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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소비자의 신용카드 사용행동에 대한 인과분석 : 현금서비스 사용행동과 연체행동을 중심으로
Path Analysis of Credit Card Use Patterns among College Students : Examination of Cash Advances and Deferred Paym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3 no.2 = no.74, 2005년, pp.77 - 91  

김창미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  김영신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general tendencies in credit card use, and determine the causes of the use of cash advance service and deferred payment among college students. Socio-demographic variables(gender, year in college, allowance, family income, parents' education and occup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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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용카드 사용행동(현금서비스 사용행동과 연체행 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현금서비스와 할부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를 소지. 사용 중인 대학생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대학생들의 신용카드 사용 행동 중 현금서비스 사용 행동과 연체 행동이 관련 변수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모형과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신용카드를 소지.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 소비자의 신용카드 사용 행동 중 현금서비스 사용 행동, 연체 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과의 인과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신용카드 사용 행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신용카드 사용을 위한 소비자교육 및 소비자 정보제공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신용카드를 소지.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소 비자들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사용 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 및 지식, 재무 관리습관과 신용카드 사용 행동(현금서비스 이용 횟수/금액, 연체 경험)은 관련 변수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는가를 조사함으로써, 신용카드 사용 행동과 관련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 구결과는 대학생들의 신용카드 사용 행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의 합리적인 신용카드 사용을 위한 소비자교육 및 소비자 정보 제공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1: 대학생 소비자의 신용카드 사용 행동( 현금서비스 사용 행동과 연체 행동)에 대한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2: 신용카드 사용 행동의 매개변수인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 및 지식, 재무 관리습관은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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