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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이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rvice Characteristics Effec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Mobile Telecommunic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6, 2005년, pp.255 - 263  

김재민 ((주)셀정보통신) ,  최승일 (밀양대학교 회계정보학과)

초록

최근 이동 통신 산업은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은 날로 더 심화되고 있으며 이동통신사들은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경쟁이 치열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과 고객만족, 고객충성도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이동통신사들의 생존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경제적 유인, 상징적 유인, 편의적 유인)과 고객만족, 고객충성도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industry is increasing rapidly; nevertheless it is competing severely with other mobile telecommunication industries in the world and it is projected that in the future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industry will compete more fiercely and increase more rapid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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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동통신사들의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 고객만족, 고객충성도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이동통신사의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사들의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경제적 유인, 상징적 유인, 편의적 유인)과 고객만족고객 충성도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이동통신사의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아래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 또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개념적 차이에 대한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에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가격이 발견되었다[12].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서비스의 측정에 있어 경제적 유인을 측정하기 위하여단말기에 대한 가격과 통화료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고객만족, 고객충성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아래의가설 1, 2를 채택하였다.

가설 설정

  • 7. 이동통신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은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 중 편의적 유인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 중 편의적 유인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중 경제적 유인이 고객 '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중 경제적 유인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중 상징적 유인이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중 상징적 유인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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