사선사별 시험 성적 및 전체 성적을 조회 및관리할 수 있는 성적 관리 모듈로 구성된다.
그래서 방사선사 교육에 활용할 문항개발과 문항의 관리를 도와줄 부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시스템의 구축을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의 웹을 이용하여 의료 방사선사 전문자격증 취득 및보수 교육 등과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문항들을 시간과공간의 저[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효율적으로 문항을출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사선사를 위한 웹기반 문항관리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관리자 모듈과 사용자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리자 모듈 내에서는 관련 있는 문항들을 그룹핑할 수 있는 분류관리와 문항출제 및 사용자관리, 난이도조절등과 같은 기능이 있으며, 사용자 모듈에서는 시험응시, 문항검색, 개인성적 조회, 해설듣기등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고있다. 아울러 구현된 문항 관리 시스템은 CT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방사선사들에게 정보교류 및학습능력을 배양하고, 테스트 후 성적결과의 분석 및 문제해설까지 제공하는 활용가치가 높은 시스템으로 기대된다.
시스템 구축은 CT실에서 2년 이상의 임상경험이 있는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교육수준을 맞추었으며, 문항 또한 기초지식부터 임상에서 활용되고 있는 최신 지식까지 입력하여 전문방사선사 시험에 초점을 두고, 사전 모의고사로써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출제범위는 전산화 단층 영상학 교과과정에서 다루는 전 영역을 포함하였으며, 또한, 자격시험 응시준비에 따른 예비 학습 수준에 맞추어 문제를 출제 입력하였다. 테스트 후 성적 결과의 분석 단계에서 각 방사선사들의 미약한 학습부분에 있어서는 해당문제 출제위원들의 피드백을 통하여 문제해설을 자세하게 해줌으로써 활용가치가 높은 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전문방사선사 자격 응시 10개 분야 중 CT(computed tomography) 전문방사선사 분과를 지원하는 방사선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한방사선사협회에서 주관하는 전문방사선사 응시 자격은 첫 회에서는 방사선사 면허를 취득한 회원으로써 의무를 다하고임상 경력 5년 이상인자 또는 임상 경력이 5년 미만인회원은 협회에서 인정하는 교육을 이수한 자에 한하여응시자격이 부여되었다.
성능/효과
현재 국내에는 2만 여명의 방사선사 면허소지자가 있으며 첫 회 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의 응시자는 1, 600여명이 응시하는관심도가 매우 높은 자격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첫 회를 실시한 후 평가 결과로써 회원으로부터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는 받았으나, 이를 준비하고 있는 응시자들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이 현실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왜냐하면 지방의 응시생들이나 근무시간에 열악한 환경의 방사선사들은 교육의기회를 접하기가 힘들다.
출제범위는 전산화 단층 영상학 교과과정에서 다루는 전 영역을 포함하였으며, 또한, 자격시험 응시준비에 따른 예비 학습 수준에 맞추어 문제를 출제 입력하였다. 테스트 후 성적 결과의 분석 단계에서 각 방사선사들의 미약한 학습부분에 있어서는 해당문제 출제위원들의 피드백을 통하여 문제해설을 자세하게 해줌으로써 활용가치가 높은 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출제위원들이 문항을 직접 본 시스템을 통해 출제 입력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후속연구
문항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문항 출제위원들에게는 문항개발의 질을 높이고 문항 출제시 적절한 문항의 선택을 도와줄 수 있고, 학습하는 방사선사의 입장에서는 서비스되는 문항을 통한 온라인 교육이 가능하다. 대한전산화단층기술학회 뿐만 아니라 국내의 여러 방사선학과 대학들이 데이터를 통합한다면 좀 더 포괄적이고 표준화된 문항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문제기반 학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관리자 모듈과 사용자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리자 모듈 내에서는 관련 있는 문항들을 그룹핑할 수 있는 분류관리와 문항출제 및 사용자관리, 난이도조절등과 같은 기능이 있으며, 사용자 모듈에서는 시험응시, 문항검색, 개인성적 조회, 해설듣기등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고있다. 아울러 구현된 문항 관리 시스템은 CT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방사선사들에게 정보교류 및학습능력을 배양하고, 테스트 후 성적결과의 분석 및 문제해설까지 제공하는 활용가치가 높은 시스템으로 기대된다.
왜냐하면 지방의 응시생들이나 근무시간에 열악한 환경의 방사선사들은 교육의기회를 접하기가 힘들다. 이에 저자는 해결책으로 많이활용되고 있는 교육 컨텐츠를 이용하여 변화하는 새로운 방사선사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응시생들에게 많은 새로운 정보를 빠르게 제공할 수있는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그래서 방사선사 교육에 활용할 문항개발과 문항의 관리를 도와줄 부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시스템의 구축을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의 웹을 이용하여 의료 방사선사 전문자격증 취득 및보수 교육 등과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문항들을 시간과공간의 저[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효율적으로 문항을출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사선사를 위한 웹기반 문항관리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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