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 대학생의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 인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ath Consciousness and the Awareness of Good Death in the College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271 - 279  

백소영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 대학생의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 인식을 파악하고 관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8년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S시에 소재한 C대학의 3학년 111명, 4학년 94명인 총 20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 인식정도 모두 보통수준이었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죽음의식은 죽음에 대해 생각해본 경험에서(t=.559, p=.002), 좋은 죽음 인식은 죽음교육(t=.777, p=.018)과 죽음에 대한 이해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2.964, p=.033). 학년과 좋은 죽음 인식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나(r=.161, p=.021),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인식 간에는 상관관계가 없었다(r=-.71, p=.311). 본 연구의 결과로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 대학생들의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인식 정도와 죽음생각과 죽음교육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으며,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 인식 향상을 위한 간호교육과 관계 확인을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identif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death consciousness and awareness of good death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Th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or a total of 205 students from June 1 to June 15, 2018, who are 111 students in third grade an...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는 대부분 생명윤리교육과 죽음의식,죽음태도 및 생명의료윤리 의식 차이 연구[15], 생명윤리 의식과 좋은 죽음의식, 자아 존중감이 연명치료 중단태도에 미치는 영향연구[16], 죽음태도 영향요인연구[10],간호전문직과 죽음윤리의식과의 관계연구[17] 등으로 주로 교육과 죽음, 좋은 죽음의식, 윤리의식과의 관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실습기간과 교육기간과의 차이가 있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 대학생들의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 인식 간 차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죽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긍정적인 의식형성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탐색하며, 궁극적으로 간호대상자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간호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의 기초자료에 활용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 대학생의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여 간호 대학생들의 죽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과 긍정적 죽음의식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한 간호교육의 기초자료에 활용되고자 함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 대학생의 죽음의식과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특히 간호제공자는 자신의 죽음에 대한 의식과 인식이 간호대상자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임종환자의 간호에 앞서 간호제공자 자신의 죽음에 대한 올바른 인식정립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간호현장에서 죽음을 앞둔 대상자를 많이 접하게 되므로 대상자가 죽음의 의미를 추구하고 받아들이며, 죽음을 맞이하도록 하는 것은 간호사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생명연장을 위해 치료를 유지할 것인지, 인간다운 삶의 영위를 위해 중단할 것인지에 대한 힘든 결정을 대상자나 가족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고, 이러한 결정에 대상자나 가족 곁에 있는 간호사의 삶과 죽음에 대한 의식과 인식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죽음이란? 그러면서 죽음 뿐만 아니라 좋은 죽음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게 되어 잘 죽는 것에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좋은 죽음의 정의를 한마디로 내리는 것은 어렵지만, 좋은 죽음은 죽음의 과정에서 인간의 존엄성이 지켜지고 자기 조절감을 갖는 것으로 인간으로서의 가치나 신념이 존중되고 독립성과 자율성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하였다[8]. 임상현장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대상자에게 간호를 수행할 미래의 간호사로서 간호 대학생은 대상자들이 원하는 좋은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공감하고 더 나은 돌봄을 제공하기 위한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의 정립이 필요하다[9].
좋은 죽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된 이유는? 9%가 의료기관에서 임종을 맞이한다[6]. 또한 의학 기술발달은 회복 불가능한 환자의 고통스러운 삶을 무의미하게 연장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7]. 그러면서 죽음 뿐만 아니라 좋은 죽음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게 되어 잘 죽는 것에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K. J. Yoo. (2008). Conditions and Direction of Well-dying from the viewpoint standing on the Contemporary Cultural Context of Korean's. Journal of Eastern Philosophy, 55, 7-43. 

  2. S. H. Kim & I. J. Kim. (2014). The Attitude to a Good Death of Nurses in Long-term Care Hospitals. The Korean Journal of Helath Service Management. 8(3), 103-112. DOI : 10.12811/kshsm.2014.8.3.103 

  3. E. H. Kang & M. Y. Kim. (2017). Good Death, Self-Esteem, and Attitude to Life among Nursi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 Science, 14(1), 1-10. 

  4. H. J. Lee. (2013). A Study on the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Death and Perception on Hospice Car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9(2), 88-95. DOI : 10.14370/jewnr.2013.19.2.88 

  5. J. A. Thorson & F. C. Powell. (1988). Elements of death anxiety and meanings of deat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4(5), 691-701. 

  6.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KSI. september. 2016. http://kosis.kr/publication/publicationThema.do. 

  7. E. K. Byun. H. R. Choi, A. L. Choi, N. M. Kim, K. H. Hong & H. S. Kim. (2003). An Investigative Research on the Attitudes of Intensive Care Unit Nurses and Families on Termination Life Support.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9(1), 112-124. 

  8. G. J. Lee, K. H. Hwang, J. R. Ra, J. A. Hong & C. S Park.(2006). Concept analysis of good death. Journal Hospice & Palliative care, 10, 23-39. 

  9. M. Cornelia, S. Ulrich, K. Mirjam & B. Gerhild, (2015). Perceptions of a Good death Among German Medical Students. Death Studies, 39(5), 307-315. DOI: 10.1080/07481187.2014.951496 

  10. J. G. Kim, S. M. Oh, E. Y. Cheon & J. H. Yoo. (2016). Factors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 death on college nursing student. Journal fo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 676-683. DOI : 10.5762/KAIS.2016.17.1.676 

  11. A. E. Stewart, J. H. Lord & D. L. Mercer. (2000). A survey of professionals' training and experiences in delivering death notifications. Death studies, 24(7), 611-631. 

  12. S. H. Kim, D. H. Kim & H. M. Son. (2011). Comparison of Attitude of Nursing Students toward Death,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4(3), 144-151. 

  13. S. H. Kim & D. H. Lim. (2011). Nursing Students' Attitude to Death, Death-related Education Experience and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05-413. DOI : 10.5977/JKASNE.2011.17.3.405 

  14. K. H. Kim, K. D. Kim, H. S. Byn & B. Y. Chung. (2010). Spiritual Well-Being, Self Esteem, and Attitudes to Death among Nursing Students. Asian Oncology Nursing, 10(1), 1-9. 

  15. Y. J. Lee & Y. S. Kim. (2017). The Difference of the Death Perception, Death Attitude and the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 completion Bioethics Education. Journal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8(2), 95-109. 

  16. E. J. Choi & H. S. Jeong. (2018).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Good Death Recognition, and Self-Esteem on the Attitude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19(5), 275-284. 

  17. E. J. Seo & N. H. Cha. (2016).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bioethics and Death Ethic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349-58. DOI : 10.14400/JDC.2016.14.5.349 

  18. S. C. Park. (1992). A Study on the Death Orientation of Hospice Volunte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2(1), 68-80. 

  19. J. S. Lee, H. S. Choi, Z. S. Li & W. S. Choe. (2008). The Death Orientation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and China. Korean journal of hospice care, 8(1), 1-12. 

  20. C. E. Schwartz, K. Mazor, J. Rogers, Y. Ma & G. Reed. (2003). Validation of a new measure of concept of a good death. Journal of palliative medicine, 6(4), 575-584. 

  21. K. A. Kang, S. J. Kim. M. K. Song & S. Sim. (2007).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n instrument for adolescents meaning in lif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625-634. 

  22. Y. K. Min. (2005). Evaluation on Suicidal Risk Factors and Suicidal Thought of College. Journal of Student Guidance, 31, 31-52. 

  23. J. E. Lee & B. Y. Koh. (2011). The Death Orientation of Paramdic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15(3), 45-55. 

  24. S. Y. Han, U. J. Jung & S. Y. Cheon. (2013). RESEARCH ARTICLES : A Study on the Degreee of Depression and Death Orientation of Some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The Korean Society of the Dental Hygine Science, 13(3), 230-237. 

  25. E. Y. Yu, Y. J. Yang, & E. Y. Jung. (2017). Attitudes toward death awareness among department of health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241-251. DOI : 10.14400/JDC.2017.15.5.241 

  26. Y. H. Cho & S. R. Shu. (2017). Awareness of the Good Death and Attitude toward Death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ety, 7(1), 597-607. DOI : 10.14257/AJMAHS.2017.01.62 

  27. T. Y. Kil & W. H. Cho. (2017). The Effect of Death Preparation Education on the Perception of Good Death, Death Attitude and Meaning of Life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on Social Welfare. Journal of Future Social Work Research, 8(2), 37-64. 

  28. K. Hegedus, A. Zana & G. Szabo. (2008). Effect of end of life education on medical students' and health care workers' death attitude. Palliative Medicine, 22(3), 264-269. 

  29. S. N. Kim & H. J. Kim. (2016). Recognition of Good Death, Attitude towards the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and Attitude towards Euthanasia in Nurses.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9(2), 136-144. DOI : 10.14475/kjhpc.2016.19.2.136 

  30. M. S. An & K, J. Lee. (2014). Awareness of Good Death and Attitudes toward Terminal Care among Geriatric Hospital Nureses.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7(3), 122-133. DOI : 10.14475/kjhpc.2014.17.3.122 

  31. H. S. Lee, S. Y. Kim, I. Park, Y. J. Kang, J. Y. Lee & J. H. Kwon. (2012). The reasons of suicide-related ideation and behavior and the reasons for not choosing suicide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24(3), 703-2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