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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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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RGB 정보와 화소단위의 8비트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의 영상과 스테레오 쌍이 되는 가상의 우 영상을 생성한다. 이 과정에서 깊이 정보를 시차 정보로 변환하고, 생성된 시차정보를 이용하여 우 영상을 생성하게 된다. 또한 스테레오 영상을 합성한 후 회전(rotation)과 이동(translation) 등의 기하학적 변환을 이용하여 관찰자의 위치를 고려한 다시점 스테레오 영상을 합성하는 기법을 제안하고, 깊이 정보와 시차 정보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화소 단위의 실시간 처리를 위한 LUT(look-up table) 방식의 고속 기법도 제안한다. 실험 결과 SD급 영상의 경우 8비트 깊이 정보만을 가지고 11시점의 스테레오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generate a virtual right image corresponding to the input left image by using given RGB texture data and 8 bit gray scale depth data. We first transform the depth data to disparity data and then produce the virtual right image with this disparity. We also proposed a stereo image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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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관찰자의 위치에 적응적인 다시점 영상 합성은 실시간 처리가 가능 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LUT(look-up table)을 이용하여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미 설 명하였듯이 관찰자의 위치에 해당하는 새로운 좌 영상을 생성하는 과정에는 회전 변환을 이용하였고 대응하는 우 영상의 생성과정에는 시차 정보를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스테레오 영상 및 다시점 스테레오 영상을 합성하기 위해 고 속으로 처리될 수 있는 효율적인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관찰자의 위치 변화에도 적응적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 대의 depth 카메라로부터 RGB 텍스쳐와 깊이 정보를 획득호电 획득된 한 프레임의 텍스쳐 영상 (좌 영상)과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대응하는 가상의 우 영상을 생성하였다. 또한 합성된 스테레오 영상 을 가지고 폭주식 카메라 모델을 이용하여 관찰자 의 시점에 따른 임의의 다시점 스테레오 영상을 합 성할 수 있었다.
  • 실감 있는 3차원 방송을 위해서는 이러한 관찰자의 위치 변화에 적응적으로 3차원 영상 을 합성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수 용하기 위해 RGB 텍스쳐와 깊이 정보만으로 다시 점 영상을 합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관찰자의 움 직임이 수평 방향으로만 존재한다고 가정을 하면, 관찰자의 수평 움직임, 즉 관찰자의 위치 변화는 관 찰자의 최초 위치 즉 중앙의 위치와 디스플레이 장 치의 중앙지점을 연결한 선분과 현재 관찰자의 위 치와 디스플레이 장치의 중앙을 연결한 선분이 이 루는 각의 변화로 나타낼 수 있다.

가설 설정

  • 제안한 기법의 성능 평가를 위해 11시점의 스테레오 영상 즉 좌 영상 11프레임과 이에 대응하는 우 영상 11프레임을 생성하였다. 3DTV 방송 시스템에서의 적용을 검증하기 위해 텍스쳐 정보와 깊이 정보가 전송되었다고 가정하였다. 텍스 쳐 정보와 깊이 정보를 입력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한 LUT를 이용하여 변화되는 관찰자의 시점에 적 응적인 다양한 시점의 스테레오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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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 Redert, E. Jendriks, J. Biemond '3-D scene reconstruction with viewpoint adaptation on stereo displays', IEEE Trans.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 vol.10, pp.550-562, 2000 

  2. Purl, R.V. Kollarits, B.G. Haskell, 'Basics of stereoscopic video, new compression results with MPEG-2 and a proposal for MPEG-4', signal processing: Image comm., vol.10, pp.201-234, 1997 

  3. Veksler, O.'Semi-dense stereo correspondence with dense features', Stereo and Multi-Baseline Vision, 2001. (SMBV 2001). Proceedings. IEEE Workshop on , 9-10 Dec. 2001 Pages:149 - 157 

  4. A. Redert, et al. 'ATTEST : Advanced Three-Dimensional Television System Technologies', 3D Data Processing Visualization and Transmission, 2002.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pp.313-319, Jun, 2002 

  5. ATTEST : Advanced Three-Dimensional Television System Technologies, http://eigg.res.cse.dmu.ac.uk/attest/2002-2004 

  6. C. Fehn, 'Depth-Image-Based Rendering (DIBR), Compression and Transmission for a New Approach on 3D-TV', In Proceedings of SPIE Stereoscopic Displays and Virtual Reality Systems XI, pages 93-104, San Jose, CA, USA, January 2004 

  7. Yao Wang, Jorn Ostermann, Ya-Qin Zhang, 'Video processing and communications', Prentice Hall, 2002, p.374-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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