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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점 및 다중클러스터 환경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효율적인 실시간 영상 합성 기법
An Efficient Real-Time Image Reconstruction Scheme using Network m Multiple View and Multiple Cluster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11, 2009년, pp.2251 - 2259  

유강수 (전주대학교 교양학부) ,  임은천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심춘보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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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나의 클러스터가 4개의 카메라로 구성된 4개의 다중 클러스터로부터 2D 영상을 조합하여 3D 입체 영상을 생성하는 알고리즘 및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다중 클러스터 환경에서 동작하고 실시간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로 인한 시스템의 부하를 분산시키기 위해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버-클라이언트 구조를 가진다. 아울러 성능 향상을 고려해 JPEG 압축과 램 디스크 방식을 적용한다. 4채널 16개의 카메라로부터 입력되는 입력 영상에 대해서 이진화 영상을 구하고, Sobel 및 Prewitt 등의 에지 검출 알고리즘을 적용시킨 후 영상들 간의 시차를 구한 후에 3D 입체 영상을 생성한다. 성능 분석 결과,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전송하는 전송시간은 약 0.05초가 소요되며, 4채널 16개의 카메라로부터 2D 영상을 조합하여 3D 입체 영상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0.84초가 소요된다.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다시점 및 다중 클러스터 환경에서 3D 입체 영상을 생성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n algorithm and system which generates 3D stereo image by composition of 2D image from 4 multiple clusters which 1 cluster was composed of 4 multiple cameras based on network. Proposed Schemes have a network-based client-server architecture for load balancing of system caused to proce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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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과 관련된 배경 연구로3D 브라우징 시스템의구성요소인 카메라 구성 방식과 영상 보정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먼저, 3D 브라우징 시스템의 입력 장치에해당하는 다시점 카메라 구성 방식은 양안 카메라 (Stereo Camera) 방식 을 사용하며, 이 방식 은 크게 교차축 방식과 수평식 방식으로 나뉜다.
  •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클러스터가 4 개의 카메라로 구성된 4개의 다중 클러스터로부터 2D 영 상을 조합하여 3D 입 체 영상을 생성 하는 알고리 즘 및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기법은 다중 클러스터환경에서 동작하고 실시간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로 인한 시스템의 부하를 분산시키기 위해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 버-클라이 언트 구조를 가진다.
  •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클러스터가4 개의 카메라로 구성된 4개의 다중 클러스터로부터 2D 영상을 조합하여 3D 입체 영상을 생성하는 알고리즘 및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다중 클러스터 환경에서 동작하고 실시간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로 인한시스템의 부하를 분산시키기 위해 네트워크를 이용한서 버-클라이 언트 구조를 가진다.

가설 설정

  • 아울러 정확한 구현을 위해서는 깊이 테스트가필요하지 만, 성능을 위해 깊이에 대한 좌표가 같다고 가정하고 구현한다. 클라이언트에서는 데이터를 모두 처리하고 압축하여 보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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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오길록 외, 3차원 입체영상(3DTV) 방송중계 시범 서비스, 정보통신부, pp.2-7, 2002 

  2. 이환용, 백낙훈, "OpenGL을 이용한 OpenGL ES 1.1 구현", 한국정보처리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 159-168,2009 

  3. 정선태, "DirectX 기반 다채널 영상 감시 시스템 구현 및 성능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1호,pp.217-227,2005 

  4. S. Laveau, and O.D. Faugeras, "3-D Scene Representation as a Collection of Images", Proc. of Int'l. Conf. on Pattern Recognition. pp.689-691, 1994 

  5. 조숙희, 윤국진, 서정일, 안충현, 이수인, "지상파 DMB 기반 3차원 AV 서비스 시스템", Telecommunication Review, 제14권, 제4호, pp.652-665,2004 

  6. J.-R. Ohm and K. Muller, "Incomplete 3D-Multiview representation of video objects", IEEE Transaction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special issue on SNHC, pp. 389-400, 1999 

  7. Klaus Hope, "An Autostereoscopic Display Providing Comfortable Viewing Conditions and a High Degree of Telepresence", IEEE Ttra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10, No.3, pp.359-365,2000 

  8. Kiyohide Satoh, Itaru Kitahara, and Yuichi Ohta, "3D Image Display with Motion Parallax by Camera Matrix Stereo", IEEE Proc. of MULTIMEDIA '96, pp.349-357, 1996 

  9. 허경무, 박영빈, "A Viewpint-Dependent Autostereoscopic 3D Display Method", Proc. of ISIE 2001, 2001 

  10. O. Schreer, N. Brandenburg, and P. Kauff, "Real-Time Disparity Analysis for Applications in Immersive Tele-Conference Scenarios - A Comparative Study", Proc. of Int'l Conf. on ICIAP 01, pp.346-351, 2001 

  11. 이광순, 김형남, 허남호, 안충현, "평행축 스테레오 카메라에서의 주시각 제어방법",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297-301, 2002 

  12. 오재학, 차호정, 최영근, "스트리밍 미디어 캐쉬 서버를 위한 RTSP/RTP 스트림 제어 기법",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컴퓨팅의 실제, 제9권,제3호, 2003 

  13. Ioannis Pitas, "Digital Image Processing Algorithms and applications", Wiley-IEEE,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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