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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버스우선신호시스템 해외 운영사례 및 국내 도입방안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2 no.2, 2005년, pp.142 - 160  

이용택 (감사원 자치행정감사국) ,  김균조 (서울지방경찰청 교통개선기획실) ,  이태경 (서울지방경찰청 교통개선기획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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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일환으로 유럽 및 북미 등 대중교통 선진국에서는 이미 30년 전부터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을 연구개발ㆍ구축ㆍ운영함으로써, 대중교통으로의 수단전환, 승용차 수요증가 억제를 꾀하여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과 도로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서울특별시의 대중교통체계개편이후,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대중교통중심 신호운영 대안으로 버스우선신호시스템(Bus Signal Priority System)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외 운영사례 및 사업효과를 고찰하고, 국내 도입의 타당성과 향후 도입 시 주요 고려사항을 검토한다.
  • 특히 1980년대 들어서는 대중교통 서비스, 효율성, 간선도로 또는 네트워크 전체의 이동성 향상이 입증되면서 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본 절에서는 외국의 버스우선신호체계 개발사례를 고찰하여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의 구축효과를 검토하고 향후 국내 도입 시 유용성을 판단하고자 한다.
  • 『Priority』란 차량의 연동진행이라는 정상신호운영의 기본이 유지되는 상태로 버스의 우선신호제공을 위해 신호시간을 조정하는 방법이다. 이는 신호운영시간의 변화를 통하여 일반차량 이동류의 방해를 최소화하면서 버스의 정시성을 개선시킴으로써, 버스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도로전체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서 본고에서는 이를 기본으로 기술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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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에 대한 우선신호란? 버스에 대한 우선신호(Signal Priority)란 교차로 신호 현시체계를 일시적 제어를 통해 노면전차,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들이 우선 통과 할 수 있도록 우선권을 부여하여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신호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은 버스에 우선신호를 제공하는 일종의 시스템으로 해석된다.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은 무엇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은 검지체계, 통신체계, 교통신호제어체계, 교통관리센터, 대중교통관리체계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여기서 상위 3개 요소는 필수요소이고 교통관리센터 및 대중교통관리체계는 선택요소이다.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의 선택요소는?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은 검지체계, 통신체계, 교통신호제어체계, 교통관리센터, 대중교통관리체계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여기서 상위 3개 요소는 필수요소이고 교통관리센터 및 대중교통관리체계는 선택요소이다. 선택요소는 현재 중앙관제센터에서 신호제어를 하고 있거나, 버스 운행을 통제하는 버스관리체계(BMS : Bus Management System)를 구현하고 있다면 버스우선신호시스템과 통합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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