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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통안전 정책방향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2 no.4, 2005년, pp.152 - 161  

최봉기 (건설교통부 교통안전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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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속도관리와 단속활동에 대한 교통전문가들의 판단이 이 정도에 머무르고 있는 한 우리나라가 교통안전으로 가는 길은 멀고도 험난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국내 교통전문가의 판단과 다르게 지난 5년(1997~2001)간 무인단속장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관계기관의 효과 측정결과 도로교통사고의 발생건수 28%, 사망자수 51.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연합(EU)이 작성한 “유럽도로안전계획 2010”에서는 영국 교통연구소(TRL)의 연구보고서를 인용하여 “자동차 운행속도가 3㎞/h 감소하면 15개국의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5천명~6천명(13.
  • 난폭운전은 범죄와 같은 재앙으로 평가하며 운전자가 기본적 도로안전법령(음주운전, 안전장구 착용, 속도관련)을 준수하지 않아 심각한 사고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이 세가지 기본적인 법령 준수에 초점을 맞춘 조치가 있을 경우 도로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목표의 50%이상이 달성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도로안전이 우수한 국가는 가장 효율적인 단속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치명적인 인명사고를 일으키는 도로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법집행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후속연구

  • 12월 제정․시행중에 있다. 다수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반복적으로 위반하고 안전한 교통흐름을 저해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범칙금이나 벌점 부과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조정하고 모든 교통법규 위반(현재 20개)에 대하여 벌점을 부과하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하여 교통법규 위반자에 대한 보험료 할증폭을 합리적으로 상향조정하고 지역별 교통사고율 및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화하는 방안도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 7%로서 대부분 무인단속카메라로 단속하였다고 볼 수 있다. 무인단속장비의 설치효과에 대한 논쟁 및 검증, 반발 운전자 설득, 적정 설치지역 및 대수, 고정식 및 이동식 장비별 설치 비율 등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 및 검토가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무인단속장비의 설치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설치대상지역도 속도관리 강화가 필요한 보행자 보호지역, 사고다발지역 및 위험도로, 확장등 공사중인 도로구간, 보행시설 개선이 필요한 도로구간 등이 중점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 무인단속장비의 설치효과에 대한 논쟁 및 검증, 반발 운전자 설득, 적정 설치지역 및 대수, 고정식 및 이동식 장비별 설치 비율 등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 및 검토가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무인단속장비의 설치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설치대상지역도 속도관리 강화가 필요한 보행자 보호지역, 사고다발지역 및 위험도로, 확장등 공사중인 도로구간, 보행시설 개선이 필요한 도로구간 등이 중점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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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 도로교통 사망사고 유발원인중 과속이 차지하는 비율은? 도로교통 사망사고 유발원인중 과속이 차지하는 비율은 미국 29%, 뉴질랜드 30%로 추정하고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교통법규 위반요인중 과속행위를 2.
교통안전문제와 관련된 교통사회 참여자와 교통체계 이용자의 도덕적 해이의 여러 모습은? 교통안전문제와 관련된 교통사회 참여자와 교통체계 이용자의 도덕적 해이는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도덕적 해이로 인한 결과를 정도의 차이없이 표현하자면 교통법규 위반, 교통질서 미 준수, 사고율 과다․인명과 재산의 막대한 피해 등과 같은 사고 유발, 국가적 위신 손상, 사회불안, 사회경제적 비용 발생 등을 들 수 있다. 
규제속도는 어떻게 결정되어야 하는가? 교통안전은 속도와 수송효율과 거래관계(trade-off)에 있다. 규제속도는 교통수단 자체의 안전도, 운전자의 안전의식과 안전운전능력, 교통시설과 교통흐름의 안전성, 교통체계의 법령과 기준․집행 등 정부의 교통안전관리능력, 국민의 안전욕구 수준 등에 비례하여 그 규모가 결정되어져야 한다. 사고유발요인은 널려있고 안전관리수준은 낮은 데 반비례적으로 규제속도가 너무 높거나(허용속도가 높음) 속도관리가 부실할 경우 결과는 너무나 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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