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중 환자의 죽음 경험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Patient Deaths during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1, 2020년, pp.56 - 66  

강현주 (강원대학교 간호대학) ,  최혜정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patient deaths during clinical practic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ten nursing students who had experienced patient deaths during clinical nursing practice at a university hospital in Korea. Individual in-depth...

주제어

표/그림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는가? 따라서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하여 간호실무 능력을 키울뿐 아니라 간호 대상자인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직업적 가치관을 형성하고 간호사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 편으로 간호학생은 임상실습 과정에서 낯선 병원 환경에 대한 긴장감을 느끼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의 차이에서 혼란을 경험하며, 자신의 부족함으로 인해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등 실습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갖기도 한다(Park & Park, 2013; Yu, 2015).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전문적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임상실습을 통하여 전공지식과 간호 실무를 통합함으로써 전인간호 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9). 따라서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간호학생들은 간호사와 마찬가지로 환자의 죽음을 경험했을 때 어떤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는가? , 2013). 이는 간호학생에게도 마찬가지로 임상실습 중 실제로 환자의 죽음을 경험하고 그 가족을 간호하는 과정에서 충격과 공포, 슬픔, 혼동, 불안, 피로 등의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llchin, L. (2006). Caring for the dying: Nursing student perspectives. Journal of Hospice & Palliative Nursing, 8(2), 112-117. 

  2. Bryan, L. (2007). Should ward nurses hide death from other patients. End of Life Care, 1(1), 79-86. 

  3. Cooper, J., & Barnett, M. (2005). Aspects of caring for dying patients which cause anxiety to first year student n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11(8), 423-430. 

  4. Edo-Gual, M., Tomas-Sabado, J., Bardallo-Porras, D., & Monforte-Royo, C. (2014). The impact of death and dying on nursing students: An explanatory model.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 3501-3512. https://doi.org/10.1111/jocn.12602 

  5. Ek, K., Westin, L., Prahl, C., Osterlind, J., Strang, S., Bergh, I., et al. (2014). Death and caring for dying patients: Exploring first-year nursing students' descriptive experi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20(10), 509-515. https://doi.org/10.12968/ijpn.2014.20.10.509 

  6. Ferrell, B., Malloy, P., & Virani, R. (2015). The end of life nursing education nursing consortium project. Annals of Palliative Medicine, 4(2), 61-69. https://doi.org/10.3978/j.issn.2224-5820.2015.04.05 

  7. Graneheim, U. H., & Lundman, B. (2004).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4(2), 105-112. 

  8. Jo, K. (2010). Meaning of death through emotional expression about death after nursing and medical students' end-of-life care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Adult Nursing, 22(3), 329-341. 

  9. Kim, S. H., Kim, D., & Son, H. (2011). Comparison of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ward death,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Hospice Palliative Care, 14(3), 144-151. 

  10. Kim, S., & Kim D. (2015).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eath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22(3), 277-286. https://doi.org/10.7739/jkafn.2015.22.3.277 

  11. Kim, Y. (2018). Signification and challenges of the act on life-prolongation determination with focus on patient-oriented medical care.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3(1), 53-61. https://doi.org/10.15715/kjhcom.2018.13.1.53 

  1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9).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Retrieved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13. Kwon, M. S., & Hong, J. Y. (2019). Perception of good death and knowledge, attitude for advanced directiv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3), 825-843.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3.825 

  14. Lee, G. J., Hwang, K. H., Ra, J. R., Hong, J. A., & Park, C. S. (2006). Concept analysis of good death. The Journal of Research Institute for Training in Hospice & Palliative Care, 10, 23-39. 

  15. Mallory, J. L., & Allen, C. L. (2006). Care of the dying: a positive nursing student experience. Medical Surgical Nursing, 15(4), 217-222. 

  16. Min, D., & Cho, E. (2017). Concept analysis of good death in the Korean community. Journal of Korean Gerontolgical Nursing, 19(1), 28-38. https://doi.org/10.17079/jkgn.2017.19.1.28 

  17. Park, S., & Park, B. (2013).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to clinical competence among one college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1, 313-322. 

  18. Park, S. H., Jee, Y., Kim, S. H., & Kim, Y. (2014).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s of death. Korean Journal of Hospice Palliative Care, 17(3), 161-169. https://doi.org/10.14475/kjhpc.2014.17.3.161 

  19. Park, Y. S., & Kim, J. H. (2017). Influence of attitude to death and resilience on terminal care attitude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1), 37-47. https://doi.org/10.5977/jkasne.2017. 23.1.37 

  20. Parry, M. (2011). Student nurses' experience of their first death in clinical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17(9), 448-453. 

  21. Peters, L., Cant, R., Payne, S., O'Connor, M., McDermott, F., Hood, K., et al. (2013). How death anxiety impacts nurses' caring for patients at the end of life: A review of literature. The Open Nursing Journal, 7, 14-21. 

  22. Sandelowski M. (1986).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Science, 8(3), 27-37. 

  23. Statistics Korea (2019, February). Preliminary results of birth and death statistics in 2018. Retrieved November 14, 2019, from the Statistics Korea Web site: https://kostat.go.kr/portal/korea/kor_nw/1/2/3/index.board 

  24. Yu, H. S. (2015).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1129-11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