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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2, 2012년, pp.337 - 343
이준상 (동의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 이임건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The techniques of implementing 3D movie have been developed by stereoscopic representation methods of the scene based on human visual experience. Recently, though various novel approaches for stereo movies are proposed to produce realistic 3D image, more study have to be done for compensating keys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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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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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인지하는 정보량 중 시각의 비중은? | 현대사회는 멀티미디어 테크놀러지의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인간의 지각방식이 복합적 지각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인간이 인지하는 사물, 상황, 존재감의 정보량은 시각이 전체 감각 중에 약 70%에 해당한다[1]. 이처럼 영상은 다른 어떤 정보전달의 수단보다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 |
그래픽스 제작환경에서 가상카메라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현상은? | 3D 컴퓨터 그래픽스를 기반으로 한 입체영상 제작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작업 방식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스 제작환경에서 가상카메라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키스톤(keystone) 왜곡을 보정하기 위한 새로운 제작방법을 연구 하였다. 기존의 촬영제작 방식과 레이어를 통해 제작된 촬영방식과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추출된 영상데이터를 보정하는 방식을 제시 한다. |
김태형, 이한석 "3D 컴퓨터 그래픽스 기반의 입체영상 제작 사례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pp 28. 2010
안경공학, 기저연구사. 2008. p55
한국소프트웨어진흥,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진한엠엔비. 2008, p187
이용규, "3D입체영상의 공간 연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현승훈 "애너그리프(Anaglyph) 3D 입체모션그래픽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pp168, 2008.
최영근, "애너그리프(Anaglyph)를 활용한 미러형 입체영상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age(s): 134-137. 2010.
이문영, 정진헌 "3D 애니메이션을 위한 입체영상 제작기법에 관한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조형미디어학, Vol.11, No.4, 2008.
성창경, 정진헌 "입체영상에서 입체감 극대화를 위한 연출 구도 및 시각적 효과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조형미디어학, Vol.13, No.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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