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1, 2020년, pp.56 - 66
강현주 (강원대학교 간호대학) , 최혜정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patient deaths during clinical practic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ten nursing students who had experienced patient deaths during clinical nursing practice at a university hospital in Korea. Individual in-dep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는가? | 따라서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하여 간호실무 능력을 키울뿐 아니라 간호 대상자인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직업적 가치관을 형성하고 간호사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 편으로 간호학생은 임상실습 과정에서 낯선 병원 환경에 대한 긴장감을 느끼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의 차이에서 혼란을 경험하며, 자신의 부족함으로 인해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등 실습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갖기도 한다(Park & Park, 2013; Yu, 2015). | |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전문적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임상실습을 통하여 전공지식과 간호 실무를 통합함으로써 전인간호 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9). 따라서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 |
간호학생들은 간호사와 마찬가지로 환자의 죽음을 경험했을 때 어떤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는가? | , 2013). 이는 간호학생에게도 마찬가지로 임상실습 중 실제로 환자의 죽음을 경험하고 그 가족을 간호하는 과정에서 충격과 공포, 슬픔, 혼동, 불안, 피로 등의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었다 |
Allchin, L. (2006). Caring for the dying: Nursing student perspectives. Journal of Hospice & Palliative Nursing, 8(2), 112-117.
Bryan, L. (2007). Should ward nurses hide death from other patients. End of Life Care, 1(1), 79-86.
Cooper, J., & Barnett, M. (2005). Aspects of caring for dying patients which cause anxiety to first year student n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11(8), 423-430.
Edo-Gual, M., Tomas-Sabado, J., Bardallo-Porras, D., & Monforte-Royo, C. (2014). The impact of death and dying on nursing students: An explanatory model.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 3501-3512. https://doi.org/10.1111/jocn.12602
Ek, K., Westin, L., Prahl, C., Osterlind, J., Strang, S., Bergh, I., et al. (2014). Death and caring for dying patients: Exploring first-year nursing students' descriptive experi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20(10), 509-515. https://doi.org/10.12968/ijpn.2014.20.10.509
Graneheim, U. H., & Lundman, B. (2004).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4(2), 105-112.
Jo, K. (2010). Meaning of death through emotional expression about death after nursing and medical students' end-of-life care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Adult Nursing, 22(3), 329-341.
Kim, Y. (2018). Signification and challenges of the act on life-prolongation determination with focus on patient-oriented medical care.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3(1), 53-61. https://doi.org/10.15715/kjhcom.2018.13.1.5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9).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Retrieved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Kwon, M. S., & Hong, J. Y. (2019). Perception of good death and knowledge, attitude for advanced directiv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3), 825-843.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3.825
Lee, G. J., Hwang, K. H., Ra, J. R., Hong, J. A., & Park, C. S. (2006). Concept analysis of good death. The Journal of Research Institute for Training in Hospice & Palliative Care, 10, 23-39.
Mallory, J. L., & Allen, C. L. (2006). Care of the dying: a positive nursing student experience. Medical Surgical Nursing, 15(4), 217-222.
Min, D., & Cho, E. (2017). Concept analysis of good death in the Korean community. Journal of Korean Gerontolgical Nursing, 19(1), 28-38. https://doi.org/10.17079/jkgn.2017.19.1.28
Park, S., & Park, B. (2013).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to clinical competence among one college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1, 313-322.
Parry, M. (2011). Student nurses' experience of their first death in clinical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17(9), 448-453.
Peters, L., Cant, R., Payne, S., O'Connor, M., McDermott, F., Hood, K., et al. (2013). How death anxiety impacts nurses' caring for patients at the end of life: A review of literature. The Open Nursing Journal, 7, 14-21.
Sandelowski M. (1986).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Science, 8(3), 27-37.
Statistics Korea (2019, February). Preliminary results of birth and death statistics in 2018. Retrieved November 14, 2019, from the Statistics Korea Web site: https://kostat.go.kr/portal/korea/kor_nw/1/2/3/index.board
Yu, H. S. (2015).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1129-114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