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이 예술작품을 통해 본 죽음의 의미 분석
The Meaning of Death Seen by Nursing Students through Art Work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17 no.4, 2005년, pp.602 - 611  

김영경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조계화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김명자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death seen by nursing students through art works. Method: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 and the content analysis were used. The text were essays written by 42 senior nursing students about their impressions on death through art works. Result: Statements wer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예술작품을 통해 죽음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의미를 두는지를 파악함으로써 학생들이 끌어낸 죽음의 본질을 탐색하고자 했다. 나아가서 간호대학생 또는 간호사의 입장에서 임종환자나 말기환자를 간호할 때 환자나 그 가족의 심리적, 정신적 및 영적 간호 요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호스피스간호에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으며 추후 이를 바탕으로 해서 말기 및 임종간호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자들은 임종간호 현장의 문제점들을 극복하도록 조력하기 위해 시, 소설, 영화 등 예술작품에서 나타난 죽음과 관련된 간접체험을 바탕으로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죽음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러한 연구는 임종 현장에서 대상자와 그 가족들이 겪는 아픔을 공감하고, 죽음 앞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무력감을 극복하여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감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주인공을 통해서 예술가들이 드러내고자 했던 느낌 역시 문학작품을 통해 논쟁거리가 되었던 ‘삶’과 ‘죽음’은 함께 다뤄져야 할 문제라는 것으로 정리가 될 수 있겠다. 릴케는 죽음을 통하여 이 세상과 작별을 고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는 반대로 이 세상과의 진정한 합일을 희망하고자 했다. 이러한 합일로서의 삶은 봄이 선사하는 축복이 넘치는 “새 삶”처럼 또 하나의 새로운 삶이요, 시작으로서 현실적 삶을 지양하는 보다 발전된 형태로서 그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Lee, 2000).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예술작품을 통해 죽음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의미를 두는지를 파악함으로써 학생들이 끌어낸 죽음의 본질을 탐색하고자 했다. 나아가서 간호대학생 또는 간호사의 입장에서 임종환자나 말기환자를 간호할 때 환자나 그 가족의 심리적, 정신적 및 영적 간호 요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호스피스간호에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으며 추후 이를 바탕으로 해서 말기 및 임종간호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이 “예술작품을 통해 죽음을 어떻게 경험하고 받아들이는가? ”하는 것을 분석함으로써 간호학생의 관점에서 죽음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느낀 죽음경험에 대한 의미를 발견하고자 했다.
  • 본 연구는 시, 소설, 영화 등의 예술작품을 통해 죽음에 대한 느낌을 기술한 보고서 자료를 기술적 내용분석 틀을 적용하여 분석한 질적 내용분석 연구이다.
  •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간호대학의 교육환경이 죽음에 대해 개방적이어야 하며 우리 문화에 적합한 죽음관련 교육과정 및 임종간호 교과목 개발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임종간호 교육이 당면한 여러 쟁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간호학 전공 학생들이 예술작품에서 드러난 죽음과 관련된 간접체험을 통해 학생 자신의 죽음에 대한 반성과 인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이 예술작품을 통한 간접경험을 통해 오늘날 임종간호교육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죽음의 의미와 관점들을 파악하려고 노력하였다. 예술작품 속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에 관한 내용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